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울토마토 키우기/재배법,방울토마토 모종 심는시기와 방법/곁순제거
방울토마토 키우기/재배법
방울토마토는 높은 기온과 충분한 물을 필요로 한다. 보통 토마토는 낮기온 평균 25도 정도에서 제일 잘 자라지만 그보다 몇도 낮은 온도에서도 잘 자란다.
방울토마토는 일반 토마토에 비하여 기형과 및 생리적 장해가 적으며 병충해 에도 강한 편이다. 과실의 형태는 품종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으며 화방당 상품과 수는 8 - 20개 정도되고, 완전히 익은 방울토마토의 무게는 10 - 20g 정도이다.
개화 및 결실, 성숙은 일반토마토에 비하여 10 - 15일 정도 빠르며 비료를 흡수하는 힘과 잎자람새가 중간정도로 재배에 적당하다.
일반토마토에 비하여 키우기가 용이하며 수확량이 많다.
방울토마토 모종고르기
-키가 너무 크지 않아 전체 모습이 장방형인 것
-병해나 충해를 입지 않은 것
-손바닥에 놓아도 흔들거리지 않는 것
-잎은 진한 녹색으로 보랏빛이 없으면서 두꺼울 것
-맨 아래 꽃떨기에 충실한 꽃과 꽃봉오리가 여러개 맺혀 있는 것.
밭 만들기
방울토마토는 가지, 고추, 오이와 마찬가지로 열매가 달린다. 열매가 영양분을 많이 필요로 하기 때문에 퇴비를 많이 요하는 작물이다.
따라서 밭을 일굴 때는 충분한 퇴비를 넣고 밭을 일구어야 튼실한 방울토마토를 얻을 수 있다.
3월 중하순이 되면 밭의 땅만들기를 시작한다.
이랑 넓이는 110cm 정도로 하여 2줄로 심는 것이 관리하기 편하다.
밭 전면에 석회를 평당 600g 정도로 뿌리고 25cm 깊이로 갈아 놓는다.
4월 상순, 골을 파고 퇴비를 넣고 흙과 섞는다.
토마토에는 완숙된 제일 고운 퇴비를 많이 이용하여 높은 이랑으로 하는 것이 중요하다.
질소질 성분이 너무 많으면 잎과 줄기만 무성해지고 열매가 잘 달리지 않으며 병해충이 우려되므로 계분, 콩깻묵의 양을 줄이고 퇴비를 만들어 충분히 발효가 잘 된 것을 밑거름으로 쓴다.
밭을 갈은 후에 높이 20cm, 너비 50cm 정도의 두둑을 만든다.
두둑의 높이는 물 빠짐의 정도에 따라 달라져야 하는데, 물이 잘 빠진다면 두둑을 조금 낮추어도 무방하다.
토마토 지주대를 세우는 것을 고려하여 가급적 두개의 이랑으로 만들면 좋다.
그렇게 하면 보다 튼튼한 역브이자형 지주대를 세울 수 있다.
방울토마토 모종 심는 시기와 방법
방울토마토 모종을 심는 시기는 5월 초중순이 적당하다.
모종을 심을 때는 두둑의 중앙을 호미로 판 후에 물을 흠뻑 넣어준다.
물이 모두 가라앉고 물기만 보일 때 모종을 넣고 흙을 덮어 주면 된다.
모종은 흙에 담겨져 비닐포트에 담겨져 있으므로 그 비닐포트 깊이만큼만 파면 된다. 그런 다음 비닐포트를 벗겨내고 파 놓은 구멍에 집어넣는다. 그리고 흙을 잘 덮어준다. 굳이 꽉꽉 흙을 누를 필요는 없다. 방울토마토는 뿌리를 사방으로 뻗어서 스스로 잘 고정이 된다.
너무 깊게 묻지 않도록 해야하며 뿌리 윗선으로부터 1cm 이상은 묻히지 않도록 조심한다. 깊이 묻으면 안 자란다.
통상 모종을 심고 그 위에 물을 뿌려 주는데 그렇게 하면 뿌리에 충분한 물이 가지 않고, 두둑이 아직 약해 흙이 흘러내리게 된다.
반드시 물을 흠뻑 넣어 주고 물이 가라 앉은 다음에 모종을 심도록 한다.
심는 간격은 50cm 정도를 벌려 주어야 한다.
재배관리
방울토마토 지주대 세우기
방울토마토는 1m 50cm 정도의 지주대를 세워주면 된다.
농자재상에서 판매하는 1m 80cm 크기의 지주대면 땅에 들어가는 부분 등을 고려하면 가장 적당하다.
지주대를 세워주는 방식은 이랑이 한 줄이면 1자형으로, 2줄이면 역브이자형으로 세워주면 된다.
일자형 보다는 역브이자형이 서로 힘을 지탱하므로 더 튼튼하다.
지주대를 세워준 후에는 오이망을 씌워 주거나, 줄을 매주어 토마토가 성장하면 매줄 수 있도록 한다.
