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텃밭가꾸는방법

비료 종류와 복합비료(21-17-17) 주는방법

by 초이통 2022. 3. 14.

유기질 비료 종류,유박비료 주는시기,복합비료(21-17-17) 주는방법

비료 종류와 복합비료 주는방법

비료라 함은 식물에 영양을 주거나 식물의 재배를 돕기 위하여 흙에 화학적 변화를 가져오게 하는 물질을 말한다. 자연에서 스스로 얻을 수 있는 것도 있지만 모자라는 영양분은 따로 공급해 주어야 한다.

 

가장 중요한 양분은 질소, 인산, 칼리이며 이를 비료의 3요소라고 한다. 여기에 토양의 산성도를 교정하기 위해 사용하는 석회질 비료까지 더해 비료의 4요소로 작물 성장에 꼭 필요한 양분들이다.

 

질소(N)는 모든 식물이 자라는데 가장 중요한 단백질의 바탕이 된다. 토양 중에 가장 부족하기 쉬운 양분이며 질소성분이 부족하면 잎이 누렇게 되거나 말라죽게 되며 줄기의 성장이 저해된다.

 

인산(P2O5)?은 작물의 결실을 좋게 할 뿐 아니라 뿌리가 잘 뻗어나도록 하고 광합성 활성을 도와준다. 호흡작용과도 관련이 있어 발아와 미생물 활동을 도와주고 추위로 인한 작물 피해를 막아준다. 인산이 부족하면 꽃이 늦게 피고 열매도 늦게 맺으며 품질과 수량이 감소하게 된다.

 

칼리(K2O)는 녹말이나 당분을 만드는데 필요한 원소이다. 특히 감자, 무 같은 뿌리 작물에게 중요하다. 칼리는 작물 줄기의 대를 튼튼하게 해주기 때문에 추위나 가뭄에 잘 견디는 힘뿐만 아니라 병충해에 견디는 힘도 커진다. 칼리가 모자라면 뿌리 생육이 나쁘며 뿌리 썩음병에 걸릴 수 있다.

 

석회는 산성 토양을 중화하는 역할을 한다. 또한 유기물을 빨리 분해시키고 흙 속의 녹지 않는 인산 성분을 작물이 쉽게 흡수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하지만 과용하면 질소와 칼리의 흡수를 방해하기 때문에 적절한 양을 잘 사용해야 한다.

 

 

비료의 종류

무기질비료

 

화학비료 라고 하며 무기염류 성분에 따라 질소,인산,가리,석회 등 가각의 성분만으로 된것이 있고, 몇가지 성분들을 적당한 비율로 혼합하여 복합비료 상태로 만든것도 있다.

속효성 비료라고 하며,과용하거나 잘못 시비하면 중도장해를 입기 쉽다.

 

종류

1. 질소비료 : 호아산암모늄,요서,석회질소,초석,초안,염안

2. 인산질 비료 : 과린산석회, 중과린산석회,용성인비,용과린,토마스인비

3. 가리질 비료:염화가리,소석회,탄산석회,농용석회

 

유기질비료

 

퇴비나 부엽, 깻묵,계분,인분,골분 등 동식물의 부산물을 부숙시켜 만든 자연산비료로식 물생육에 필요한 각종 성분이 고르게 포함되어 있으며 분해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완효성 비료라고 함

 

종류

1. 고형비료: 어박,유박,계분,골분,쌀겨,부엽

2. 액체비료 : 유박 부숙액

 

비료 주는시기

비료 주는시기는 늦가을 낙엽이 진후 10월하순 ~ 11월하순의 땅이 얼기 전까지, 또는 2월하순 ~ 3월하순의 잎이 피기 전까지 사용하고, 추가비료 살포시 수목생장기인 4월하순 ~ 6월하순까지 한다. 한여름에 시비는 피하는 것이 좋다.

 

비료를 주는 방법

1)물을 주고 나서 비료를 주는 방법

2)물과 비료를 함께 주는 방법

3)비료를 주고 나서 물을 주는방법

4)물을 주고 비료 주고 나서 또 물을 주는 방법

 

※ 비료 줄때 주의사항

 

1. 한 여름에는 나무뿌리에 발효열의 피해 및 병충해를 조장할 수 있으므로 되도록 유기 질비료의 시비는 하지 않는다. 한 여름에 질소시비는 생장을 지속시켜 세포조직을 약 하게 하고 월동시 동해를 입을 수 있다.

 

2. 뿌리와 비료가 직접 닿지 않도록 주의한다.

 

3. 너무 많은 양을 주지 않는다. 많은 양을 주면 오히려 나무의 생장이 저하되고 뿌리가 썩을 수도 있다. 보통 대형수목은 유기질 비료 반포(10Kg)~1포(20Kg)가 소요된다. 중 소형 수목은 이보다 적은 양을 주면 족하다.

 

 

복합비료 주는방법

복합 비료는 비료의 3요소 가운데 2종 이상을 포함하는 비료로서, 배합 비료 및 화성 비료를 가리키는데, 이들 중에는 비료 성분이 낮은 것과 높은 것 등 아주 많은 종류가 있다. 이들 복합 비료는 3요소가 함께 포함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취급이 편리하므로, 특히 농업 기계화가 진척된 요즈음에는 그 사용량이 늘어나는 추세에 있어, 현재 사용되고 있는 비료의 70% 이상이 이 복합 비료이다. 

반 복합비료 포대에는 21-17-17 이란 숫자가 쓰여있는데,

이는 질소(N)가 21%, 인산(P)이 17%, 가리(K)가 17% 들어있다는 의미다.

