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레시피

김장김치 맛있게 담는법 10포기 양념비율

by 초이통 2022. 11. 17.

김장김치 맛있게 담는법,전라도 김장김치 10포기 양념 비율/양념만들기

김장김치 맛있게 담는법

김장김치를 맛있게 담는법은 담글 때 다양한 재료를 사용하기 보다는 배추나 무 등 주재료 본연의 맛을 살린 김치를 담그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김치에 갖은 양념을 하기보다는 꼭 넣어야 할 것을 정확한 계량을 통해 넣는 것이 필요하다.

 

특히 김장김치를 담글 때 사과나 매실, 꿀, 양파 등 다양한 재료를 넣는 경우가 많은데 익을수록 맛있고 아삭한 김치를 먹으려면 양념 재료를 최소화하고 그보다는 맛있는 배추와 질 좋은 소금, 젓갈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장 김치의 경우는 배추 조직이 단단하고 튼실한 것을 선택해야 김장을 했을 때 아삭한 맛이 뛰어나다. 또 잘 무르지 않아 익을수록 맛이 더 깊어진다. 

김장에 앞서 김장 매트, 김장 장갑 등의 김장 준비물을 미리 준비해야 한다. 김장김치 맛있게 담는법과 배추김치 맛있게 담그는 법도 좋지만, 정준하 깍두기 맛있게 담는법과 백종원 백김치 담는 방법을 비롯해 파김치와 갓김치, 총각김치 맛있게 담는법도 있다.

 

 

더불어 김장김치 황금레시피만 해도 알토란 김장김치를 비롯해 전라도 김장김치 담그는 법이나 김수미·백종원 김장김치 맛있게 담는법, 만물상 김장김치 등 다양하다. 특히 종가집 김장김치 못지않은 김장김치 황금레시피는 백종원 돼지고기 수육 맛있게 삶는 법이나 백종원 돼지보쌈과 함께하면 간단한 저녁 메뉴추천으로 제격이다.

 

돼지고기 수육 및 돼지보쌈 삶는 시간은 센 불에서 20분, 중 불에서 40분이면 적당하다. 김장김치 맛있게 담는법을 위한 배추 절이는 방법과 김장 10포기, 20포기 양념 비율을 알아본다. 또 알토란 김장김치 맛있게 담는법과 김수미 김장김치 맛있게 담는법, 백종원 김장김치 맛있게 담는법 황금레시피까지 함께 소개한다.

 

김장김치 맛있게 담는법의 기초

 

<배추 절이는법>

 

배추1포기+천일염1컵+물1리터

배추는 머리부분에서부터 칼집을 조금 넣어 양쪽 엄지손가락을 넣어 반으로 쪼개면 배추잎이 상하지 않고 제대로 쪼개져 허실이 없다.

천일염 1에 물 6의 비율로 소금물을 만들어 저녁때 배추 고갱이까지 소금물이 스며들게 배추를 한 개씩 담갔다가 꺼내어 큰 그릇에 담거나 항아리에 담아놓았다가 밤에 아래 위를 바꾸어 손질을 하여 둔다. 다음날 아침에 배추 줄기를 잡고 휘어보아 부러지지 않으면 재대로 절여진 것이니 건져 물에 헹구어 준다.

★절임 시간을 단축하려면 미지근한 물에 소금을 풀어 배추를 절이면 4-5시간 만에도 가능하다.

 


<양념 만들기>

 

·마늘은 쪼개어 냉수에 담아 놓으면 껍질이 잘 벗겨진다.

★손질된 마늘을 구입하여 사용할 경우 기본 레시피에서 10% 첨가량을 늘린다.

·생강은 미리 구입해 깨끗이 씻어 겨울에 생강차용으로 썰어 설탕을 많이 넣고 재워 놓고 나머지는 갈아서 양념으로 사용한다.

★생강은 양파망에 넣어 비비면 껍질을 쉽게 까지고 미리 갈아 놓으면 쓴맛이 날 수 있다.

·고춧가루는 미리 젓갈이나 밑국물에 불려 놓아야 색깔이 곱다.

★태양초가 색도 곱고 맛도 칼칼하다.

·젓국은 조기젓국, 새우젓국, 멸치젓국 등을 사용하는데 조기젓국이 깔끔하고 맛나다.

