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텃밭가꾸는방법

더덕 씨앗 파종시기 재배방법

by 초이통 2022. 2. 22.

더덕 씨앗 파종(심는)시기와 방법,더덕 재배방법

더덕 재배방법

더덕을 재배하기에 앞서 자생지에서의 생육환경을 먼저 정확하게 조사 분석하여야 한다. 더덕은 덩굴성 다년초로서 습기가 있는 그늘이나 밝은 반음지에서 잘 자라며, 건조한 곳에서는 자람이 나쁘다.

 

더덕의 줄기는 담황록색으로 3m 정도까지 뻗어나가며, 30cm 이상에서는 다른 식물을 감으면서 뻗거나 자기네 덩굴끼리 서로 감으면서 자란다. 잎은 장타원형이며, 7월 말경부터 종모양의 꽃이 피고 9월 중순경부터 씨방이 생기고 씨방에는 양날개가 달린 씨가 있어 완숙되면 씨방이 열리면서 씨가 바람에 멀리까지 날아간다.

 

이러한 생태적인 특성을 자생지의 토양, 수분, 기후, 일광 등의 환경조건까지 연관지어 면밀하게 조사, 분석하여 개략적으로 파악하게되므로 이를 토대로 자연적인 조건이 합리적으로 재배하는데 적합한지 검토하여야 한다.

 

​재배적지

더덕은 뿌리가 곧고 길게 뻗을 수 있어야 되기 때문에 토심이 30~50cm 정도로 깊고 토양습도 유지가 잘되면서도 물 빠짐이 잘되는 토양인 부식질이 풍부하고 배수가 잘되는 모래참흙이 좋다. 이렇지 못한 토양일 경우에는 유기물을 다량으로 시용하거나 배수가 잘되도록 한 다음 재배를 하도록 하여야 한다. 

 

또한 더덕은 그늘진 곳에서도 잘 자라나 광포화점이 70Klux로 햇빛을 좋아 하는 식물이기 때문에 음지보다는 양지를 좋아하며 발아적온이 15 -20℃로 다른 채소 종자보다 낮은 온도를 좋아하는 등 비교적 서늘한 곳을 좋아하기 때문에 해발 250m이상이 적지라고 할 수 있다.

 

채종 및 종자보관

더덕은 씨앗으로 번식을 하며, 씨앗의 발아적온은 15~25℃로 비교적 낮은 온도에서 잘 발아하고, 발아기간은 20일 정도가 소요된다. 더덕 씨앗은 암발아성이므로 파종할 때에는 반드시 복토(흙덮기)를 해주어야 한다.

 

종자는 1년생 더덕에서 채종하면 충실하게 여물지 못하여 발아가 불량할 수 있으므로 2년 이상 된 밭에서 병 없이 건전하게 자란 포기에서 채종하는 것이 유리하다. 꽃은 무한화서로 피므로 열매가 익는 대로 따서 양지에 말린 다음 종자를 채종하여 정선한다.

 

더덕씨앗의 특성은 휴면기간이 120일 정도로 길어 발아가 잘 되지 않으므로 채종 후 노천매장 했다가 저온처리 후 파종해야 한다.


재배방식

1. 종근생산재배 : 씨앗으로 파종하여 1년간 육묘재배
2. 종근이식재배 : 1년간 육묘된 묘를 이식하여 1~2년간 재배
3. 직파재배 : 종자로 직파하여 2~3년간 재배
4. 산간지재배 : 산간지에 종자를 방파하여 4~5년간 재배

 

※ 재배방법에 따라 장단점이 있기 마련이지만 초심자는 종근재배를 직접하는 방법이 안전한 방법이나 재배에 주의하지 않으면 실패하는 경우가 많다.

