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지방 고구마 모종(순) 심는시기,남부지방 고구마 심는방법
고구마 심는시기와 방법
고구마순 선택
고구마 종류는 꿀고구마.호박고구마,밤고구마,자색고구마, 있으므로 취향에 맞는 품종의 모종을 구입해야 한다.
고구마순은 모종의 기장은 25cm 이상-35cm 미만 평균 30cm 정도가 가장 이상 적이며 마다가 짦아 15마디 내외가 가장 좋은 모종이다.
처음올라오는 첫순이 이에 해당한다
1-10마디는 뿌리 덩이가 달리는 부분이고 11-15마디는 생장마디 이다.
농장이나 시장에서 구입한 고구마 모종은 씨고구마에서 바로 절단된 줄기 상태이므로 그 상태로 본밭에 심으면 품종에 따라 다르지만 호박고구마는 죽는 확율이 높다.
해결방법은 구입한 모종을 물을 주기 좋은 장소에 7~10일정도 가식을 해서 매일 물을 주면서 뿌리를 내린 다음 본밭에 정식을 하면 100% 살릴수 있다.
여의치 않으면 고구마 순을 1-2일 정도 물에 담가 뿌리를 내준다.
(밤고구마는 그냥 심어도 활착이 잘되지만 호박고구마를 본밭에 바로 정식하면 30~ 40% 정도 죽을수 있다)
고구마 모종(순) 심는시기
고구마는 서리를 맞지 않아도 최저기온이 7℃ 밑으로 떨어지면 냉해 발생이 우려되며 호박고구마와 같이 색깔이 있는 고구마는 냉해 피해가 더 심하다.
보통기재배의 경우 일찍 심는 한계는 지온이 15℃ 이상이 되고 서리의 위험이 없는 시기이다.
비닐멀칭을 하지 않고 심는 경우 남부지방 심는시기는 5월 상순, 중북부지방 심는시기는 5월 중순부터 심는 것이 일반적이며, 한계기는 남부지방 7월 상순 중북부지방은 6월 말까지이다.
※ 심는시기가 늦을 때의 대책
- 첫째, 늦게 심더라도 수량감소가 적은 품종을 택하여야 한다.
- 둘째, 늦게 심을수록 크고 튼튼한 싹을 심어야 한다.
- 셋째, 늦게 심을수록 재식밀도를 높여야 한다. 그리고 질소비료를 적게 주고 칼리비료를 많이 줌으로써 덩이뿌리 비대를 좋게 한다.
너무 빨리 심으면 냉해로 모종이 잘 죽고 너무 늦게 심으면 뿌리내림은 좋지만 수확량이 감소한다.
고구마 모종(순) 심는방법
고구마 순을 심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으나 모종의 상태, 심는 능률, 토양수분, 토성 등 조건에 따라서 적당한 방법을 택하면 된다.
1. 수평 및 개량심기 : 괴근은 일반적으로 얕은 부분에 착생하기 쉬우므로 지표면에서 2~3㎝의 얕은 곳에 묘를 수평으로 심는 방법이다. 고구마 착생수가 많고 달리는 위치가 한곳에 모이는 경향이 있다. 심을 때에는 끝순 부분이 땅속에 묻히지 않도록 한다.
2. 휘어심기 : 묘의 가운데 부분을 깊게 심으므로 활착이 좋고 심는 능률이 높아 많이 쓰이고 있는 방법이다.
그러나 덩이뿌리가 형성되는 마디 수가 적다.
3. 빗심기 및 구부려 심기 : 작은 묘를 심거나 토양이 건조하기 쉬운 땅에서 묘의 밑 부분이 깊게 묻히어 활착이 잘되도록 심는 방법들이다.
4. 곧추 심기 : 이랑에 묘를 수직으로 2~3절 꽂아 넣는다. 심어 넣는 절수가 적으므로 고구마가 달리는 개수가 적다. 단기간에 형태가 균일하고 품질이 좋은 물건을 생산할 필요가 있을 때 알맞다.