오이망을 치거나 유도줄을 매주었다면 이제는 방울토마토 몸체를 아래에서 느슨하게 묶어 줄기를 둘러서 지주대 상단에 묶어 주는 유도줄을 매어 주어야 한다.
유도줄은 초기에 방울토마토의 방향을 위로 잡아 주고, 성장할수록 지주대, 줄, 오이망에 방울토마토를 묶어 줄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토마토 1개당 1개의 지주대를 세워주면 좋지만 비용이 많이 들어가므로 유도줄로 유인하며 키우면 효율적이다.
6월 중순을 지나면서 토마토가 본격적으로 달리기 시작한다.
열매가 본격적으로 달리므로 토마토 뿌리 옆에 호미로 구덩이를 판 뒤에 웃거름을 넣어 주면 토마토의 성장에 좋다.
잡초가 성장하지 못하도록 볏집을 깔아주면 멀칭 효과가 있어, 보습과 풀 억제에 좋다.
순치기/순자르기 및 곁순제거
모종을 심은 지 보름에서 한달 쯤 되면 꽃망울이 피기 시작한다. 꽃이 피기 시작함과 동시에 곁순이 나오는데, 이 곁순이란 원래의 줄기와 옆으로 난 가지 사이에, 사람으로 치면 몸과 팔 사이의 겨드랑이 위치에 새순이 나는 것이다.
이 곁순을 따주어야 방울토마토가 너무 무성하게 자라는 것도 막고 열매도 많이 수확할 수 있다. 그 순이 5cm 정도 나와서 손끝으로 잡을 수 있다 싶으면 손으로 똑 따준다. 그럼 그 곁순은 자라지 않는다.
그리고 잎이 너무 무성해서 꽃이나 열매가 햇볕을 잘 못 받는다면 잎사귀 몇 개 정도는 떼어줘도 된다.
단, 잎사귀는 굵어서 손으로 따다간 줄기를 상할 수 있으므로 칼이나 가위로 잘라주는 게 좋다.
웃거름주기
웃거름은 품종에 따라 약간 다르지만 보통 제1화방의 열매가 착과되어 비대기에 접어들면서 주기 시작한다.
토마토의 잎과 줄기의 상태를 보아가며 주는데 엽색이 검게 되었다면 질소과다로 생각하고 질소질 비료를 적게 줘야하고 잎이 누렇게 변했으면 질소질 비료 양을 더 주어야 한다.
처음에는 뿌리 근처에 주어 뿌리가 쉽게 흡수할 수 있도록 하고, 후기에 가서는 뿌리가 넓게 분포되어 이랑에 주어도 된다.
물주기
정식 후 고온기에는 오후에 물을 주도록 해야 하며 저온기에는 오전에 물을 주어 저녁 무렵에는 토양표면이 약간 마른 상태가 되는 것이 좋다. 활착 후부터 물을 조금씩 자주 주는 것이 좋다.
병충해 관리법
- 습기가 많거나 온도가 낮을 때 잎에 곰팡이가 생김
(1) 잎 곰팡이 예방법
- 낮에는 25~28도, 밤에는 15~18도에서 관리
(2) 잎 곰팡이 치료법
- 난황유를 일주일에 한 번 정도 분무
(3) 난황류 만들기
- 달걀노른자 하나에 60~100ml 정도의 식용유를 혼합
- 이 혼합물 6ml를 물 2l에 넣어 희석한다.
순지르기와 수확하기
순 지르기는 순 따기와 달리 맨 꼭대기 부분의 순을 잘라주는 것을 말한다. 꽃이 맺히는 가지를 맨 밑에서 세어 올라갔을 때 6-7번째 꽃가지 위로 두어 개의 이파리까지만 남기고 그 위는 과감히 가위로 싹뚝 잘라주는 것이다. 그럼 위로 더 안 자라고 옆으로 자라면서 열매가 많이 맺히게 된다.
수확은 열매가 반 이상 빨갛게 익었을 때(완전히 빨갛지 않도록 반에서 2/3 정도 익은 게 가장 수확하기 좋다) 하며 따는 방법은 열매를 잡아서 꼭지 바로 위 마디 부분을 위로 꺽어주면 꼭지 마디가 톡 부러지면서 쉽게 딸 수 있다. 절대 꼭지를 떼지 않도록 한다. 꼭지를 떼어 수확하면 열매가 금방 상한다.
'텃밭가꾸는방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오이모종 심는시기,오이 재배하는 방법 (2) | 2022.03.17 |
---|---|
잎들깨 깻잎 파종시기 재배방법 (2) | 2022.03.17 |
청경채 파종(심는)시기,청경채 재배방법 (0) | 2022.03.16 |
토란 심는 시기 재배 방법 (0) | 2022.03.15 |
비료 종류와 복합비료(21-17-17) 주는방법 (0) | 2022.03.14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