 

재배방식은 직파재배와 육묘이식재배를 하는데 재배면적이 확대되면서 주로 직파재배를 많이 하고 있다.
직파재배는 밭에 직접 종자를 파종하여 재배하며 이식재배보다 생육이 느리지만 뿌리가 갈라지지 않아 상품가치가 높고, 뿌리썩음병 발생도 적다. 직파재배를 할 경우 잡초방제 및 수분 유지, 지온 조절을 위해 비닐 피복재배를 한다.

 

육묘이식재배는 본포에서 재배기간이 단축되어 한정된 토지를 집약적으로 이용할 수 있고 뿌리의 비대 생장이 직파재배보다 월등히 빨라 생산량을 증대시킬 수 있는 이점이 있다. 반면 이식작업에 일손이 많이 필요하고 가지뿌리 발생이 많은 단점이 있다.

 

직파재배

1. 더덕 씨앗 파종시기

씨앗으로 봄 파종시기: 3월하순~4월상순

가을 파종시기: 10월 하순~11월 하순

 

씨를 바로 밭에 뿌리기도 하지만, 소면적 재배에서는 1년 자란 묘를 심어 1~2년 재배하여 수확하는 것이 좋다.

더덕 씨앗 파종 시기는 지역에 따라서 다른데 봄파종시기는 3월하순~4월상순(고랭지는 4월 하순)에 하고, 다음해 3월 중순~5월 초순에 이식한다. 가을 파종시기는 10월 하순~11월 하순 사이에 하고 이듬해 10월 중순~땅이 얼기 전에 옮겨 심는다. 대체로 가을에 파종하여 이듬해 가을에 옮기는 것이 좋다.


2. 두둑 만들기와 비닐피복
우선 더덕 재배할 밭이 정해지면 깊이갈이를 하고 정지작업을 한 다음 90~100cm 두둑을 만들고 비닐피복을 할 수 있도록 배수로를 30~60cm 둔다. 더덕 전용비닐은 백색과 흑색비닐을 겹으로 붙여 만든 것으로 사방 10㎝마다 정방형으로 구멍이 뚫려 있다.

 

비닐 피복 방법은 여름철 에 지온을 낮추도록 흑색면이 지면으로 닿게 하고, 백색 면이 위로 향하도록 피복한다. 비닐은 토양수분이 알맞을 때 작업하여야 발아를 고르게 할 수 있다. 건조할 때는 비를 기다리가나 관수 하고, 지나치게 과습할 때는 작업이 불편하고 능률이 낮으므로 파종이 늦더라도 피복작업을 늦추어야 한다.

3. 씨앗처리
더덕의 씨앗은 발아가 잘 되지 않으므로 휴면기간(채종 후 120일 정도)이 지난 다음 2~5℃의 저온에서 7일 이상 저온처리한 후 파종해야 발아가 비교적 잘 되기 때문에 일반 온도에서 보관했던 씨앗을 그대로 파종하는 것은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다.

4. 파종방법
비닐을 피복한 다음 구멍에 3~5알 씩 점파하고 흙으로 가볍게 복토를 한다. 종자소요량은 10a당 3~5ℓ정도이다. 비닐에 더덕 종자가 부착된 씨비닐을 이용하여 파종하고 볏짚을 피복해주면 인력파종 또는 기계파종에 비해 파종노력을 50% 이상 절감시킬 수 있다. 발아 후 본엽 4~5매, 초장 4~6cm 정도 자랐을 때 1본만 남기고 솎음작업을 하여야 한다.

 

 


5. 비료 주기
10a당 분포 시비량은 유기물 퇴비를 산야초, 침엽수 퇴비 3,000㎏정도 밭갈기 전에 시용하고 화학비료는 퇴비 1,500㎏과 요소 13㎏, 용성인비나 용과린 30㎏, 염화가리 10㎏을 시용하며 질소질 비료는 70%를 밑거름으로 9㎏ 을 주고 나머지 30%는 꽃피기 전인 7월중, 하순경에 웃거름으로 4㎏을 시용한다.