고구마 모종(순)밭에 심는방법
고구마는 이른 아침이나 저녁 또는 흐린 날 심는 것이 좋다.
고구마를 심을때 비닐로 멀칭한 후 그곳에 고구마순을 심는 방법을 쓰는 경우가 많은데 이 방법으로는 냉해와 늦서리 피해를 당할 위험성에 노출된다.
고구마를 전문적으로 재배하는 곳에서는 모종을 심고 그 위에 비닐을 멀칭하는데 이 방법이 100% 활착을 기대할 수 있다.
2. 20cm 간격으로 두둑 중심부분에 2-3cm의 깊이로 수평으로 뉘어서 이식한다.
이때 줄기 3마디가 땅에 묻히게 하고 잎과 생장점부근은 땅 밖으로 노출시킨 후 손바닥으로 덮은 부분을 눌러 공기를 제거해 주어야 한다.
고구마는 얇게 묻힌 줄기에서 잘 달리며 고구마 순이 땅과 직각이 가깝게 심을수록 깊이 묻히고 덜 달린다.
고구마를 심고 바로 물을 주어야 뿌리 활착이 빠르다.
(물을 고구마 1포기에 100cc 이상 주어야 한다)
3. 이식이 끝나면 검정색바탕에 흰색이 배색된 비닐로 멀칭한다.
멀칭하는 이유는 잡초발생을 억제시킬 뿐만 아니라 수분의 증발을 막아 뿌리내림을 좋게 하고 수확할 때 흙을 부드럽게 해주기 때문이다.
4. 비닐로 멀칭한 후 비닐 위에 흙을 올려준다.
흙을 올려주는 이유는 아직 뿌리를 내리지 않은 고구마가 한 낮에 올라가는 멀칭비닐 속 온도 영향으로 순이 말라죽거나 화상을 있을 수 있고 또 밤에는 온도가 내려가 냉해를 입을 수 있기 때문이다.
5. 3-7일후쯤 뿌리가 활착되면 비닐위의 흙을 걷어 낸 후 비닐을 갈라 줄기와 잎을 비닐 밖으로 꺼내준다.
고사된모종의 빈자리엔 필히 가종을 해야한다.
가종(빈자리 또심기)하지않으면 좌우 주변 고구마의 굴기가너무 커진다.
그래서 많은 양의 모종이 죽어버린다거나 할때엔 아무리 많아도 그 빈자리엔 반드시 가종을 해야한다.
※ 고구마순 심을 때 주의사항
1. 모래가 많은 사질토양에서는 지온이 빨리 높아지고 건조하여 활착이 나쁘므로 싹을 3~5일 음지에 보관하였다가 묘를 경화시킨 다음 심는 것이 초기 활착과 생육에 유리하다. 습한 땅에는 활착이 빠르므로 경화시키지 않은 모종을 심어도 좋다.
2. 큰 묘와 작은 묘를 섞어서 심지 말고 큰 것은 큰 것대로 작은 것은 작은 것끼리 심어야 한다.
3. 묘를 심을 때 잎이 떨어지면 활착과 뿌리내림이 더디고 수량이 감소되므로 잎이 떨어지지 않도록 주의해서 심는다.
4. 묘의 선단 잎 4~6마디부터 덩이뿌리가 될 뿌리가 나타나므로 그 부분이 땅속에 묻히도록 하되 생장점은 땅속에 묻히지 않도록 한다.
5. 묘는 얕게 심는 편이 덩이뿌리 형성에 좋으나 건조하기 쉬운 밭의 경우는 다소 깊이 심는다.
6. 묘의 소질, 크기에 따라서 알맞은 방법으로 심어야 한다.
'텃밭가꾸는방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감자 심는 시기와 방법 (0) | 2022.03.24 |
---|---|
참깨 파종(심는)시기 재배법 (0) | 2022.03.23 |
참외 모종심는시기 재배법 (0) | 2022.03.21 |
수박 모종 심는 시기 재배법 (0) | 2022.03.21 |
참외 수박 순치기 방법(순지르기 그림) (0) | 2022.03.20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