돼지감자차 효능과 부작용/만드는법,돼지감자 요리/먹는법
돼지감자차 효능
돼지감자는 일반 감자와는 달리 울퉁불퉁한 모양이다 보니 ‘뚱딴지’라는 별명으로 불리기도 하는데, 17세기경 중국에서 우리나라로 들어왔다.
흔히 들판이나 야산에 자생하는 모습을 볼 수 있으나 최근에는 돼지감자가 건강관리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직접 재배하는 농가도 증가하는 추세다. 돼지감자는 다양한 방법으로 섭취할 수 있으나 보통은 차로 많이 섭취하는 편이다.
돼지감자는 천식 억제, 변비와 설사 완화, 혈당 수치 안정화 등 여러 부분에서 도움이 돼 당뇨 및 성인병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다. 또한 안토시아닌, 포릴페놀 성분이 있어 혈관 노폐물 제거, 콜레스테롤 수치 안정화에도 도움이 된다.
돼지감자 차 만드는법
칼로리가 낮은 돼지감자는 체중조절을 하는 사람에게도 도움이 될 수 있는데, 돼지감자차로 우려내 마시려면 돼지감자 껍질을 벗긴 후 적당한 크기로 썰어 자연 건조시킨 후 물과 같이 끓여서 마시면 된다.
돼지감자차는 그 자체로도 구수한 맛을 내지만 마셔봤을 때 맛이 심심하다고 느껴진다면 말린 우엉, 대추, 구기자 등을 취향에 맞게 적당량 넣어 같이 끓여서 우려내 마시면 된다.
만약 돼지감자차 효능을 더 높이고 싶고 차를 우려내기 위해 돼지감자를 손질해서 말릴 시간이 없다면 언제든 간편하게 마실 수 있는 돼지감자를 생으로 착즙해 만든 건강즙을 섭취하는 것도 좋다.
대표적인 돼지감자차 효능
1. 당뇨 예방효능
돼지감자의 주성분인 이눌린은 천연 인슐린이라고 불리며 혈당이 정상 수치를 유지하도록 도와준다. 이눌린 성분은 췌장의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켜 혈당이 낮아지도록 도움을 준다.
또한 칼로리(100g당 68kcal)가 낮고 포만감을 주는 식품으로 많이 섭취해도 혈당 수치에 부담을 주지 않으면서 영양을 섭취할 수 있는 식품이다.
2. 변비 개선효능
식이섬유 함유율이 높아 장의 유산균을 증식시켜 주어 변비에 효능이 있다. 식이섬유는 우리 몸의 장 연동운동을 도와 배변활동을 원활하게 하는 데 도움을 준다.
3. 다이어트 효능
이눌린 성분은 체내의 체지방을 분해시켜 주고 설탕이나 탄수화물에 비해 1/4 칼로리 정도밖에 되지 않기에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된다.
4. 골다공증 예방 효능
이눌린은 장의 기능을 증가시켜 체내에 칼륨 흡수를 돕기 때문에 뼈 건강을 유지하는 데에 도움을 준다.
5. 고지혈증 예방 효능
돼지감자에 있는 폴리페놀은 혈액 속의 콜레스테롤을 배출해 주기 때문에 혈관에 기름이 끼어 생기는 고지혈증 예방과 완화에 효능이 있다. 고혈압, 동맥경화 등의 혈관질환이 있는 환자가 섭취하면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을 낮춰주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준다.
6. 피부 건강
돼지감자에는 펙틴 성분이 풍부한데 강한 황산화 작용으로 활성산소를 제거해 주고 세포를 지켜주면서 피부의 노화와 각종 피부질환이나 피부 트러블을 예방에 도움을 준다
이 외에도 콜레스테롤 조절과 피부 건강, 장에도 좋은 식품으로 알려져 있다.
돼지감자 먹는 법
돼지감자는 생으로, 날로 껍질을 깎아서 먹기도 하고, 찌게에 썰어 넣어서 먹어도 된다.
돼지감자는 즙을 만들어 복용하기도 하는데, 잘 변하기 때문에 냉장고에 보관을 해도 너무 오래 두고 마시는 것은 좋지 않다. 그래서 어쩔 수 없이 1년 내내 먹기 위해서는 환을 지어서 먹기도 한다. 이것도 그리 쉬운 것이 아니다. 환을 지을 때 돼지감자만을 사용하면 아무리 잘 말려도 기계에 달라붙어서 보통 환을 짓는 곳에서는 반가워하지 않는다.
그래서 검정콩이나 쥐눈이콩을 섞어서 환을 짓게 된다. 봄에 부드러운 뽕잎을 따서 말린 후 섞어서 돼지감자환을 짓는데 넣기도 한다.