 

그러나 보수력과 보비력이 좋은 토양에서는 전량을 밑거름으로 시용하고 모래 함량이 많은 땅에 시용할 때에는 분시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시비방법에는 밑거름은 전층 시비하고 웃거름은 비 오기 직전 맑은 날 이랑사이에 살포하여 비가 오면 스며들도록 하는 방법과 이랑의 한 옆을 (더덕 뿌리부분과 약간 떨어져서) 파고 시용한 후 덮어주는 방법이 있다

 

육묘이식재배

1. 육묘상 만들기
육묘상은 물 빠짐이 좋고 토심이 깊은 사양토~양토가 적당하다. 더덕 10a(300평) 재배에 필요한 묘상면적은 40㎡이며, 묘상의 상토는 퇴비+산흙+모래를 같은 비율로 혼합하여 만든다. 비료는 퇴비 100kg, 용과린 4㎏를 묘상에 골고루 뿌리고 깊이갈이를 하여 정지한다. 육묘상은 관리하기 편하도록 이랑 넓이 90㎝, 높이 30㎝ 두둑을 만들고 두둑 사이 30~50㎝의 배수로를 둔다.

2. 묘상파종
묘상에 파종할 경우에도 파종하기 전에 직파재배시의 종자처리 방식처럼 동일하게 한 후에 파종을 한다.
파종은 봄 파종 또는 가을 파종을 하며, 봄 파종은 중남부 평야지에서는 3월 하순~4월 상순, 고랭지에서는 4월 중순에 파종하는 것이 안전하다. 늦게 파종하면 발아율이 떨어지고 잡초가 더덕보다 빨리 발아되므로 제초노력이 많이 든다.


가을파종은 동해의 우려가 적은 남부지방에서 주로 하며, 10월 하순~11월 하순경 토양이 얼기 전에 파종을 하여야 이듬해 봄 흙속에 있는 잡초 종자보다 빨리 발아한다. 더덕은 육묘상에 흩어 뿌림이나 줄뿌림한다. 줄뿌림 간격은 10cm정도가 적당하다. 종자가 작고 가벼우므로 바람이 없는 날 파종하며, 종자를 잔모래와 혼합하여 고르게 뿌린다. 종자량은 40㎡에 150~200g정도 소요된다.

 

더덕 씨앗은 암발아성이므로 씨앗이 보이지 않도록 5~10㎜두께로 복토한다. 복토 두께를 고르게 하여야 발아가 균일 할 수 있으므로 잘 썩은 퇴비 1 : 모래참흙 2의 비율로 섞은 흙을 체로 친 상토를 사용한다. 복토가 끝나면 볏짚이나 건초를 덮어 표토의 건조와 굳어짐을 막고 수분 증발을 억제하여 발아를 촉진시킨다.

3. 묘상관리
더덕 종자는 파종 후 20일이면 발아가 된다. 묘가 3~5cm 자라면 구름이 끼고 흐린 날에 피복한 것을 걷어준다. 바람이 불고 햇볕이 강할 때 작업을 하면 연약하게 자란 묘가 열해를 받을 염려가 있다.
피복물을 너무 늦게 걷어주면 모가 웃자라게 되고 연약하게 되어 정식할 때 묘가 상처를 입게 된다. 묘가 건실해야 수량을 높일 수 있으므로 뿌리의 발육이 좋도록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4. 심는 시기와 방법
묘는 뿌리가 곧고 굵으며 잔뿌리가 적고 뿌리가 절단되지 않은 건전한 모를 골라 심는다. 종묘의 무게가 5~7g 정도 되면 상품율도 60~74% 정도 수확할 수 있다. 종묘의 무게가 5g 이하 되거나, 절단된 모를 심게 되면 잔뿌리가 많이 발생하거나 뿌리가 둥글게 되는 등 상품의 품질이 떨어지게 된다.
잔뿌리가 많은 것과 크기가 작은 묘는 따로 심도록 한다. 묘를 캐낼 때는 곧은 뿌리가 끊어지거나 상처를 받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심는 시기는 파종 한 후 다음해 봄, 싹이 나오기 전에 정식하는 것이 좋다. 강원 중북부 지역에서는 4월 상순이 적기이나, 중남부지방에서는 3월 하순 경에 주로 정식한다. 중산간지나 고랭지는 땅이 풀리고 밭갈이에 지장이 없으면 정식한다.


