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텃밭가꾸는방법

고추 탄저병 예방법,고추 탄저병약치는시기/식초방재

by 초이통 2022. 4. 27.

고추 탄저병 예방법 및 농약 치료법,고추 탄저병약치는시기/식초방재

고추 탄저병 예방법

가장 효과적인 고추 탄저병의 재배적 방제방법은 비가림 시설로 빗물이 직접 과실에 튀는 것을 방지하는 것이다. 비가림에 의한 탄저병 방제효과는 95% 이상이라는 여러 연구결과들이 이미 보고된 바 있고, 무농약 고추재배 시 비가림 시설이 무설치구에 비해 수량은 약 2배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한 개의 병든 과실에 탄저병균 전염원이 수천만 개 이상 형성되고 비바람에 의해 멀게는 수km까지 날아가므로 병든 과실은 발견 즉시 제거하여 소각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고추 탄저병 역병의 방제를 위한 노력

- 역병은 고추가 말라서 붉게 타 죽는 병이며 수인성병원균에 의해 전염된다.

- 물을 타고 다니며 비온 뒤 4시간이면 이동을 시작한다.

- 고추 모종의 북을 해 준 부분에서 보통 빗방울에 튀겨 이동하므로 뿌리 부분이 흙에 노출 되지 않도록 해주면 효과를 볼 수 있다.

- 면적이 적을 경우 북을 준 부분을 덮어 주어 빗방울이 튀지 않게 해주면 효과를 본다고 한다.

- 작물은 정식 후 뿌리가 활착되기 전에 병해충에 노출되므로 농약을 사용하지 않고 고추를 따더라도 첫 수확이전엔 방제를 해주는 것이 좋다. 농약은 작물 내에서 일주일에서 열흘이면 소멸 되므로 염려할 필요는 없다.

- 역병과 탄저병을 동시에 방제 할 수 있는 약제를 바닥까지 충분하게 준다. 역병은 바닥에서 올라오므로 고추묘목에만 방제를 하는 것은 잘못 된 것이다. 탄저병은 어릴 때부터 재배포장에 있으므로 고추가 달리지 않은 때도 방제한다.

- 묘목 때 방제를 철저히 하고 수확기 때 무농약을 하는 것이 좋다. 무조건 약제를 사용하지 않고 병에 걸려 망친다면 농사를 시작한 보람이 없다.

고추 탄저병 예방과 가뭄을 줄이기 위한 고랑의 짚 멀칭

- 짚에서 서식하는 균은 탄저균을 포식한다.

- 짚을 덮으면 잡초 발생이 적어 제초제를 사용하지 않아도 된다. 짚이 없을 경우 부직포를 사용해도 잡초발생억제 효과는 좋다.

- 가뭄에도 짚이나 부직포를 고랑에 피복하면 좋다.

- 탄저병이 걸렸을 경우 실바코 수화제를 사용하면 치료된다.

- 다이센 M-45 수화제는 수확기 40일 전에는 사용해서는 안 된다. 묘목 식재 직후 사용에 적절하다

◦ 육묘탄저병

◦ 육묘기의 고추 잎과 줄기에 병을 일으킨다. 발생초기에는 수침상의 퇴록반점이 커지면서 원형의 갈색 반점을 형성한다. 줄기에 발생하면 병환부가 구부러지며 심하게 발생하면 낙엽이 진다. 병반 위에는 작은 소립이 형성되기도 한다.

◦ 과실탄저병

◦ 탄저병에 의한 피해의 95% 이상을 차지하며 과실에만 병을 일으키기 때문에 피해가 크다. 미숙과와 성숙과 모두 발생하며 발생 초기에는 살색의 움푹 들어간 증상으로 시작 하여 점차 확대되면서 병무늬 위에 흑색 소립이 형성된다. 온도가 높고 상대습도가 높은 때에는 병무늬 위로 홍색의 포자로 된 점질물이 흘러나온다.

기타 잎과 과실에 발생하는 탄저병은 병원성이 약하여 큰 피해를 주지 않으나 품종에 따라 발생이 심한 경우도 있다.

고추 탄저병 증상

주로 과실에 발생한다. 과실에는 처음에 감염부위가 수침 상으로 약간 움푹 들어간 원형반점으로 나타나고, 진전되면 병반이 원형 내지 부정형의 겹무늬 증상으로 확대된다. 병반부위에는 담황색 내지 황갈색의 포자덩어리가 형성되고, 심하게 병든 과실은 비틀어지고 미라처럼 말라버린다. 성숙과의 병반은 간혹 흑색의 겹무늬 증상을 띠는 것도 있으며, 수확 후 건조하는 과정에서 병증상이 나타나는 것도 있다.

 

전염 원인

◦ 병원균의 포자는 끈끈한 점질물에 싸여 있으므로 바람에 의한 비산이 불가능하고 비바람, 폭풍우, 태풍 등 외부의 물리적 힘에 의하여 전파된다.

◦ 안개와 이슬도 병원균의 포자형성을 촉진하며 병든 과일에서 흘러내린 물방울로도 전파된다.

◦ 종자 전염하는 대표적인 균으로 병든 과일의 종자 내외부에 붙어 전염된다.

◦ 전염원은 이병잔사에 섞여 토양 속에서 월동하며 지표면에 노출된 분생포자가 땅 가에 가까운 고추과실에 비산되어 식물체로 전파된다.

