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익한 건강정보

독감예방접종 시기

by 초이통 2022. 10. 11.

어린이 65세이상 무료 독감예방접종 시기,독감 무료접종 대상

독감예방접종 시기 무료접종 대상

방역당국이 코로나19 확진자 감소 추세에 따라 3년 만에 전국 독감 유행주의보를 발령했다. 특히 올해 유행할 독감은 독감 바이러스 중에도 강한 ‘A형 H3N2’ 종으로 알려져 있어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우리나라의 경우 독감은 주로 10월부터 다음해 4월까지 유행한 다. 따라서 백신은 독감 유행 전인 9월에서 12월까지 접종 하도 록 권장하고 있다. 보통 백신은 접종 후 2~3주 후에 면역력이 생기 며 건강한 성인의 경우 백신 접종을 통해 70~90%의 독감을 예방 할 수 있다.

 

 

노인의 경우 백신 접종을 통해 독감과 관련된 합병증을 50~60% 감소시킬 수 있으며 그에 따른 사망률도 80% 정도 줄일 수 있다고 알려져 있다. 6개월에서 8세 사이의 영·유아의 경우 2번을 접종해야 하므로 백 신이 출시되는 대로 빠른 시일 내에 접종하고 2차 접종은 4주 후에 시행하는 것이 좋다.

 

독감백신을 접종 받고도 면역력이 생기기까지 2주에서 한 달 정도가 소요되기 때문에 접종 후 약 한 달까지는 상황에 따라 독감에 걸릴 수 있다. 

 

 

독감은 단순히 심한 감기를 지칭하는 게 아니라, 감기를 일으키는 원인이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일 때만 독감이라고 명칭한다. 39도 이상 고열, 두통과 근육통 등의 증상을 동반한다.

 

독감은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의한 호흡기 질환으로 기침, 재채기 등 비말(침방울)을 통해 사람끼리 전염된다.

주로 11월부터 다음해 2월까지 동절기에 유행한다. 사람이 감염되는 독감은 A형과 B형으로 나뉘며 겨울에 주로 유행하는 A형 독감이 증상도 더 강하고 유행 가능성도 높다.

 

잠복기는 1~4일, 평균 2일이다. 주요 증상은 38도 이상의 고열, 마른 기침, 인후통 등 호흡기 증상과 두통, 근육통, 피로감 등 전신증상을 보인다. 코로나19와도 증상이 유사해 일반인들은 구분하기 쉽지 않다. 

 

국가에서 지난달 21일부터 시행하고 잇는 무료 독감 에방접종시기와 둑감 무료접종 대상을 알아보자.

 

독감 무료접종 대상

소아와 임신부, 65세 이상 고령자는 국가 지원을 받아 무료로 독감 예방접종이 가능하다. 생후 6개월~만 13세 소아는 1~2회 접종한다

 

 

올해 독감 무료 예방접종 대상자는△생후 만 6개월~13세 이하 어린이(2009년~2022년 8월 31일 출생자) △임신부 △만 65세 이상 고령층(1957년 12월 31일 이전 출생자)이다.

그 외 일반인은 비급여로 접종이 가능하다. 예방접종 가격은 3만 원 ~ 4만원 사이를 보인다. 

 

독감예방접종 시기

 

독감 에방접종시기는 지난달 21일 생후 만 6개월~9세 미만 어린이 중 생애 처음 접종하는 2회 접종 대상자의 무료 독감에방접종이 시작됐다. 지난 5일에는 생후 만 6개월~13세 이하 어린이와 임신부로 확대됐다.

 

생후 6개월 이상 만 9세 미만 중 생애 처음 독감 접종을 하는 영·유아, 어린이는 가장 먼저 접종을 시작해 내년 4월 30일까지 접종을 받을 수 있다. 생애 첫 접종자는 1차 접종 후 4주일 뒤 2차 접종을 해야 한다. 이외 어린이와 임신부의 독감 에방접종시기는 10월 5일부터 내년 4월 30일까지 접종하면 된다.

