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텃밭가꾸는방법

양배추 재배방법,양배추 파종시기/모종 심는 시기

by 초이통 2022. 2. 19.

봄 양배추 파종시기/모종 심는 시기,양배추 재배방법

양배추 재배 방법

재배특성

양배추는 원래 서늘한 기후를 좋아하고 고온이 되면 병해에 시달리게 되며, 또 저온기에는 생육불량이 이어지면서 품질이 떨어지게 된다.

양배추는 토양에 대한 적응범위는 극히 넓은데 가장 생육이 좋은 것은 토심이 깊고 배수가 양호한 사질양토 내지 점질양토가 잘 된다. 일반적으로 관수시설을 만들고 유기질을 충분히 시용할 수 있으면 사질땅부터 점질땅까지 잘 생육을 한다.

 

재배환경

생육온도 : 발아적온 25~25℃ 육묘적온 20~22℃ 개화적온 12℃
생육적온 15~20℃ 결구적온 15~16℃ 저장적온 0~3℃

 

재배적지 : 토양산도는 pH 5.5~6.8 정도가 알맞고, 산성토양에서는 병해 발생 증가

 

재배작형

과거에는 주로 봄 재배와 가을 재배 작형을 중심으로 재배되었으나 최근에는 육종기술의 발달로 재배가 쉬워지고 작형이 다양하게 분화, 발달되었다.

 

 

 

봄 재배

3~4월 파종하고 육묘해서  4월~5월에 정식하고 7~8월에 수확하는 작형이다. 생육이 진행됨에 따라 기온이 상승하여 재배하기 힘들어지므로 되도록 내서성, 내병성이 강한 조생품종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또한 난지에서는 고온과 장마로 인해서 과습하여 재배가 곤란해지므로 고랭지에서 재배하는 것이 적합하다.

 

여름 재배

5월 중순에서 6월 상순사이에 파종, 육묘하여 7월 중순경에 정식하고 9월에 수확하는 작형으로 해발 400~800m되는 준고랭지나 고랭지에서 재배된다.

 

가을 재배

고온기인 7월에 파종하여 가을의 적온기에 결구를 완성시키는 작형으로 가을이 긴 중부이남의 중간지대와 남부의 난지에서 유리한 작형이다. 이 작형에서는 생육초기의 고온에 견딜 수 있고 생육기간 중에 비교적 적은 일조조건하에서도 결구가 잘되는 품종이 적합하다.

 

월동 재배

9월에 파종하여 연내에 정식하고 봄에 결구시키는 작형으로 3~5월에 수확한다. 겨울이 추운 지방에서는 월동이 불가능하므로 겨울의 평균 기온이 5℃이상 되는 남부지방에 유리한 작형이다. 모의 상태로 월동하므로 이 작형에서는 모가 클 경우 저온에 감응하여 꽃눈이 형성되어 다음해에 개화하게 되므로 저온에 둔감하고 추대가 늦은 조생품종이 적합하다.

 

종자 준비

양배추 품종은 크게 일반 양배추와 적색 양배추로 나눌수 있는데 국내에서 재배되는 품종의 대부분은 수입종에 의존하고 있다. 양배추는 품종에 따라 재배하는 시기가 다양하므로 품종선택시 유의해야 한다. 

 

종자는 모잘록병 등의 종자전염성 병해를 막기 위해 소독을 하는 것이 좋은데 최근에 시판되는 종자는 대부분 종자소독이 되어 있어 별도의 소독이 불필요하다. 물은 오전에 주어야 웃자람이 덜하고 지온이 떨어지지 않아 좋다.

 

재배시기별 종자선정 고려사항

봄 재배 조생종, 내서성 8월 무더위 전에 수확 가능 품종 선택
여름 재배 중·만생종, 내한성 한랭사를 이용한 모종 재배
월동 재배 중·만생종, 내한성 12월 전에 결구가 진행되지 않는 파종시기 선정

 

파종시기-육묘

봄 파종시기는 3월 중순~하순에 파종하여 4월 중순경에 심는다. 

양배추는 묘상에서 모종을 길러 본밭에 옮겨 심는 채소 이다. 육묘기간은 재배시기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보통 한 달 정도 모종을 기른다. 육묘방법으로는 묘상관리나 정식작업이 편리한 트레이 육묘가 일반적 이다. 육묘용 상토는 자가 조제의 경우 토양소독 등이 번거로워 주로 시판되는 상토를 사용한다. 

 

양배추는 모가 어릴 때는 생장이 느리고 집약적 관리를 위해 육묘재배를 한다. 봄/가을 작기에 따라 적합한 시판종자를 구입하여 플러그 육묘 시 105공 트레이나 128공 트레이가 적당하며 파종방법은 먼저 상토를 적당량 트레이에 담은 후 잘 눌러 준다.

 

 

그런 다음 각 구멍에 약 9할 가량 흙을 채우고 나서 종자를 한 알씩 놓은 후 여분의 상토로 덮어주면 된다. 이때 복토가 너무 두꺼우면 묘가 연약해지고 얕으면 뿌리가 상토 밖으로 노출되므로 주의해야 하며, 파종 직후에는  트레이 바닥에 물을 채워주는 저면관수를 하고, 위에다 물을 뿌려서 종자가 튀어 나가는 것을 막아 주는 것이 좋다.  2립씩 파종한 다음 생육이 부진한 묘는 솎음하는 것이 좋다. 

