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텃밭가꾸는방법

감자 심는시기 방법

by 초이통 2023. 2. 22.

중부지방 남부지방 봄감자 심는시기,감자 재배방법/감자 싹틔우기

감자 재배방법

재배 환경

 

감자는 근계를 만들어 내고 뿌리는 최대 60센티미터 이다. 그렇기 때문에 뿌리가 120센티미터 이상인 다른 곡물에 비해 얕게 자란다. 결과적으로 감자는 토양 속 깊이 존재하는 영양소와 수분을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기본적으로 뿌리는 토양 온도가 10~35˚C일 때 생장이 이루어지는 한편, 15~20˚C일 때 가장 생장이 활발하다.

잎(줄기)은 7~30˚C의 온도에서 생장하지만 최적의 온도는 20~25˚C이다. 포복 줄기의 생장에 가장 적합한 온도이다.

 

덩이줄기는 포복 줄기가 비대해진 부분이다. 덩이줄기는 일장이 짧을 때 생성되며 성장 호르몬과 관련이 있다. 토양 온도가 낮을수록 덩이줄기 생성 시기가 빠르고 더 많은 덩이줄기가 형성된다. 덩이줄기 형성에 필요한 최적의 토양 온도는 15~20˚C 이다.

 

 

토양 은 배수가 잘되는 참모래흙에서 가장 잘 자란다.

 

 

씨감자 준비


고품질의 감자를 안정적으로 생산하기 위해서는 좋은 씨감자를 선택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좋은 씨감자란 봄, 여름, 가을 그리고 겨울시설 재배 중 재배하려는 작형에 맞는 품종으로 바이러스나 역병 등에 감염되지 않은 씨감자이다. 특히 같은 감자를 몇 년 계속 재배하다보면 바이러스 감염이 심해 생산성이 크게 떨어진다.

 

따라서 씨감자는 시·군 농업기술센터나 행정기관을 통해서 정부 보급종을 신청해 사용하거나, 씨감자 채종 농협, 민간씨감자 생산업체에서 구입하는 것을 추천한다.

 

- 먹다 남은 감자를 심으면 수확량이 떨어지거나, 잘 자라지 않아 씨알이 작은 감자가 달린다.

- 감자의 종류는 대표적인게 수미, 두백, 남작이다.

- 수미, 두백, 남작등 구입한 씨감자를 30g정도로, 너무 크거나 작게 자르지 말고 적당한 크기로 자른다.

- 쪄먹기에는 수미가 좋고, 조림으로는 두백이 좋고 하는데, 남작이나 수미나 두백이나 모두 맛이 좋다.

- 가장 많이 심고 구하기 쉬운 감자는 수미 감자다.

 

감자 싹틔우기

 

- 감자 표면에 배꼽처럼 오목 들어간 부분이 감자의 씨눈으로, 씨눈에서 감자싹이 나온다.

- 씨감자를 자르는 칼은 끓는 물에 담가 소독하여 씨감자에 병균이 묻지 않게 한다.

- 감자 씨눈이 들어있게 씨감자를 자른다.

- 씨감자 하나를 2 ~ 4등분으로 자른다.

- 작은 놈은 자르지 말고 통으로 심어도 된다.

 - 감자를 자르지 않고 통으로 심으면 오히려 병충해에 강하다. 

 

 

- 잘라낸 씨감자를 축축한 상토에 담아둔다.

- 상토에 묻어둔 씨감자는 2 ~ 3일 지나면 감자싹과 감자 뿌리가 나온다.

- 씨감자 싹을 틔워 심으면 감자가 자랄때 병충해에 강한 감자로 자라나게 된다.

- 씨감자를 싹 틔우지 않고 바로 밭에 심어도 무방하다.

 

밭 만들기

 

뿌리의 발생은 조건이 좋으면 폭 60cm, 깊이 120cm에 달하지만 토양에서는 깊이 30-40cm 정도에 분포가 많다.