심는 방법과 거리는 더덕의 뿌리는 직근성이므로 가능하면 똑바로 세워 심는 것이 좋다. 자갈이 많고 메마른 밭에서는 정식하기에 편리하도록 뿌리를 45°도로 비스듬히 심거나 눕혀서 심기도 하는데, 이렇게 심으면 뿌리가 구부러지므로 상품가치가 떨어지고 수량도 낮아진다.


심는 간격은 토양 비옥도, 시비량 등에 따라서 차이가 있으나 대체로 이랑사이 60cm에 90cm의 두둑을 만들어 포기 사이 10~15cm, 줄 사이 30cm(2열)로 심는다. 정식하기 전에 종근을 지베렐린 5ppm(200,000배액)에 24시간 담가서 심으면 활착과 수량성이 높아진다.

5. 비료주기
비료 주는 양은 직파재배와 같이 한다.

재배관리

덩굴 올리기와 순지르기
더덕은 줄기가 덩굴 식물로 2~3년 재배해야 되므로 지주를 세워 덩굴 올리기를 해주어야 한다. 덩굴 올리기를 하지 않으면 통풍과 투광이 좋지 못하여 줄기 아래 부분의 잎이 고사하고 여러 가지 병의 발생도 많다.


덩굴 올리기를 하게 되면 수관 내 깊숙이 햇볕을 비추고 바람을 잘 통하게 하여 하위 엽이 고사되는 것을 방지해서 충분한 엽면적을 확보할 수 있어서 동화량을 증가시키고, 병의 발생도 감소시켜서 수량을 증가시킬 수 있다. 지주는 1자형 지주와 삼각형 지주를 많이 이용한다. 1자형 지주는 각목이나 파이프 등을 두둑의 중간에 2~3m간격으로 단단하게 세우고 오이망을 씌워 덩굴을 올리는 방법이다. 햇볕 투과 량이 많고 작업하기가 편리하나, 강풍에 쓰러질 우려가 있다.


삼각형 지주는 지주를 3개를 3각형으로 땅에 박고 위쪽은 ×자형으로 묶어서 양쪽으로 오이망을 씌워 덩굴을 올리는 방법으로, 일자형 지주보다는 햇볕 투과 량이 적으며, 특히 가운데 부분은 햇빛을 받지 못해 생육이 저조하여 전체적인 생육이 고르지 못하다. 그러나 지주가 견고하여 쓰러짐을 방지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순지르기는 꽃이 피기 20일 전에 순지르기 하면 근 비대를 촉진하여 수량이 증대된다.

 

※ 지주 및 더덕망 설치방법

 

o 지주는 가능하면 발아후 빨리 세워주는 것이 효율적이다.

o 지주세우는 시기

- 종자파종 40∼50일전후(가을파종 : 5월초순)

- 종근이식 : 이식후 30∼40일사이(가을이식 : 4월중하순)

- 지주높이 : 1.8∼2.0m가 이상적이나 너무 높으면 잎·줄기가 너무 무성하게 자라서 뿌리비대에 영향이 미친다.

 

 

지주세우는법

두둑길이 1.5∼2.0m 간격으로 대나무나 잡목 지주를 세우고 위는 14번 철사로 팽팽하게 메어주며 중간과 밑에는 18번 철사로 연결하여 준다. 철사를 고정시킨후 나이론끈이나 더덕망등으로 씌워서 팽팽하게 고정시킨다. 또한 건축에 사용하는 9mm굵기의 철근을 길이 4.5∼5.0m로 절단하여 두둑넓이가 60Cm경우는 폭을 40∼45Cm로 하고 높이를 2m로 +-+ 모양으로 구부려서 두둑에 세우고12번 철사로 묶어서 두둑 끝에 말목을 박아 고정시킨다. 그 다음 18번 철사로 간선을 두르고 그위에 더덕망이나 지주를 설치한다.