보통 비율은 바싹 잘 말린 돼지감자 80%, 검은콩 15%, 뽕잎 5%를 섞어서 환을 짓게 된다.
환을 260g, 500g씩 용기에 넣어서 보관하고, 작은 통에 나눠서 휴대하기 쉽게 하여 식후에 먹게 된다. 이렇게 하면 1년 내내 돼지감자환을 먹을 수 있게 된다.
말릴 때는 잘 씻어서 그냥 따뜻한 방에 얇게 썰어서 펴서 말리면 된다. 두껍게 말리면 금방 썩어버리기 때문에 통풍이 잘되게 빨리 말리기 위해서는 고추 말리는 기계에 넣어서 12시간정도 말리면 된다. 이때 온도는 고추말릴 때와 같이 하면 된다.
돼지감자는 캐서 흙이 붙어있는 그대로 자루에 담아서 보관하면서 조금씩 잘 씻어서 껍질만 얇게 제거하고 날것으로 먹는 것이 가장 좋다.
돼지감자의 경우, 독이 없기 때문에 많은 양을 먹어도 되며 꾸준히 먹을시 암을 예방하는 기능도 볼 수 있어 꾸준한 섭취가 중요한 식품이다. 돼지감자의 섭취를 꾸준히 하면 성장하는 어린이들의 성장도 빠르게 한다.
- 생 돼지감자는 구워 먹어도 되고 볶아서 먹기도 한다.
- 말린돼지감자로 차로 마시기도 한다.
- 말린 돼지감자를 과자처럼 먹거나 반찬으로 활용하면 좋다.
- 고기를 볶을 때 돼지감자를 넣어서 함께 볶아먹어도 되고 생으로 먹을 때 우유나 두유등과 함께 갈아서 먹어도 좋다.
- 이렇게 돼지감자는 샐러드나 스프, 고기볶음, 조림, 튀김, 무침, 절임 등으로 다양하게 먹을 수 있다.
- 돼지감자로 술이나 효소를 담그기도 한다.
- 요즘은 돼지감자 분말제품도 많이 나와서 분말로 부침 등을 해먹기도 한다. 부침에 넣어먹어도 간편하고 좋다.
돼지감자 요리법(먹는법)
1. 돼지감자 열무김치
재 료 : 돼지감자, 부추, 열무, 갖은 양념
요리법 : 열무김치를 만드는 방법에 돼지감자를 납작하게 썰어 넣으면 색다른 맛에 김치를 먹을수 있다.
2. 돼지감자 튀김
재 료 : 돼지감자, 녹말가루, 튀김가루
요리법 : 돼지감자를 썰어 녹말가루 반죽에 뭍혀 튀겨 내시면 어린 아이들도 좋아하는 돼지감자 튀김이 된다.
3. 돼지감자 다식
재 료 : 돼지감자, 칡가루
요리법 : 돼지감자를 즙을 내어 칡가루에 섞어 다식판에 찍어 내시면 된다.
4. 돼지감자 즙
재 료 : 돼지감자, 당근, 고추, 솔잎 등 각종 야채
요리법 : 돼지감자와 몸에 좋은 당근, 고추, 솔잎 등 손쉽게 구할 수 있는 야채를 섞어 돼지 감자즙으로 드셔도 좋다.
5. 돼지감자 술, 효소,기타
1.돼지감자를 30도 넘는 소주에 담궈 3개월 뒤에 먹거나
2.꿀이나 설탕을 넣고 발효시켜 먹거나
3.분말로 또는 환을 짓거나
4.과립형태, 엑기스, 정제로 만들어 먹을 수도 있다.
돼지감자 부작용
1. 공복 상태에서 돼지감자를 섭취를 하게 되면 혈당 수치가 급격하게 낮아질 수 있다고 한다.
2. 수확되기 전에 채취한 돼지감자에는 독 성분이 있기 때문에 섭취를 할 경우 위장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고 한다.
3. 소화가 잘 안되시는 분들이 돼지감자를 과다 섭취할 경우 속 쓰림이 있을 수 있다고 한다.
4. 돼지감자는 기본적으로 차가운 성질이니 다른 차가운 음식과 같이 섭취하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다고 한다.
'유익한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블루베리 효능 부작용 (0) | 2022.05.31 |
---|---|
매실액기스 효능 담는법 (0) | 2022.05.22 |
두릅 장아찌 담는법 효능 (0) | 2022.04.22 |
스피루리나 효과 복용방법 (0) | 2022.04.02 |
가래가 생기는 원인 삭히는 방법 (0) | 2022.04.0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