 

 

<육수만드는법>

 

건표고2장+건다시마5장+물4리터

①냄비에 다시마와 건표고는 씻어 물에 담가 1시간정도 그대로 둔다.

②불 위에 냄비를 올리고 센불에서 끓인다. 끓어오르면 불을 낮추어 10분간 더 끓인 다음 불을 끈다.(오래 끓이면 국물이 탁해진다.)

③그대로 두었다가 국물이 식으면 체에 밭쳐 맑은 국물을 준비한다.

★육수는 취향에 따라 북어, 마른새우, 마른멸치, 양파, 대파 등을 더 첨가해도 된다.

★오래 끓이면 국물이 진하고 탁해진다.

 

<찹쌀풀 만들기>

 

찹쌀1컵+물4컵

①찹쌀은 깨끗이 씻어 전기밥솥에 넣고 4배 분량의 물을 붓고 밥을 짓는다.

②밥짓기가 끝나면 시원하게 식힌다.

③식은 밥에 다시마물을 넣어 갈아서 준비한다.

★많은 양은 냄비에 하는 것이 좋고, 적은 량은 전기밥솥을 이용하면 쉽게 할 수 있다.

 

<생선류를 김치에 넣는 방법>

 

·김치속을 속속들이 골고루 넣은 뒤 따로 준비한 생굴, 낙지, 조기젓살 등을 두어개씩 넣어 배추를 반으로 접어 넓은 겉대로 꼭 싸맨다.

·속을 넣은 김치를 김치통에 한켜씩 넣고 그 위에 무를 한 켜 넣고 소금이나 멸치젓, 생선류로 갈치나 생태를 토막을 쳐서 고춧가루와 소금에 버무려 놓을 것을 놓고 그리고 갓과 쪽파를 듬성듬성 뿌린다.

 

<김장김치 보관방법>

 

·김치에 생선, 과일, 부재료, 양념 등이 많이 들어갈 경우 빨리 시어진다.

·김치로 통에 80%만 채우고 물기 뺀 무청 절인 것이나 배추 우거지를 꼭 덮어 공기가 들어가지 않게 하여야 발효가 잘 일어난다.

 

김수미 김장김치 맛있게 담는법

김수미는 직접 배추를 절이는 방법부터 공개했다. 소금의 중요성을 가장 강조한 그는 좋은 소금을 써야 쓴 맛이 안 난다며 좋은 소금으로 소금물에 배추를 먼저 절인 후에 배추에 소금을 묻히는 것을 권했다.

또한 "배추를 너무 절이면 아무리 양념을 싱겁게 해도 맛이 없다"며 차라리 싱겁게 절일 것을  조언했다.

속대 부분은 소금을 많이 묻히고 바깥 잎으로 갈수록 적게 묻힌 다음 소금물을 뿌려 절인다.
 
 

또한 김장김치 양념만들기는 '육수'가 가장 중요하다고 언급했다. 김수미 김장 육수 레시피는 멸치, 고추씨, 표고버섯, 다시마, 파, 양파, 밴댕이를 넣고 1시간 정도를 끓인다. 가정에서는 멸치와 다시마로 대체가 가능하다.

 

 

김장김치 양념만들기는 배추 20~25포기 기준, 준비된 육수에 간 마늘 크게 두 국자와 새유 육젓 한 국자와 육젓 국물, 육수로 쑤어낸 찹쌀풀 두 국자, 생강 반 국자, 멸치액젓 두 국자, 매실청 조금, 고춧가루 10국자, 설탕 10큰술을 넣은 뒤 섞어 불린다.

 

 

이어 손질한 무채, 쪽파, 갓, 미나리 등을 넣고 버무린다. 또한 쪽파는 너무 많으면 김치가 쉽게 물러지기 때문에 적당량을 넣을 것을 조언했다.

 

모든 재료가 다 섞여 김장김치 양념만들기를 완성했다면 절여진 배추 줄기 안쪽부터 채워넣으며 이파리까지 묻힌 뒤 겉잎을 잘 감싸 보관하면 김수미표 김장김치 맛있게 담는법 완성이다.

