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텃밭가꾸는방법

완두콩 파종(심는)시기 재배법

by 초이통 2022. 2. 14.

남부지방 중부지방 완두콩 파종(심는)시기,완두콩 재배법

완두콩 재배법

완두는 콩과에 딸린 한해살이 또는 두해살이 식물이다. 원산지는 지중해 연안으로 고대부터 재배되었으며 멘델이 실험에 이용한 것으로 유명하다. 완두는 덩굴식물로 줄기는 유연하고 길이가 185cm 정도로 길다. 높이 2m 정도이고 잎은 겹잎이며 잎 끝은 덩굴손으로 되어 지주를 감아 올라가면서 자란다. 잎겨드랑이에서 꽃대가 나와 1-2개씩의 접형화가 핀다. 꽃은 백색·적색·자주색 등이며 늦은 봄에 핀다. 꼬투리에는 5-6개의 종자가 들어 있다.

 

완두는 콩 중에서도 서늘한 기후를 가장 좋아하고 추위에도 강해 남부 지방에서는 노지에서도 월동이 가능하다. 이용 형태는 풋꼬투리, 풋완두, 완숙콩의 세 가지가 있는데 이용 부위에 따라 기능이 각기 다르다. 
덜 익은 꼬투리에는 베타카로틴과 비타민 A와 C, 풋 완두에는 단백질과 비타민 군, 완숙콩에는 아미노산이 풍부하다.

 

3~4월에 파종하여 6월에 수확하는 비교적 단기간에 자라는 콩으로 키가 작은 종류와 덩굴을 키우는 두 종류의 완두가 있다.

 

 

 

완두콩 효능

완두콩은 콩 중에서도 식이섬유소가 풍부하게 들어있다. 특히 장의 활동을 원활하게 해줘 변비와 대장암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몸에 좋지 않은 콜레스테롤을 줄이는 동시에 동맥경화증에도 큰 도움이 된다. 두뇌활동에 도움이 되는 비타민 B1이 많이 들어 머리를 많이 사용한 사람들이 섭취하면 좋다.

 

완두콩의 또 다른 효능으로는 위의 기능을 좋게 해, 속이 울렁거리고 더부룩할 때 먹으면 좋다. 또 한방에서는 습관적인 설사에 완두콩을 삶아 죽을 끓여 식전에 한 잔씩 복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단, 완두콩에는 소량의 청산이 함유되어 있어, 하루 40g 이상 섭취를 지양한다.

 

재배환경

발아적온 : 25~30℃(최저 1~2, 최고 35~37℃), 장명종자로 4년 정도 발아력 유지
생육적온 : 12~16℃(최저 4~5, 35℃ 이상에서 생육정지)
토 양 :       배수가 좋은 질참흙 또는 참흙이 적당
토양산도 :  산성토양에는 생육이 부진하므로 약산성 또는 알칼리성 토양에서 재배
저온 춘화 : 최아종자나 유식물을 0~2℃의 저온에 10~15일 개화가 촉진

 

완두콩 품종

스파클 완두

완두콩의 표준 품종이며 수입품종 이다.

초장은 40~60cm로 마디가 짧은 왜성종이며 다수확 품종

청옥 완두

숙기가 빠르고 상품성이 우수하며 다수확 가능 결실률 60%이상으로  수량성이 우수

사철 완두

표준품종 스파클보다 성숙기가 5일정도 더 빠르고 단백질과 전분함량이 좀 더 많은 편

 

재배작형

남부지방 파종시기: 10월 초순경에 파종하여 그 다음해 5월경에 수확한다.

(주로 남부의 2모작 지대에서 많이 재배)

 

중부지방 파종시기: 3월 중순 ~ 4월초 경에 파종하여 6월에 수확한다.

 

밭 만들기

완두콩을 심을 곳은 3월 초순까지 3평당 퇴비 한포(20kg)를 넣어 밭갈이를 해 놓는다.
텃밭에 조금 심을 때는 평당 퇴비 5㎏, 복합비료 0.2~0.3㎏, 석회 0.25㎏을 뿌려 심는다.

 

비료나 거름은 최소한 완두콩을 심기 10일전에 주어야 가스피해를 받지 않고 잘 자라게 된다. 완두콩은 산성에 약하므로 석회를 뿌려 흙을 중성화 시켜 주는 것이 좋다. 흙은 농사를 지을수록 산성화 되어가기 때문이다.


밭 이랑은 아래의 그림처럼 60cm로 만들고 고랑을 50cm로 준비한다.

 

완두콩 파종(심는)시기

 

 

완두콩 파종(심는)시기는 3월 중순 ~ 4월초(땅 녹으면 파로 파종), 텃밭에 가장 먼저 완두콩을 파종한다.

감자 심는 시기에 완두콩을 심는다. (대개 감자 심을때 완두콩을 심는다)

 

완두콩 씨앗은, 심기 전에 하루 정도 물에 불렸다가 심어야 발아가 잘 된다. 

경기 및 중부 지역의 파종(심는)시기: 3월 하순말 ~ 4월초에 파종한다.

 

- 겨울이 따뜻한 남부지방에서는 보리 심을때 완두콩을 파종하여 월동시켜

  이듬해 봄, 보리 수확철에 완두콩도 함께 수확하는 경우도 있다.

