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례상 차리는 방법/차림그림,설 차례상 간소하게차리는법
설 차례상 차리는 방법
명절의 차례는 속절제 또는 절사라고도 부른다.
설·추석 등 민속명절에 조상에게 올리는 약식 제사로서 봉사대상은 모든 직계 조상이며 차례는 명절날 아침에 각 가정에서 조상의 ‘신주, 지방, 사진’ 을 모시고 지낸다.
설날에는 집에서, 한식·추석에는 묘소에서 차례를 지내며 차례의 제사도 간소화 됐다.
제수와 절차는 기제에 따르지만 무축단작이라 해서 술은 한 번만 올리고 축문은 사용하지 않는다.
설 명절 지내는 차례는 넓은 의미로 보면 제사이지만, 약식제사의 의미가 강하다.
특히 설 차례상에는 밥과 국 대신 떡국을 올리는 것이 보통인데, 밥과 국을 떡국과 함께 올리는 가정도 많다.
차례상 음식종류에는 보통 술, 과일(대추. 밤. 감. 배 기타), 밥, 국, 국수, 떡(편), 과자, 적(육적. 어적. 계적), 탕(육탕, 어탕), 전(육전, 어전), 포(육포, 어포), 나물, 김치 등을 제수로 올리고 있다.
또 계절에 따라 생산되는 햇과일이나 떡국, 송편 같은 것을 올리기도 한다.
차례 지내는 시간
기제사는 전통적으로는 조상이 돌아가신 날의 첫 새벽(새벽 0시 직후)에 지냈다. 그러나 오늘날은 이렇게 되면 가족들의 참석이 어려워지는 문제가 있어, 보통은 기일의 저녁 시간에 지내는 경우가 많다. 차례의 경우 명절의 오전 시간에 지내는 것이 보통이다.
차례상 음식종류
밥과 국, 수저, 술잔, 숭늉, 떡국 등은 지방(신위) 수, 즉 모시는 조상님 숫자 만큼 준비한다.
밥은 뚜껑을 덮고, 국은 쇠고기 뭇국이나 해안 지방의 경우 맑은 생선국을 준비한다.
숭늉은 물에 밥을 조금 풀어둔다.
나머지 음식들은 신위 수와 상관없이 준비하면 된다.
술은 정종이나 전통소주 등 맑은 술로, 식초와 간장은 종지에 담아서 차린다.
차례상 음식종류별 차림방법
① 밥(반 飯)
제삿밥으로 신위의 수대로 식기에 수북이 담고 뚜껑을 덮는다.
예전에는 밥 외에도 국수를 올렸으나 생략해도 무방하다.
② 국(갱 羹)
신위의 수대로 대접 또는 주발을 담고 뚜껑을 덮는다.
재료는 쇠고기와 무우를 네모로 납작하게 썰어서 함께 끓인다.
고춧가루,마늘,파 등을 쓰지 않는다.
③ 떡
제사에 쓰는 떡은 현란한 색깔을 피하므로 팥고물을 쓸 때도 껍질을 빗겨 내어 가급적이면 흰 빛깔이 되게 한다.
④ 탕(탕 湯)
오늘의 찌게라고 할 수 있다. 쇠고기,생선,닭고기 중 한가지를 택하여 조리 하나 한번에 여러 재료를 넣고 끓여 나누어 담아도 무방하다.
양념에 파,마늘,고추 등은 쓰지 않는다.
탕의 수는 1,3,5 양수(홀수)로 하고, 탕기에 담을 때는 건더기만 추려 담는다.
⑤ 전(전 煎)
기름에 튀기거나 부친 것으로 육전과 어전 두 종류를 준비한다.
옛날에는 적과 함께 계산하여 그릇 수를 홀수로 만들기 위해 전은 반드시 짝수로 만들었다.
전과 적을 합하여 홀수가 되어야 하는 것은 재료가 고기,생선 등 천산(天産)이기 때문에 양수인 홀수에 맞춘 것이다.
육전은 쇠고기를 잘게 썰거나 다져서 둥글게 만들어 계란을 묻혀 기름에 부친다. 어전은 생선을 저며 계란에 무치고 기름에 부친다.
⑥ 적(적 炙)
적은 구이로서 제수 중 특별식에 속한다.
옜날에는 육적, 어적, 계적의 3 적을 세 번의 술잔을 올릴 때마다 그때 그때 바꾸어 구워서 올렸다.
오늘날에는 한가지만 준비해도 무방하다.
육적은 쇠고기를 2~3등분하여 길게 썰어 소금구이하듯이 익히고,어적은 생선 2~3마리를고춧가루를 쓰지 않고 익힌다.
이때 머리는 동쪽으로 하고 배는 신위 쪽으로 가게 담는다.