 

 

알토란 유정임 김장김치 맛있게 담는법

- 김장김치 맛있게 담는법의 재료: 생 배추 10포기 또는 절임배추 20kg,

-김장김치 양념 채소+젓갈 황금비율: 무채 1.8kg(큰 무 1개), 무즙 3.8kg(무 3개), 고운 고춧가루 1컵 반(약 350g), 중간 고춧가루 2컵 반(500g), 찹쌀풀 1컵 반(300g), 배즙 3컵 반(700g), 멸치액젓 150g, 간 멸치진젓 150g, 새우젓 150g, 간 마늘 1컵 반(300g), 간 생강 반 컵(100g), 양파즙 3컵 반(700g), 소금 15 큰 술(150g), 다진 생 새우 150g, 다진 청각 100g, 쪽파 반 줌(300g), 대파 흰 줄기 1대(100g), 홍갓 한 단 (300g), 미나리 한 단(300g), 사골육수 250g

-생배추 절임물 황금 비율: 배추 10포기 기준 물 27L, 천일염 3kg, 천일염 700g

 

 

김장김치 맛있게 담는법

 

1. 물 27L에 천일염 3kg을 넣고 녹인다.

2. 반으로 가른 배추 줄기에 소금 70g(한줌)을 나누어 뿌린다.

3. 2의 배추를 소금물에 넣고 절인다.

4. 2시간마다 김장용 대야를 흔들어 소금물을 고루 묻혀준다. 생배추 절이는 데 총 14시간이 걸린다.

5. 김칫소 양념으로 무채 1.8kg(큰 무 1개), 무즙 3.8kg(무 3개), 고운 고춧가루 1컵 반(약 350g), 중간 고춧가루 2컵 반(500g), 찹쌀풀 1컵 반(300g)을 넣고 버무린다.

6. 5의 양념에 멸치액젓 150g, 간 멸치진젓 150g, 새우젓 150g, 간 마늘 1컵 반(300g), 간 생강 반 컵(100g), 양파즙 3컵 반(700g), 소금 15 큰 술(150g), 배즙 3컵 반(700g)을 넣는다.

7. 다진 생 새우 150g, 데친 후 곱게 다진 청각 100g을 넣는다.

8. 4cm 길이로 썬 쪽파 반 줌(300g), 어슷 썬 대파 흰 줄기 1대(100g), 4cm 길이로 썬 홍갓 한 단 (300g), 4cm 길이로 썬 미나리 한 단(300g)의 줄기를 넣는다.

9. 김칫속 비법재료로 사골육수 250g을 넣고 김칫속을 골고루 섞어주면 알토란 유정임 김장김치 맛있게 담는법이 완성된다.

 

알토란 유정임 김장김치 맛있게 담는법 Tip

 

1. 배추는 ‘90일된 고랭지 배추’를 사용해라.

 

김장김치는 배추부터 잘 골라야 한다. 김장을 할 때는 90일간 키운 고랭지 배추가 가장 좋다. 특유의 고소하고 달착지근한 맛이 정말 일품이다. 주로 강원도 산간지방에서 재배하는 고랭지 배추는 낮에는 따뜻한 햇살을 받지만 밤에는 추워진 날씨를 견딘다.

 

그 환경을 견디면서 배추의 조직이 단단해지기 때문에 오래 숙성해도 아삭한 식감을 유지할 수 있다. 90일 배추처럼 속이 약간 비어있는 배추를 골라야 배추를 절일 때 틈새로 소금이 잘 들어가서 알맞게 절여진다. 또, 속잎이 아주 노란 배추가 달고 맛있는 배추다.

배추 밑동으로 칼을 넣고 3분의 1 정도만 칼집을 내준다. 칼로 다 자르지 말고 손으로 갈라서 2등분 해주면 된다. 칼로 끝까지 나누면 배추 속 가운데에 있는 연한 잎들까지 잘라져서 아까운 배춧잎들이 버려지기 때문에 손으로 나누는 게 좋다.

2. 배추는 ‘따뜻한 물’에 절여라.

김치 담그기의 기본이자 김치 맛을 좌우하는 중요한 과정이 바로 ‘배추 절이기’다. 김장김치 맛있게 담는법은 양념도 중요하지만 배추를 얼마나 잘 절이느냐에 따라 김치 맛이 결정된다. 배추를 완벽히 절이는 비법은 바로 ‘미지근한 물’이다.