 

모종 키우기

3월부터 4월 상순까지는 밤의 추위로부터 보호해줘야 한다. 낮에는 따뜻하고 햇볕이 잘 드는 곳에 두고, 흙이 마르지 않을 정도로 물을 뿌려준다.

 

 

포트에 옮겨심기

- 본 잎이 조금 돋아난 후 포트에 옮겨 심는다.

- 필요한 수만큼의 포트에 밭 흙과 퇴비를 반씩 섞어 넣는다.

- 모종 밑으로 손가락을 넣고 흙을 흔들어 뽑아낸다. 포트 하나에 2~3포기씩 심어준다.

 

밭 만들기

정식에 알맞은 묘는 봄과 겨울에는 본엽 4~5매, 여름과 가을에는 6~7매  일때 이다. 만약 정식이 늦어지면 뿌리가 노화되어 활착이 나빠지므로 적기에 심어야 한다.

 

퇴비와 석회는 정식하기 보름 전까지 밭 전면에 뿌리고 깊게 갈아 준다. 밑거름은 정식 일주일 전에 뿌려주며 토양살충제를 함께 살포한 다음 한 번 더 경운하고 이랑을 만든다.

 

양배추 재배에 필요한 표준시비량은 10a당 질소 20~30㎏, 인산 18~20㎏, 칼리 23~25㎏ 정도이며 이중 인산 전량과 질소 및 가리의 절반은 밑거름으로 주고, 나머지는 웃거름으로 준다. 하지만, 실제 주어야 하는 비료양은 밭마다 양분상태가 다르므로 농업기술센터에서 정확한 시비처방을 받아 주는 것이 안전하다. 

 

모종 심는시기와 방법

- 4월 중순경에 모종이 5cm 정도 자라면 밭에 옮겨 심는다.

- 이랑 사이 60cm, 포기 사이 40cm가 되도록 구멍을 판다.

- 포트에서 모종을 뽑아내어 흙이 붙어 있는 상태 그대로 한 포기씩 심는다.

 

양배추 심는 간격

품  종 이랑넓이(cm) 포기사이(cm) 비       고
조생종 54∼60 36∼45 2줄재배시 이랑넓이는 2배임
중생종 60∼66 45∼60  
만생종 65∼75 60∼69  

- 정식 전에 모판에 충분한 물주기를 하여 몸살이 적고 활착 촉진

- 바깥 잎이 충분히 자란 후에 양배추가 결구하므로 재식거리를 넓게 해준다.

 

재배관리

거름주기

양배추는 생육기간이 길고 외엽이 충분히 생장해야 결구가 충실해지므로 비료를 충분히 시용하여야 한다. 비료의 흡수는 지온의 영향을 받으므로 재배시기에 따라 흡수 능력에 차이가 있지만 결구초기부터 30∼40일 동안 전 생육기간 흡수하는 비료의 70∼80%를 흡수하므로 이때는 덧거름을 주어 생육을 촉진시킨다.

 

시비량

시비량은 10a당 질소 20~30㎏, 인산 18~20㎏, 칼리 23~25㎏ 시비함

 

-밑거름은 정식기에 주고, 1차 웃거름은 정식 30일 후, 2차 웃거름은 1회 시용 15일 후, 3차 웃거름은 2회 시용 15일 후에 주도록 한다.

 

- 생육기간이 긴 만생종은 기비와 추비를 반반으로 함

- 조생종은 2/3을 기비로, 1/3을 추비로 한다.

- 추비 시기는 결구개시 전 15일경에 주는 것이 좋으며 결구가 시작되었을 때 추비를 끝낸다. 결구가 시작된 다음에 외엽이 부러지기 쉽고 뿌리가 끊어져 생육이 나빠지므로 제초작업을 결구 전에 하는 것이 좋다.

 

물주기

결구기에 수분이 부족하면 결구가 잘 안되고 품질이 나빠지므로 관수를 게을리 하지 말아야하며 지온의 급격한 변화를 피하기 위해 아침이나 저녁에 관수하는 것이 좋다.

 

 

김매기

- 첫 번째 김매기와 추비

옮겨 심고 2주일 정도 지나면 김을 매주고 거름으로 추비한다. 김을 맬 때에는 괭이로 포기 옆 부분에 고랑을 하고 흙을 돋운다. 한쪽이 끝나면 다른 한쪽도 똑같이 해준다. 추비는 만들어진 고랑 위에 놓는다.

 

- 두 번째 김매기와 추비

첫 번째 김매기와 추비 후 2주일 정도 지나면 한 번 더 김매기와 추비를 한다.

 

- 세 번째 김매기와 추비

잎이 크게 자라지 않았을 때에는 한 번 더 김을 매고 추비를 한다.

 

수확시기

일반적으로 대부분의 양배추는 모종을 이식 한 날로부터 70 일 이내에 수확 할수있다.

 

손바닥으로 위에서 눌러보아서 단단하면 결구가 된 것이므로 수확하면 되고, 결구가 되기 전에 잎을 수확하려면, 한 번에 바깥쪽 잎을 2~3장 떼어서 수확 하면 된다. 이때 지나치게 많은 양의 바깥 잎을 수확할 경우 결구가 쉽게 되지 않음에 유의해야 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