⑦ 나물(숙채 熟菜)
익힌 채소로 한 접시에 고사리,도라지,시금치나물 등 3색 나물을 곁들여 담거나 한 접시씩 따로 담는다.
⑧ 김치(침채 沈菜)
희게 담근 백김치,나박김치 등을 씁니다. 고춧가루를 쓰지 않는다.
⑨ 과일류
전통적으로 제사에 쓰는 과일은 대추,밤,감(홍시 또는 곶감), 배였으므로 이것들은 꼭 준비하고 그 밖에 계절에 따라 나는 사과,수박,참외,석류,귤등의 과일을 1~2종 준비한다.
옛날에는 과일이 지산(地産)이라 하여 그릇 수를 음수인 짝수로 하였다.
⑩ 포(포 脯) 보통 북어포를 사용한다..
※ 차레상 음식차릴때 주의사항
1. ~치 자로 끝나는 생선을 올리지 않는다. 예로부터 삼치, 갈치, 꽁치 등 끝에 치가 들어간 생선은 흔하다 하여서 차례상에는 올리지 않는다.
2. 털이 있는 과일은 올리지 않는다. 과일 중에 복숭아와 같은 털이 있는 과일은 차례상에 올리지 않는다. 조상들은 복숭아가 귀신을 물리치는 힘이 있다고 믿어서 차례상에는 쓰지 않았다.
3. 향신료는 쓰지 않는다. 차례음식에는 향신료를 사용하지 않는다. 특히나 고춧가루나 마늘은 귀신을 쫒는 대표적인 음식이기 때문에 사용하지 않는다.
4. 짝수가 아닌 홀수로 놓기. 짝수는 양을 의미하고 홀수는 음을 의미하기 때문에 음식을 올릴때 홀수의 개수로 올린다.
5. 제사를 지낼때는 붉은 팥 시루떡을 쓰지만 차례상은 붉은 팥 대신에 흰고물의 떡을 사용한다.
설 차례상 차림그림
설 차례상 차리는 방법
설날 차례상 차림의 기본은 5열이다. 신위가 있는 쪽을 1열로 두고 시접(숟가락과 젓가락을 놓는 대접 또는 접시), 술잔을 올리고 설 차례상에는 밥 대신 떡국을 올리는 것이 특징이다. 정면을 기준으로 떡국은 오른쪽에, 술잔은 왼쪽에 두고 시접은 중간에 올린다.
적과 전은 2열에 둔다. 어동육서(魚東肉西) 원칙에 따라 생선은 오른쪽, 육류는 왼쪽에 놓는다. 생선을 놓을 때는 두동미서(頭東尾西) 원칙에 따라 생선의 머리가 오른쪽, 꼬리가 왼쪽으로 향하게 한다.
3열에는 어탕(생선탕)과 소탕(채소탕), 육탕(고기탕) 등 각종 탕류를 놓는다. 왼쪽부터 육탕, 소탕, 어탕 순으로 올린다.
4열은 좌포우혜(左脯右醯) 원칙에 따라 왼쪽 가장 끝에는 북어와 대구, 오징어 등 각종 포를 올린다. 어포를 쓸 때는 배가 아래로, 등이 위로 가도록 두고 꼬리는 자른 뒤 바깥 쪽을 향하게 한다. 포 다음으로는 삼색나물, 간장, 김치 순으로 올리고 오른쪽 끝에 식혜를 놓는다.
5열에는 과일 또는 과자를 올리는 줄로 홍동백서(紅東白西) 원칙이 적용된다. 붉은 과일은 동쪽, 흰 과일은 서쪽에 둔다는 의미로, 사과와 강정은 오른쪽에 둬야 하며 조율이시(棗栗梨枾)에 따라 왼쪽부터 대추, 밤, 배, 곶감, 사과, 강정 순으로 올린다.
한편 제기에 과일을 올릴 때는 홀수로 올려야 하며 과일의 위와 아래를 한번 돌려 깎아 놓는다.
설날 차례 지내는 순서
설날 차례 지내는 순서는 ①강신 ②참신 ③헌주 ④삽시정저 ⑤시립 ⑥철상 그리고 ⑦ 음복이다.
첫번째가 강신이다. 강신이란 조산신이 내려온다는 뜻이다. 조상신이 내려올 수 있도록 향을 피운다. 향은 제주가 피운다. 제사의 집사가 잔에 술을 부어주면 제주는 모삿그릇에 3번 나누어 붓고 두 번 절한다. 신주를 모실 경우 또는 묘지에서는 아래 참신을 먼저 하고 강신할 수도 있다. 묘지에서는 모삿 그릇 술을 땅에 뿌릴수 잇다. .