 

겨울에는 소금이 찬물에 잘 안 녹기 때문에 미지근한 물에 풀어야 소금이 잘 녹아서 배추가 잘 절여진다. 사람 체온인 36도 정도로 손을 댔을 때 ‘따뜻하다’고 느껴질 정도면 좋다.

배추 10포기를 기준으로 미지근한 물 10kg에 천일염 1kg을 섞어준다. 휘휘 저어서 소금을 어느 정도 녹인 다음, 배추를 소금물에 담가 적셔 준다. 배추 속잎까지 소금물이 닿도록 잘 적셔주고, 배추 잎 사이사이에 소금도 뿌려준다. 보통 12시간 정도 절이는데, 따뜻한 물에 소금을 풀었을 경우에는 10시간 정도 절여주면 된다.

 

겉잎을 뜯어서 구부려 봤을 때 잘 구부려지면 알맞게 절여진 거다. 너무 무르지도 않고 어느 정도 아삭한 식감은 남아 있는 상태가 좋다.

3. 김칫소에 ‘미나리와 홍갓’을 넣어라. 미나리 특유의 향은 김치에 향긋함과 맛을 더해준다. 또, 미나리에는 식이섬유 등 몸에 좋은 영양분이 워낙 많기 때문에 건강까지 챙길 수 있다. 갓은 김치에 넣으면 시원하게 매운 맛을 더해준다. 또, 살균 효과가 있어서 김치가 빨리 쉬지 않고 오래 저장해서 먹을 수 있도록 도와준다.

 

특히 홍갓을 김치에 넣으면 빨갛게 물이 들어 배추김치나 깍두기 등 고춧가루로 버무린 김치에 사용한다.

 

백종원 김장김치 맛있게 담는법 (김장김치 10포기 양념 비율)

백종원 김장김치 맛있게 담는법은 김장김치 육수 따로 없이 새우젓과 멸치액젓을 섞어 쓴다.
백종원 김장김치 맛있게 담는법은 배추 10포기 양념을 기준으로 한다.

 


재료 : 배추 10포기(31kg), 왕소금 3900mg, 찹쌀가루 180g. 간 마늘 850g, 간 생강 50g, 새우젓(육젓) 1250g, 멸치액젓 800g, 굵은 고춧가루 1200g, 황설탕 250g, 양파 1개, 쪽파 1개, 대파(흰 부분만) 500g, 무채 2개, 미나리 350g, 통깨 100g 등

 

 

김장김치 맛있게 담는법

 

1.배추 겉잎을 떼고 반으로 가른 후 심지 부분에 칼집을 넣어 다시 갈라 4등분을 만든다.

2.왕소금을 푼 소금물에 손질한 배추를 담가 약 6시간 절여준다. 중간에 위아래를 섞는다.

3.찹쌀가루와 물을 냄비에 넣고 잘 개어준 후 중 불에 저어가며 끓여 찹쌀풀 만들기를 한다.

4.찹쌀풀과 간 마늘, 간 생강, 새우젓(육젓), 멸치액젓, 굵은 고춧가루, 황설탕, 통깨를 큰 볼에 넣고 잘 섞어 백종원 김장김치 양념만들기를 한다.

5.깨끗이 손질한 양파, 쪽파, 대파, 미나리, 무를 송송 썬다. 이때 양파와 무는 채 썬다.

6.만들어둔 김장김치 양념에 썬 양파와 쪽파, 대파, 무, 미나리를 넣고 양념소를 만든다.

7.절인 배추를 물에 3차례 깨끗이 헹군 다음 넓은 채반에 받쳐 2시간 동안 물을 빼준다.

8.물이 빠진 배춧잎 사이사이에 양념소를 골고루 바른다.

9.양념소를 입힌 배추김치를 배추 겉잎으로 감싸 김치 통에 차곡차곡 담아 뚜껑을 닫으면 김장김치 맛있게 담는법이 완성된다.

 

10.실온 24시간 숙성 후 냉장 보관한 뒤 꺼내 먹으면 된다.

 

2022.11.17 - [요리레시피] - 김장김치 20kg 양념 비율
2022.11.17 - [요리레시피] - 김장김치 맛있게 담는법 10포기 양념비율
2022.11.09 - [요리레시피] - 동치미 맛있게 담는법 황금레시피
2022.10.26 - [요리레시피] - 백김치 맛있게 담는법 황금레시피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