본문 바로가기
텃밭가꾸는방법

고사리 채취시기 재배방법

by 초이통 2022. 3. 28.

고사리 채취시기/종근 심는 시기,고사리 재배방법

고사리 재배방법

고사리는 다년생 양치류로 주로 무침으로 많이 먹고 있는 식물이다. 주로 면역체계의 강화, 소화촉진, 해열,살균기능의 효능을 가지고 있으나  익히지 않는 고사리는 특유의 성질로 몸에 해로운 점도 있고  과다하게 먹거나 장기적으로 먹는 것은  양기를 떨어뜨리는 등으로 피하는 것이 좋다. 

 

재배환경

 

고사리는 양지에서 그늘까지, 평지에서 고산지대까지, 그리고 메마른 토양부터 음습한 토양까지 어느 곳에서든 잘 자란다.  

다만 조금이라도 공해가 있는 곳에서는 전혀 생장을 못하는 저공해 식물로 알려져 있다.

 

또한 내한성, 내동성이 강하며 기온이 17∼18℃ 이상 되면 새싹이 돋아나서 잘 자라지만 30℃ 이상 고온이 되면 잎과 줄기가 굳어진다.

 

 

다만 습기가 너무 많은곳은 피하는 것이 좋다,

뿌리에 공팡이가 피어 종묘가 많이 손실 된다.

그래서 배수가 잘 되고 부식질이 많은 비옥한 양토로 토양습도의 유지가 잘되고 다소 햇볕이 잘 드는 양지 진 곳이 재배적지이다.

 

1. 잎과 줄기(식용부위) 2. 지하경, 3. 잎

 

 고사리의 종근준비

 

고사리의 번식방법은 아직까지는 뿌리로 한다.

고사리 종근 심는시기는 가을이나 봄에 정식하지만 일반적으로 눈이 움직여 나오기전인 3월 상중순에 실시하는 것이 보통이다.

 

재식전의 근주는 길이 20∼30cm 정도로 절단하되 반드시 눈이 붙도록 조제한다.

종근 심는 밭은 재식 15일전에 퇴비, 계분 및 유기질비료를 전면 살포하고 깊이 갈아둔다.

 

종묘로 이용하는 근주 즉 종근은 세력이 매우 강한 1∼2년생의 것이 좋다. 이것을 이용하면 생육이 왕성하여 조기에 포장을 뒤덮게 할 수 있다. 묵은 종주는 생육이 둔하기 때문에 이랑을 좁히고 많이 심어야 한다.
300평당 120kg 정도의 뿌리가 필요하며 보통 전문 고사리 농원에서 종근를 구입하여 식재한다.

 

거름주기

 

고사리는 공해에 약한 식물로 알려져 있듯이 무기질 비료에도 매우 약해 피해가 우려되므로 퇴비,완숙된 계분 등 유기질 위주로 거름을 주는 것이 안전하다.
밑거름은 밭갈이 전에 전포장에 뿌려주고 거름과 흙이 잘 혼합되도록 밭갈이를 한다. 웃거름은 2차례에 걸쳐 주는데 1차 웃거름은 복토 후 땅속줄기에 직접 닿지 않도록 표면에 살포하고, 2차 웃거름은 7월 중순 이후에 시용한다

 

※ 1년차에는 고사리 뿌리 발근을 위해서 적당량의 복합비료 권장한다.

만약 요소비료를 많이 쓰게 되면 고사리에서 쓴맛이 많이 나므로 주의해야한다.

 

고사리 종근 심는방법

 

밭 두둑은 넓이 110~120cm으로 하여 30~45cm거리로 골을 세줄을 만듬. 골속에 고사리 종근을 10cm 간격으로 10~15cm 깊이에 파종하고 5cm정도 복토실시, 복토 후 짚이나 낙엽을 6~9cm두께로 피복하여 토양수분이 보존되도록 한다..

가정에서 먹거나 텃밭 재배시는 밀식하면 초기관리가 편하고 2년째 수확량이 많아진다.

 

재배관리 

 

봄철 정식 후 6월하순 이전에 잡초를 수시로 제거하고, 장마기에는 물빠짐이 잘되도록 특별히 관리한다. 종묘 이식후 1-2년차는 주로 잡초제거에 중점을 두고 관리하면 3년차부터 본격적인 수확이 용이하다.

 

고사리 채취시기와 건조방법 


4월경부터 세력이 강한 새싹이 나오는데 재식후 2년째부터 채취한다. 채취방법은 5∼6회에 나누어 어린 잎이 펴지기 전의 고사리 줄기를 지면 가까운 부근에서 절단하면 된다.

15cm 정도 자라면 고사리는 수확을 해야만 한다.
그래야 부드러운 부위만 채취 할수있다. 


고사리의 건조는 수확과 동시에 바로 삶아서 건조를 해야하며 채취를 해서 하루라도 지난다면 그만큼 목질화( 나무처럼 딱딱해 지는 것)되어 간다.

그래서 바로 삶고 건조해야 하는데 맑고 햇볕이 좋은 날은 문제가 없다.
만약에 수확 때 비가 온다면 수확을 뒤로 미뤄야 한다.
수확한 양이 적다면 냉장고에 보관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자연산 고사리 채취시기

 

고사리는 조팝나무 꽃이 하얗게 피어나기 시작할때면  양지바른 곳부터 올라오기 시작한다.

 

 

보통 고사리 채취 시기는 지역에 따라 기온이 20℃ 이상 오르는 3월 하순에서 장마 전 6월 초순까지 하게 되는데 지역의 온도 차와 해발 높이에 따라서 그 시기는 달라진다

 

고사리 채취시기는 지방에 따라 다르나 시작일 기준으로 보면

남부지방(경남,전남) 고사리 채취 시기 : 4월초~
남중부지방(경북,전북,충남) 고사리 채취 시기: 4월10~
중부지방(경기,강원,충북) 고사리 채취 시기 : 4월20~

 

고사리나물 맛있게 하는 법 삶는법

 

고사리나물 맛있게 하는 법 삶는법

[알토란] 백종원 고사리나물 맛있게 하는 법,생(마른)고사리 삶는법 고사리 삶는법 이른봄 고사리의 새순이 나와 고사리잎이 펴지지 않고 둥그랗게 말려 있을 때 꺽어서 삶은 다음 나물 또는 국

info.nongsaro.co.kr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