두번째는 참신이다. 참신이란 조상에게 절을 하는 것이다. 일반 기제사와 똑같이 전원이 모두 두 번씩 절한다.
세번째는 헌주이다. 헌주는 조상에게 술을 올리는 것이다. 술은 제주가 올린다. 일반 기제사와 달리 설날 차례는 제주가 직접 상 위에 잔에 바로 술을 따른다. .
네번째는 삽시정저이다. 조상신이 음식을 들 수 있도록 수저를 이리저리 옮긴다. 떡국 혹은 송편에 수저, 시접에 젓가락을 정돈하는식 이다.
다석번째는 시립이다. 일동이 잠시 동안 공손히 서 있는다. 조상신들이 식사를 할동안 기다리는 것이다.
여섯번째는 사신이다. 조상신에게 작별 인사를 하는 의식이다. 수저를 거둔다. 뚜껑이 있다면 그것을 덮는다. 그후 일동이 2번 절한다. 지방과 축문을 불사르고, 신주를 썼다면 다시 모신다.
일곱번째는 철상이다. 함께 음복을 한다. 음복이란 조상신이 먹던 음식을 함께 나누는 것이다. 그 방식은 일반 기제사와 같다. 상을 치우고 음식을 나누어 먹는다.
설 차례상 간소하게 차리는법
설날과 추석에 지내는 제사를 차례라 부르는데, 본래 차례(茶禮)는 말 그대로 '차를 올리는 예'라는 뜻으로 매우 간소한 예식 이라고 한다.
원칙을 지키면서도 설 차례상 간소하게 차리는법은 기존 5열에서 3열로 축소하면 좋다. 기존 5열에서 3열로 줄여 상 차림을 자체를 줄이고 음식도 대폭 간소하게 만든다.
예를 들면 1열에 국수 떡국 술잔을 놓는다. 2열에는 요리격인 생선(조기) 동태전 육완전 오색꼬치 소고기전 부추전 삼색나물을 놓는다. 3열에는 탕국 사과 배 곶감 포 정도를 놓는 것이 대체적이다. 여기에서 1열에 국수, 2열에 오색꼬치 소고기전 삼색나물 등을 빼기도 한다.
설 차례상 간소하게 차리는법에 따른 설 차례 지내는 순서는
신위모시기→헌주→축문 읽기→물림절의 순서대로 따라하면 된다.
1. 신위모시기는 제주(祭主ㆍ제사의 주인이 되는 사람)가 분향(焚香ㆍ향에 불을 붙이는 일)한 후 모사(茅沙ㆍ향로)에 술을 붓고 참사자(參祀者ㆍ제사에 참여한 사람)가 일제히 시위 앞에 재배(再拜ㆍ두 번 절함)한다.
2. 헌주(獻奏ㆍ신에게 술을 올림)는 한 번 올리고 축문(祝文ㆍ제사 때 신에게 고하는 글)을 읽은 후 묵념한다.
3. 묵념이 끝나면 참사자 모두가 신위(神位ㆍ지방이나 고인의 사진) 앞에 재배를 하는 물림절을 끝으로 제(祭)를 끝낸다.
지방쓰는법
지방이란 신주가 없을 때 임시로 만드는 위패를 뜻하며 차례에 조상을 모시기 위해 임시로 이름을 종이에 기록한 것이라 보면 된다. 폭 6cm, 길이 22cm의 깨끗한 한지에 작성한다. 보통 한자로 쓰지만 한글로 써도 되고 대신 사진을 사용해도 무방하다.
지방을 쓸 때는 ‘현고000학생부군신위’를 기억하면 된다. 고인을 모신다는 나타날 현(顯)자를 쓴 후 고인과 차례를 모시는 사람과의 관계, 고인의 직위, 고인의 이름, 신위(神位, 신령의 자리로 설치된 장소라는 뜻) 순으로 작성한다.
고조부는 고조고(高祖考), 증조부는 증조고(曾祖考), 조부는 조고(祖考), 선친은 고(考)로 적으며 여성의 경우 고 대신 비(妣)를 쓴다. 벼슬을 지내지 않았다면 남자 조상은 ‘학생(學生)’, 여자 조상은 ‘유인(孺人)’이라고 적는다. 이름을 적은 뒤 남자 조상은 부군(府君), 여자 조상은 고인의 본관과 성씨를 적으면 된다.
부모님 두 분이 모두 돌아가셨을 때는 하나의 지방에 부모를 같이 쓰며 아버지는 왼쪽, 어머니는 오른쪽에 적는다. 최근에는 지방을 ‘아버님 신위’, ‘어머님 신위’ 등으로 간단히 적기도 한다. 지방은 차례가 끝나면 바로 소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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