 

 

달걀 알레르기가 있는 어린이는 10월부터 따로 접종이 이뤄진다. 독감 백신은 제조 방식에 따라 달걀을 배양해 생산하는 '유정란 백신'과 동물세포를 이용한 '세포배양 백신'으로 구분된다.

달걀 아나필락시스를 포함한 중증 달걀 알레르기(거부반응)가 있는 어린이는 유정란 백신 접종이 어렵다. 이 경우 다음달 5일부터 시도별 보건소와 위탁의료기관에서 세포배양 독감 백신 접종이 가능하다. 의사 소견서, 진단서 또는 접종 의뢰서 등을 들고 지정기관을 방문하면 된다.

 

국내 인플루엔자(계절독감) 무료 예방접종 대상이 12일부터 만 75세 이상 고령층을 시작으로, 이달 중 만 65세 이상 고령층까지 확대된다.

 

이후 17일부터는 만 70~74세(1948년 1월 1일~1952년 12월 31일 출생자)의 접종이, 20일부터는 만 65~69세(1953년 1월 1일~1957년 12월 31일 출생자)의 접종이 가능해진다.


다만 65세 이상 고령층의 독감 에방접종시기는  어린이, 임신부와 달리 올해 12월 31일 접종 기간이 끝난다. 본인과 보호자가 사전에 파악해 기간 내 접종을 받는 게 중요하다.

 

똑똑하게 예방접종 하는 방법

▲11월 중순 이전 ▲월~수요일 사이 ▲오후 3시 이전에 다니던 병원에서 독감 예방접종을 추천했다.

 
 

독감 예방접종은 늦어도 11월 중순까진 맞는 게 좋다. 백신 효과는 접종 후 2주가 지나야 나타나는데 독감은 11월 말부터 시작해 5월 말까지 대략 6개월 유행하고 예방접종 효과도 6개월 정도 유지되기 때문이다.

 

독감 백신 부작용은 대체로 미약하고 일시적이라고 하지만 증상이 2일 이상 지속되거나 심해지는 경우에는 병원을 다시 방문해야 할 일이 생길 수 있으니 주말이나 긴 연휴 직전은 피하는 것이 좋다. 이를 고려할 때 가장 안전한 접종 시기는 월~수요일 사이로 제시했다.

 

이번 예방 접종은 거리두기 일환으로 의사 1인당 1일 100명 이내로 접종 인원 제한을 두고 있다. 늦은 시간에 병원에 방문하면 할당량이 끝날 수 있으니 오후 3시 이전에 가는 것을 추천한다.

 

 

독감 에방접종기관

접종은 주소지와 관계없이 전국 지정 위탁의료기관이나 보건소에서 받을 수 있다. 가까운 위탁의료기관은 예방접종도우미 홈페이지에서 검색할 수 있다. 독감 백신은 세계보건기구(WHO)가 권장하는 4가 백신이다. 접종은 주소지와 관계없이 전국 2만여개 지정 의료기관과 보건소에서 무료로 받을 수 있다.

 

취약계층의 경우 지역 내 지정 위탁의료기관에서만 접종할 수 있다.

 

예방접종 시에는 접종 대상자임을 확인할 수 있는 신분증과 대상자별 확인서류(예방접종수첩, 산모수첩, 장애인증명서, 의료급여수급자증명서 등)를 반드시 지참하여야 한다.

독감 백신은 코로나19 백신과 동시 접종받아도 건강상 문제가 없다는 게 질병청의 설명이다.

 

독감 무료접종 대상시기

 

독감 무료접종 대상시기

어린이 65세이상 무료 독감예방접종 시기 및 무료접종 대상 무료 독감예방접종 시기 및 독감 무료접종 대상 독감은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의해 발병하는 호흡기 감염 질환으로 주로 가을철부

info.nongsaro.co.kr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