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몬 생강차 만들기/끓이는 방법,알토란 대추 생강청 만드는법
생강차 만들기 끓이는 방법
요즘 같이 일교차가 심할 때는 생강차 한 잔이 좋다. 생강은 몸을 따뜻하게 하는 열을 내는 성분을 함유하고 있다. 이런 성분 때문에 생강은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혈액의 흐름을 향상시키는 효능이 있다.
한편 생강은 주로 생채로 김치, 젓갈, 생선찌개 및 과자류 등의 각종 음식에 향신료 또는 설탕에 재어 건조시킨 편강으로 쓰여 왔다. 하지만 요즘에는 약용, 카레분, 소스, 생강차, 생강술 향료 및 기타 조미료로 다양하게 이용된다.
우리나라에서도 생강은 조미료로서 뿐만 아니라 식욕을 돋게해주고 위를 튼튼히 해주는 한약재로 애용돼 왔다. 생강의 80% 가량은 수분이며 탄수화물과 단백질, 칼슘, 인, 비타민C 등을 포함하고 있다.
말려 먹으면 성분 효과가 더 증가한다. 말린 생강은 몸을 따뜻하게 하는 성질이 강해져 허리‧다리 냉증과 추울 때 소변이 자주 나오는 사람이 먹으면 좋다. 생강을 청으로 만들면 여러 반찬을 만들 때나 떡이나 한과 등을 만들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무엇보다 생강은 썩으면 아낌없이 버려야 한다.
생강은 썩으면 곰팡이가 잘 생기는데 생강에 피는 곰팡이는 ‘아플라톡신 B1’으로 인체에 들어가면 발암물질로 작용해 간암을 유발하기 때문이다.
아플라톡신은 생강뿐 아니라 땅콩이나 아몬드 등도 곰팡이가 피면 쉽게 만들어지는 독성물질이다. 생강은 썩은 부위를 도려낸다고 해도 안전하지 않다. 사프롤이나 곰팡이 독소는 생강의 섬유조직을 타고 멀쩡하게 보이는 생강에 골고루 퍼진다. 어쨌든 썩은 생강은 아까워하지 말고 통째로 버려야 한다.
생강 구입방법
생강을 고를 때는 전체적으로 굴곡이 적고 매끄러우며 상처가 없는 것, 단단하고 껍질은 얇으면서 황토색을 띠는 것이 좋다. 한 덩어리에 여러 조각이 붙어 있고, 고유의 향기가 강한 것이 좋은 생강이다.
반면 색이 탁하고 줄기가 가늘면서 어린뿌리가 있는 것은 영양이 떨어지는 것이다. 검은 반점이 있거나 부분적으로 썩은 것은 피해야 한다. 생강은 섬유질이 많아 일부가 썩었다 해도 그 속에 포함된 곰팡이가 전체로 퍼지기 때문이다.
생강 이용방법
1. 생강차 만들기 끓이는 방법
생강차 만들기를 할때는 생강을 물에 잘 씻어 말린 뒤 곱게 갈고, 그것을 뜨거운 물에 타 마셔야 효능이 있다. 또는 그것을 물에 넣고 끓이는 것도 방법이다. 기호에 따라 대추나 꿀 등을 함께 타 마시는 것도 좋다.
생강차 만들기의 재료 : 생강 1,000g, 황설탕 10컵, 물 10컵
생강차 만들기 끓이는 방법
1, 생강은 껍질을 모두 벗기고 씻어서 얇게 저민다.
2. 냄비에 황설탕과 물을 1:1비율로 넣어 끓여서 식힌다.
3. 밀폐된 용기에 저민 생강을 모두 넣고 2의 차게 식힌 시럽을 부어서 통풍이 잘되는 그늘진 곳에서 2주 이상 숙성시킨다.
4. 알싸한 맛이 우러나면 생강 시럽을 뜨거운 물에 우려 마시거나 끓여먹어도 좋다.
2. 레몬 생강차 만들기 끓이는 방법
레몬 생강차 만들기 끓이는 방법의 재료: 레몬 3개, 생강 100g, 설탕 400g, 세척용 베이킹소다, 굵은 소금 적당량
레몬 생강차 만들기 끓이는 방법
1. 레몬을 베이킹소다로 세척해준 후 깨끗한 물에 헹궈준다.
2. 뜨거운 물에 레몬을 살짝 굴려 왁스 코팅을 제거해준다.
3. 다시 한번 깨끗한 물로 헹군 뒤 물기를 완전히 제거해준다.
4. 레몬을 앞 뒤 꼭지를 넉넉히 잘라낸 후 슬라이스해준다.
5. 4의 과정에서 씨를 제거해준다.
6. 생강은 흐르는 물에 세척한 후 껍질을 벗기고 얇게 썰어준다.
7. 손질한 레몬과 생강을 설탕과 함께 1:1 비율로 소독한 용기에 담아준다.
8. 유리병의 입구 부분을 설타으로 가득 채워준다.
9. 완성된 레몬생강청은 하루 실온 보관 후 설탕이 녹으면 냉장보관해준다.
10. 3일에서 일주일 정도 냉장 보관하면 레몬 생강청 만드는법이 완성된다.
11. 이어 레몬 생강차 만들기 및 레몬 생강차 끓이는 방법은 뜨거운 물에 숙성된 레몬 생강청을 1스푼 섞어 마시면 된다.
3. 알토란 대추 생강청 만드는법(대추 생강차 만들기)
레몬 생강차 만드는법-생강차 만들기
1. 건 대추를 젖은 면 포로 닦는다.
2. 대추를 돌려 깎아 대추 씨를 빼고 채 썬 뒤 깨끗이 씻어둔다.