 

관  수

더덕은 뿌리가 비대할 시기에 많은 량의 수분을 필요로 하나 뿌리가 깊이 뻗지 못하므로 관수 재배가 필요하다. 관수는 5~6월과 8월 이후 가물 때에 30mm(10a당 300M/T)정도 주면 뿌리 비대에 매우 효과적이다.

 

방법은 이랑 관수나 멀칭 비닐 밑에 점적노즐로 또는 분사호스를 설치 관수하는 것이 좋으며 관수가 어려울 때는 볏짚이나 퇴비 등으로 피복하여 수분 증발을 줄이도록 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제 초

묘판에서의 제초는 아직은 알맞는 제초제가 없어 손으로 하여야 하는데 제초시에는 반드시 충분하게 물을 준 다음 제초를 하여야 더덕묘가 뽑히거나 말라죽는 것을 방지할수있다. 그

 

러나 본밭에서의 제초는 손제초시에는 많은 노력이 소요되므로 제초제를 사용하는것이 효과적이다. 제초제를 사용할 때는 상면을 균일하게 한 다음, 파종하고 복토를 균일하게 하여야 제초효과를 높일 수 있다. 알맞는 제초제로는 니트린 수화제나 팬디입제가 있다. 그러나 더덕 전용 비닐을 사용할 경우에는 구멍을 통해 올라오는 잡초는 손으로 뽑아주고 헛골의 잡초는 비선택성 제초제를 더덕에 묻지 않게 주의해서 뿌려주면 된다.

 

더덕 병충해

자생하는 더덕은 병충해에 강하다. 인공재배 시에는 밀집재배로 인하여 각종 병균과 벌레가 생기게 되는데 큰 피해가 없는 한 농약 사용은 자제하는 것이 좋다. 약제를 사용하는 것 이상으로 중요한 것은 평소에 밭의 환경위생과 지력의 배양을 철저히 하고 더덕의 생육기간 중에 생육상태가 가지런하고 두텁고 넓은 잎을 길러 주어서 여러 가지의 장해를 사전에 예방하는 재배를 하여야 한다.

 

더덕의 병해는 대부분 장마기간에 많이 발생하므로 더덕의 줄기가 120cm 이상 자랐을 때 순지르기를 하면 장마기에 줄기와 잎이 무성하게 되는데 이 순지르기 작업을 더덕 순이 30cm 정도 자라서 서로 엉겨붙을 시기에 하여 주면 더덕의 자람이 장마기인 7월에도 잎과 줄기가 과번무되지 않아 이병율이 적어진다.

 

더덕의 자람에서 병충해의 염려가 있을 때에는 장마가 오기 전에 더덕 잎과 줄기의 왁스층 보호와 병균억제 및 동화작용 촉진을 위하여 미생물제(효소제, 아디폰-G, 카리온, 리후레쉬 등)을 이용한 방제를 하여 주는 것이 좋으며, 효소제를 사용할 때에는 살충제와는 혼용이 가능하나 살균제를 사용할 때에는 48시간의 시간차를 두고 사용하여야 한다.

병충해의 징후가 발견되면 속히 해당 약제를 사용하여 병세의 확장을 막아야 한다.

 

도라지 파종시기 재배방법

 

도라지 파종시기 재배방법

도라지 씨앗 파종(심는)시기,도라지 재배 방법 도라지 재배 방법 특성 1. 초롱꽃과의 다년생 초본으로 줄기는 40~100cm로 곧게 자란다. 2. 7~8월에 아름다운 종 모양의 끝이 다섯 갈래로 갈라진 꽃이

info.nongsaro.co.kr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