즉 20kg 비료 한 포대에 들어있는 질소 함유량은 4.2kg (20kg의 21%)이다.

 

복합비료 종류

 

1종 복합비료

질소, 인산, 칼리 3요소 중 2성분 이상을 보증하며 그 합계량이 20%이상, 거의 2,3종 복합비료의 원료로 사용.

 

2종 복합비료

복합비료의 대부분을 차지하며 제 1종 복합비료 중 2종 이상을 배합하여 그 성분의 합계량이 20%이상이고 여기에 미량요소인 고토, 붕소, 망간 추가.

 

3종 복합비료

2종 복합비료에 유기물을 혼합

 

4종 복합비료

비료를 물에 녹여서 잎에 뿌려주는 엽면시비용. 양액재배용 또는 관주용

- 질소전량, 수용성인산 또는 수용성 칼리 중 2종 이상의 합계량이 10%이상이고 각 성분별 보증 성분 함량은 1.0%이상 이어야 함. 고토, 망간, 붕소, 철, 몰리브덴, 아연, 구리, 석회 중 5종 이상을 수용성으로 가져야한다.

- 비료성분이 서로 결합하여 침전, 결정 또는 불용화 될 우려가 있는 것은 구분포장(1호,2호 또는 A액,B액)을 허용하나 사용할 때는 전부 사용하여야 효과가 나타난다.

 

복합비료 사용법 

 

1. 복합비료는 비료효과가 길어 기비로 쓰는 것이 좋다. 입자로 가공한 복합비료는 분말비료에 비해 분해가 늦고 잘 유실되거나 휘발되지 않으며 비료효과의 지속시간이 길어 기비를 만들어 쓰기 쉽다. 보통 묘당 30~40kg을 쓴다. 복합비료는 작물이 쓸데없이 웃자라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실생기의 비료와 중, 후기 비료로 쓰지 않는다.

 

2. 단일 질소 비료와 배합하여 사용한다. 작물 유묘기에는 질소비료 필요량이 비교적 적다. 때문에 파종할 때 복합비료를 기비로 쓴 작물에 대해서는 작물에 따른 수비 규칙에 근거하여 추비할 때 즉시 속효질소비료를 보충해서 작물이 필요한 영양을 공급한다.

 

3. 적합한 농도를 선택한다. 다수의 복합비료는 어떤 지역의 토양 유형의 평균 양분 상황과 주종을 이루는 농작물이 필요한 비료 비율에 근거해서 만든다. 보통 저농도는 총양분이 25~30% 사이에 있고, 중농도는 30~40% 사이에 있으며, 고농도는 40% 이상이다. 다른 지역 ․ 토양 ․ 작물에 따라 경제적이고 고효율적인 복합비료를 선택한다. 보통 고농도복합비료는 경제작물에 사용하면 작물의 품질이 우수해지고 비료의 잔해가 적으며 이용률이 높아질 수 있다.

 

4. 종자와 비료가 직접 접촉하거나 종자와 복합비료를 섞어 사용하지 않는다. 복합비료는 양분함량이 높아서 만약 종자나 유묘 근계에 직접 접촉을 하게 되면 싹 나오는데 영향을 준다. 심지어는 싹이 타거나 뿌리가 썩는다. 파종할 때 종자는 구멍을 파고 시비하거나 줄거름주기 한 복합비료와 서로 5~10cm 정도 떨어져야 하며 직접 종자와 같은 구멍에 시용하지 않는다.

 

5. 양분성분의 사용범위에 주의해야 한다. 각기 농도가 다른 복합비료는 사용한 원료가 다르기 때문에 토양 유형과 작물의 종류에 따라 잘 선택하여 사용한다. 질산근을 함유한 복합비료는 엽채류(葉菜類)와 논에 사용하지 않는다. 암모늄이온을 함유한 복합비료는 알칼리성 토지에 시용하지 않는다. 염화칼륨 또는 염화이온을 함유한 복합비료는 염소를 싫어하는 작물 또는 알칼리성 토지에 사용하지 않는다. 황산칼륨을 함유한 복합비료는 논과 산성토양에 사용하지 않는다. 그렇지 않으면 비료효과가 떨어질 뿐만 아니라 작물에 독해를 유발한다.  

 
 

복합비료를 줄 때 계산하는 방법

복료 중에 성분량이 가장 많은 성분을 기준으로 단비와 같이 계산하고 모자라는 양은 단비로 보충
 
예) 10a 당 질소 7㎏, 인산 7㎏, 칼륨 8㎏을 16-11-12 복합비료로 주고자 할 때 몇 ㎏을 주어야 하나?

       ㆍ복합비료 16-11-12에는 질소성분이 가장 많으므로 질소를 기준으로 한다.

 

          7kg×100/16  =43.75kg   

  

       ㆍ인산 : 복합비료중에 모자라는 인산을 단비로 보충해 줄  경우

          43.75kg×11/100=4.8kg 

          (복합비료중의 인산성분량)   

           7.0 - 4.8㎏ = 2.2㎏

          (복합비료를 주고 모자라는 인산성분량)

          2.2kg×100/20=11kg

          (밑거름으로 과린산석회 단비로 보충할 양)

 

      ㆍ칼륨 : 복합비료중에 모자라는 칼슘성분을 황산칼리로 보충할 경우

        43.75㎏×12/100 =5.25㎏

         (복합비료중의 칼륨 성분량)

         8 - 5.25㎏ = 2.75㎏

        (복합비료를 주고 모자라는 칼륨성분량)

         2.75㎏×100/50 =5.5㎏

        (밑거름을 황산칼리로 보충할 양)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