발병 유인

◦ 병원균의 생육 적온은 28 - 32。C로서 고온다습과 강우 시 병 발생이 많다. 질소질의 과용이 발병을 조장시킨다.

 

고추 탄저병약치는시기

 

고추 탄저병약치는시기는 6월 상순경으로 탄저병,역병을 동시방제하는 후론사이드 수화제와 나방류, 총채벌레를 동시방제하는 섹큐어 액상수화제를 사용하면 된다.

고추에 농약은 지속적으로 7일~10일간격으로 살포하는게 좋다..

 

고추 탄저병 농약 방제법(식초방재)

◦ 건전주에서 채종하고 베노람 수화제 200배액, 지오람 수화제 200배액에 1시간 침지하거나 분의 처리한 다음 파종한다.

◦ 병든 부위는 일찍 제거하고 수확 후 병든 식물체의 잔재물은 모두 제거하여 이듬해의 전염원을 줄인다.

◦ 질소질 편용을 막고 밀식을 피하여 과습하지 않도록 통풍에 유의한다.

◦ 병해 특성상 약제 살포는 강우 후 즉시 이루어져야 가장 효과적이다.

◦ 병 발생이 급격히 늘어나면 4 - 5일 간격으로 수회 살포하며 예방의 경우에는 7 - 10일 간격으로 1 - 2회 살포한다.

◦ 유효 농약으로는 타로닐(다코닐), 캡타폴(디포라탄, 모두나), 프로피(안트라콜), 만코지(다이센 엠)수화제 등이 있다.

※ 물 1말에 사과식초 120㎜ 희석하여 1주일간격으로 뿌리면 탄저병 효과

탄저병의 예방포인트

 

방제의 타이밍이 제일 중요합니다

비오기전에 살포해야합니다 비오기전 24시간이내에 하는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예방제와 치료제

 

비오기 전에는 예방제 비온후에는 치료제로 구분합니다.

대체로 예방제는 약성이 약한것으로 하나 치료제는 좀 강합니다

치료제란 탄저가 발생되어서 치료제가 아니라 비가온 후에 탄저병균의 침투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병반은 안보여도 균이 과실이나 잎 줄기에 침투했을것으로 예상)치료제를 쓰는 것입니다.

 

초기 중기 수확기 말기에 따라 방제법과 약제가 다릅니다

초기에는 (6얼중)칼슘제만으로도 예방이 됩니다 약성이 가장 약한 농약부터 사용해야합니다

초기에는 주로 "엠"자가 들어가 있는것(다이센엠,비욘엠) 중기에는 "사이드"성분이 들어있는 것

(후론사이드,00사이드)후기나 탄저발생후에는 프롬디 대략 이런 순서 가 약성의 강도입니다 제가

농약회사마다 제품를 다 기억할 수도 없고 자칫 농약회사의 오해도 있을까봐 쬐끔만 ----

전체 생육기에 칼슘제는 꼭 들어가야합니다

탄저의 발생원인이 여러가지가 있으나 칼슘결핍에서 오는 탄저가 가장 많은것 같습니다

중기에는 (장마철 전후) 농약만 가지고는 예방이 어렵습니다

헛골에 입상 황산가리(경기화학 것를 저는 사용합니다)를 뿌려주십시요

300평당 10킬로 정도를 10-15일 간격으로 뿌려주시면 장마기에 수분 과잉으로 인한 도장이 억제됩니다

줄기가 대단히 강해지고 잎이 두터워지며 과육이 비대해지고 다수확의 방법도 됩니다

나무 자체가 아주 강해지기 때문에 장마기에 탄저를 이기는 힘이 강해집니다

나무가 도장를 하면 나무가 아주 연해지며 약해지므로 탄저병에 약해지는 것입니다.

수확기가 다가오면 기비에 있는 석회가 소멸되어갑니다

칼슘의 결핍은 탄저에 치명적입니다 헛골에 정제된 칼슘제를 뿌려주면 도움이 됩니다 3번 정도 수확

할 때 고추의 크기가 갑자기 작아집니다 이것도 칼슘결핍의 증상입니다 칼슘은 과의 크기도 결정합니다.

정제된 칼슘제는 동백화등이 있습니다 (동원화학) 기간에 따라 농약를 강하게 써야합니다

주의점은 계통이 다른 농약를 혼용해서 쓰시면 다음번에 그 농약에 대한 내성이 생깁니다

농약방에서는 여러계통의 농약를 혼용해서 쓰는 것을 권장합니다

예로 다이센 엠과 후론사이드는 계통이 다른 것입니다.

※ 예외가 있습니다

칼슘제와 이엠균를 혼합하여 사용하면 탄저의 예방은 물론 치료효과도 있습니다.

고추 탄저병 예방 및 치료방법 ,고추 가꾸는 방법

 

2022.06.04 - [텃밭가꾸는방법] - 고추 병충해 방제 시기 예방법
2022.06.02 - [텃밭가꾸는방법] - 고추 웃거름(비료)주는 시기와 방법
2022.06.02 - [텃밭가꾸는방법] - 고추 진딧물 없애는 방법(제거방법)
2022.04.27 - [텃밭가꾸는방법] - 고추 탄저병 예방법,고추 탄저병약치는시기/식초방재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