 

 완두콩 파종방법

- 완두콩은 파종 깊이 5cm, 파종 간격 20 ~ 30cm로 심는다.

- 2줄 재배의 경우 이랑너비 100~120cm에 고랑너비 50cm로 준비한다.

- 한 구멍당 완두콩 2 ~ 3알 파종후 모종이 10cm 정도 자라면 세력이 좋은 것 2개를 남기고 솎아 준다.

- 3개의 완두콩을 모두 키워도 무방하다. 

 

지주대 세우는 법

완두콩은 60 ~ 80cm 정도 크기로 자란다.

완두콩 덩굴손이 나오기 시작하면 지주대와 유인줄을 설치한다.

지주대는 1m 지주대를 이용한다.

고추 지주대와 같은 것을 사용하면 된다.

 

고추나 가지처럼 1 : 1 로 지주대를 세우지 않고 완두콩 5포기마다 지주대를 세운다.

완두콩 덩굴손이 감아서 자랄 수 있도록, 지주대와 지주대를 끈으로 연결하여 유인줄을 설치한다.

유인줄은 20cm 높이로 3단으로 설치한다. 

 

※ 지주를 너무 늦게 세우면 완두콩 줄기가 쓰러져 흙에 닿게 되고 빗물등의 영향으로 병에 걸리기 쉬워진다.

 

병해충 방제

완두에 발생하는 주요 병해에는 바이러스병·갈색무늬병, 흰가루병, 뿌리썩음병, 녹병등이 있고, 충해로는 완두콩바구미 등과 같은 충해가 발생한다. 

 

바이러스병 

가장 방제가 어려운 병으로 오갈병 또는 위축병이라고도 한다.

 

< 증상>

잎이 오그라들거나 쪼글쪼글하며 잎의 색깔이 부분적으로 연한 초록색으로 얼룩덜룩하다.

 

< 방제>

약으로 방제할 수 없으며, 병의 매개체인 진딧물을 방제하거나,

병이 심한 개체를 일찍 뽑아 주어서 병 발생을 줄인다.

 

 

갈색무늬병 

엽, 엽병, 줄기, 꼬투리 등 지상부 전체 부분에서 발병한다.

 

< 증상>

처음에 자갈색의 반점을 생성한 뒤 확대되어 커지며 황변하여 마른다.

 

< 방제>

예방을 위해서 건전한 종자를 사용하여야 하며 종자는 반드시 지오람제

또는 베노람제 등으로 분의소독을 한다.
약제는 쿠퍼, 지오판수화제(수확 후 7일 전까지 4회이내), 베노람수화제

(수확 후 7일 전까지 4회 이내)가 있다.

 

굴파리 유충 

이른 봄 잎에 하얀 가루로 선을 그린 것 같은 모양이 생기면 파리의 일종인 굴파리 유충이

잎의 속을 갉아 먹은 흔적이다.

 

< 방제>

에바멕티 유제(올스타, 수확 14일 전 7일 간격 3회 이내)를 발생초기에 잎줄기 전체에 뿌려 준다.

 

재배 Tip!

비료 주기 Tip
- 꼬투리를 차례로 수확하므로 질소가 부족할 수 있으므로

  수확량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웃거름을 준다.
  완두는 비료 3요소의 흡수비율이 팥과 비슷하고 비교적 많은 비료를

  필요로 하므로 상당량의 비료를 사용해야 한다.

 

완두의 연작재배 Tip

- 완두는 연작하면 발아가 불량하거나, 발아하더라도

  뿌리의 발달이 저해되므로 바로 시들어 버리는 경우가 많다.
  이것을 연작장해라고 하며 토양에 병원균이 남아 있거나

  뿌리의 분비물이 생육을 저해하기 때문이다.
  동일한 장소에서 3년 이상 재배를 피하고 다른 작물을 재배하는 것이 좋다.

 

 

 

완두콩 수확시기 

완두콩은 파종한지 80일 ~ 90일 정도 지난후에 수확한다. 
6월 중순 ~ 7월경 꼬투리가 약간 하얗게 되면서 표면이 우둘투둘해지면 수확을 한다.

꼬투리를 식용으로 이용할 때에는 종실이 굵어지기 전에 수확하고, 푸른 알을 식용으로 할 때에는 꼬투리가 변색되기 전에 수확한다.

 

완두콩 보관법

제철 완두콩을 쉽게 보관하는 방법은 바로 껍질을 모두 벗겨주는 것이다. 껍질을 벗긴 완두콩을 흐르는 물에 씻은 후 잘 말려준다. 필요한 만큼의 완두콩을 나눈 후 냉동 보관을 한다. 완두콩이 필요하기 약 2~3시간 전 실온에 꺼내 녹여서 사용하면 된다.

 

2022.03.12 - [텃밭가꾸는방법] - 땅콩 파종(심는) 시기와 방법,땅콩 재배법
2022.03.03 - [텃밭가꾸는방법] - 콩 심는(파종)시기,콩 종류별 재배하는 방법
2022.03.01 - [텃밭가꾸는방법] - 강낭콩 심는(파종)시기 재배방법
2022.02.14 - [텃밭가꾸는방법] - 완두콩 파종(심는)시기 재배법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