3. 생강을 조각내 껍질을 벗기고 편으로 썰어 물에 담가둔다.
4. 냄비에 대추, 생강, 매실청 1.5컵, 흑설탕을 넣고 센 불에 끓인다.
5. 끓기 시작하면 20~30분 더 끓인다.
6. 식힌 대추 생강 청을 소독한 유리병에 켜켜이 담는다.
7. 이어 대추 생강차 만들기는 뜨거운 물에 숙성된 수제 대추 생강청을 1스푼 섞어 마시면 된다.
4. 진저롤 만들기
1. 생강을 깨끗이 씻어 3~5mm로 두께로 잘라 절편을 만든다.
2. 찬물 2리터와 함께 넣고 물이 끓기 시작하면 중불로 줄여 30분간 달인다.
3. 생강액 1잔(100ml)에 324mg의 진저롤이 추출된다.
4. 한 번 달인 생강 절편에 2리터의 물로 재탕할 경우, 478mg으로 초벌보다 더 많은 진저롤이 함유된다.
5. 세 번째 달인(삼탕) 액도 진저롤 245mg을 함유해 건강증진 효과가 있다.
6. 전자약탕기는 4시간 정도 달이면 진저롤이 400mg 농도로 용출되어 나오고, 전자압력솥은 1시간 달이면 312mg을 함유한다.
생강이 지닌 매콤한 맛의 주성분인 진저롤은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며 항염증, 항암작용이 있다. 열을 지나치게 가하면 다른 성분으로 변형되거나 파괴되는 단점이 있다. 진저롤 성분은 냉동실에 두고 보관하면서 사용해도 좋다. 묵은 생강은 햇생강보다 10~30분씩 더 달이면 같은 효과가 있다.
5. 생강 가루 만드는 법
만들기
1. 생강을 깨끗이 씻은 후 껍질을 벗긴다.
2. 얇게 썰어 체에 넓게 펼쳐 통풍이 잘되는 곳에서 말리거나 건조기를 이용할 때는 50℃이하로 말린다.
3. 분쇄기로 곱게 갈아 사용한다.
보관 방법
생강 가루는 –20∼0℃에서 냉동보관하면 1년 정도 보관 할 수 있다.
6. 생강편강 만드는 법
재료 : 생강 1kg, 소금 1작은 술, 설탕 500g, 물엿 250g, 꿀 120g
만들기
1. 생강은 껍질을 벗기고 깨끗이 씻은 다음 생강 모양을 살려서 0.1cm 두께로 썬다.
2. 냄비에 물을 넉넉히 붓고 생강과 소금을 넣어 푹 삶아 생강의 매운 맛을 뺀다.
(생강의 매운 맛을 즐기려면 삶아내지 않고 사용한다.)
3. 냄비에 물과 설탕, 생강을 넣고 생강이 투명하게 될 때까지 끓여 졸인 후 물엿과 꿀을 넣고 윤기가 나게 더 졸인 후 채반에 받쳐 당절임 액을 걸러낸다.
4. 잘 졸여진 생강이 식으면 설탕을 묻힌 다음 건조시킨다.
7. 생강 초절임 만드는 법
재료 : 생강 500g, 초절임액(다시마물 200ml, 식초 300ml, 설탕 150g, 소금 10g)
만들기
1. 생강은 껍질을 벗기고 얇게 저민다.
2. 초절임 액은 모두 냄비에 넣고 설탕이 녹을 정도로 끓인다.
3. 열탕소독 한 용기에 생강을 넣고 끓인 초절임 액을 넣어준 뒤 한 김 식으면 밀봉해서 냉장보관 한다.
4. 이틀정도 숙성시킨 뒤 먹는다.
8. 생강청 만드는 법
재료 : 생강 1kg, 설탕 500g
만드는법
1. 생강을 깨끗하게 씻어 편으로 썰은 다음 쥬서기로 즙을 짜낸다.
2. 생강 즙을 1~2시간 가라앉쳐 윗물만 따라낸다.
(가라앉은 생강 녹말은 냉장고에 보관하면서 음식에 생강을 넣을 때처럼 활용한다)
3. 맑은 생강 즙의 무게와 동량의 설탕을 섞어 바닥이 두꺼운 냄비에 넣고 약한 불에서 뭉근하게 졸인다.
4. 걸쭉하게 조려지면 소독된 유리병에 넣어 밀봉한 다음 사용한다.
생강의 부작용 3가지
1) 생강의 부작용 : 위에 자극적
생강은 위액 분비를 촉진시키는 역할도 하며 위 점막에 자극하기도 한다.
따라서 한번에 너무 많은 양의 생강을 섭취하면 복통이나 설사를 유발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2) 생강의 부작용 : 열이 나게 함
생강은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식품이다. 따라서 열감기에 걸린 경우 혹은 몸에 열이 많아 고생하시는 사람들은 생강을 너무 자주 복용하는게 좋지 않다.
3) 생강의 부작용 : 혈관을 확장시키는 역할
생강은 혈관을 확장시키는 역할도 한다. 따라서 치질, 위궤양, 십이지장궤양과 같은 출형성 질환을 가지고 계시다면 소량 섭취해야 한다.
'유익한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야콘 효능 10가지와 먹는법 (0) | 2022.11.19 |
---|---|
생강차 효능 부작용 (0) | 2022.11.14 |
모과차 효능 부작용 및 보관법 (0) | 2022.11.12 |
모과차 만드는법,모과청 만들기/모과주 담는법 (0) | 2022.11.11 |
은행 효능,은행 열매 먹는 방법/쉽게 까는 방법 (0) | 2022.11.04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