초겨울에 고토석회를 충분히 뿌려두며 감자 심기 2주전에 이랑 사이를 50-60cm 정도로 하고 깊이 20cm 정도의 골을 파서 그속에 퇴비와 복합비료를 뿌린다. (이랑폭 60Cm 고랑 30Cm로 한다.)

 

감자는 복합비료 위에 흙을 5cm 덮어 비료가 직접 감자에 닿지 않도록 한 다름 감자를 위에 올려놓고 각 포기 사이가 20~30cm 가 되도록 6~10cm 깊이로 심고, 흙을 덮는다. 이 때 초목회와 석회를 많이 섞으면 좋다.

 

감자 심는시기

 

​남부해안지방 감자 심는(파종)시기 : 2월 중순~3월 상순 (수확시기) 6월 상~중순

​남부내륙지방 감자 심는(파종)시기  : 3월 상순~3월 중순 (수확시기) 6월 중~하순 

​중부지방 감자 심는(파종)시기  : 3월 하순~4월 상순 (수확시기) 6월 하순~7월 상순

서리를 피할 수 있는 3월 중순경 심고 발아한 후에는 싹이 10cm 쯤 자랐을 때 싹을 1-2개만 남겨서 키우면 튼실한 감자를 수확 할 수 있으며 수확은 7월 준순경 마친다.(지역에 따라 다름)

7월 하순에서 8월 상순 사이에 심은 것은 10월에 수확한다.

​○ 8월 상순에 정식 (남부지방은 8월 상순에 최아 후 8월 하순에 직파 정식)

 

 

계절별 감자 심는시기

 

○ 봄 재 배 감자 심는시기: 2월하순 ~ 3월하순 - 늦서리를 피하여 심는다.

○ 가을재배 감자 심는시기: 8월중순 ~ 8월하순 - 고온기를 피하여 심는다.

○ 겨울재배 감자 심는시기: 12월중순 ~ 1월중순 - 종서의 휴면을 타파하여 심는다.

 

감자 심는 방법

적당한 크기로 구멍을 내고, 꽃삽을 기준으로 2/3 정도의 깊이로 흙을 덜어낸다. 5~8cm 정도가 적당한 깊이라고 한다. 더 깊게 파면 싹이 올라오는 것이 더디게 되지만, 감자는 크게 달린다. 하지만, 싹이 올라와서 성공하게 되는 확률은 줄어든다.

 

감자는 눈이 위로 올라오게 해서 심는다.
아래로 하거나 옆으로 눕게 되면, 아무래도 싹 올라옴이 더디다.


파낸 흙을 메우고, 비닐이 날아가지 않을 정도의 흙을 더 덮어 준다.

 

감자 심는 간격은 꽃삽 키 만큼(25~30cm)의 간격만 줘도 충분하다. 더 넓혀 주면 감자 굵기가 커지고 양도 늘어나지만, 집에서 먹기 적당한 크기는 이 정도의 간격이면 딱 좋다. 감자 심는 시기는 24절기 중 청명 무렵(4월 초) 심는데, 지역별 날씨에 따라서 심는시기는 조금씩 다르다.

 

 

재배관리

1.. 감자순지르기(순자르기)- 싹길이가 약 10센치~20센치 정도 자랄때 한다.

감자싹 중에서 실한놈 2개 정도 남기고 나머진 가위로 밑둥을 잘라준다.

 

2. 북주기- 감자 순지르기하면서해준다.

비닐멀칭시엔 순지르기 하면서 비닐구멍 주위에 흙을 올려준다.

 

3. 감자꽃 따주기- 심은후 약 50일 전후에 핀다.

- 꽃받침은 5개로 얕게 갈라지며 5개의 수술과 1개의 암술이 있다.

 

4. 물주기- 감자꽃이 피면서 감자가 굵어지기 시작하는데 물을 자주 준다.

 

5. 칼슘액시비- 심은후 약 40~50일 전후 엽면시비한다.

7일 간격으로 약 2~3회 엽면시비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