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텃밭가꾸는방법

고추 모종 심는시기 재배방법

by 초이통 2023. 3. 30.

남부지방 중부지방 고추모종 심는시기와 방법,노지 고추 재배방법

고추 재배방법

재배환경

 
고추는 대표적인 고온성 채소로 생육적온은 낮에는 25~28℃, 밤에는 18~22℃가 적당한데, 30℃ 이상이나 15℃ 이하에서는 화분불임에 의해 낙과되거나 석과가 되기 쉽다. 토양은 특별히 가리지는 않는 편이나 물 빠짐이 좋고, 유기물이 풍부하며 pH 6.0~6.5 정도의 약산성 토양이 좋다.
 
-토양조건 : 수분을 잘 보유하고 물빠짐도 잘되는 양토 또는 식양토가 좋다.
-토양산도 : pH6.0∼6.5, pH 5.0이하의 산성조건에서는 고추가 잘 자라지 못하고 역병이 발생하기 쉽다.
 
수분
-고추는 천근성 작물 : 주로 표토에 뿌리가 분포한다.
-건조와 침수에 약함 : 관수 및 배수관리 철저-습해를 받지 않는 한 다소 습기가 많은 땅이 수량이 많다.
 

 

고추 품종 종류

 
한국에서 재배하고 있는 고추는 대략 100여종 정도로 알려져 있는데 산지의 명칭을 딴 것들이 대부분이다. 그 가운데 충남 청양의 청양고추, 충북 음성의 음성고추, 경북 칠성의 칠성초, 경북 수비의 수비초가 유명하다. 칠성초는 짧지만 맵고 단맛이 있으며 껍질의 살이 많아 고춧가루를 많이 만들 수 있다. 그러나 이 지역을 떠나면 같은 종자라도 똑 같은 맛이 나지 않는 단점이 있다고 한다.
 

 
매운맛으로는 단연 청양고추가 으뜸이어서 김치 담그는 용으로는 최고다. 하지만 시중에 나도는 것들은 대부분 개량종들이고 진짜 토종은 매운데다 맛도 좋지만 수량이 적어 재배하는 사람들이 매우 줄어들었다고 한다.
 
현재 시중에서 시판하고 있는 고추들은 우수한 외래종과 교배한 것들로 이들을 통틀어 호고추라고 한다. 이는 파란 고추 때에는 매운맛이 적어 채소용으로 알맞고 빨간 고추로 익어가면서는 매운맛이 늘어난다. 껍질이 굵고 붉으며 씨가 적어 고춧가루를 많이 만들 수 있다.
 

모종구입

 
매운맛의 정도에 따라 약한 것, 중간 정도인 것과 강한 것이 있다. 과실의 표면이 쭈글쭈글한 꽈리고추도 있다.병충해에 강한 품종을 선택하는 것이 관리하기 편하다.
가까운 육묘장이나 농약상에서 포트에 담긴 육묘된 고추 모종을 판매하니 사서 심으면 된다.
 
시장 노점상에서 구입하면 품종을 알 수도 없으며 바이러스에 감염된 종자로 기른 묘목일지라도 책임 질 사람이 없다.
보통 비료를 많이 주어서 새파랗고 좋아 보이지만 종묘로는 부적합 하다.
 
육묘장에서 통신판매로 얼마든지 구입할 수 있고 보통 시군에 하나씩은 육묘장이 있으므로 가까운 농업기술센터에 문의해서 직접 구입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단일품종 보다는 두 개정도의 품종을 선택
두 품종 정도 즉 대과종과 중과종, 조생종과 중만생종, 한발에 강한 것과 습해에 강한 것 또는 두개의 종묘회사 품종을 재배하는게 유리하다.
 

좋은 고추 모종 고르는 방법

 
1.줄기가 굵고 잎과 잎의 마디 사이가 짧은 것.
2.잎이 크고 두꺼우며 색깔이 짙고 윤기가 나는 것.
3.줄기가 휘어지지 않고 곧은 것.
4.뿌리가 잘 뻗어 있고 잔뿌리가 많은 것.
5.본잎이 7~9매 정도로 잘 자란 것.
농사의 성공 열쇠는 튼튼한 모종이 좌우할 정도로 좋은 모종을 고르는 일은 중요하가.
고추 대가 튼튼하고 곧으며 웃자라지 않고 잎이 짙은 녹색으로 윤기가 나는 것이 좋다.  
 

고추 모종 심는시기

정식 할 고추 모종 심는시기는 늦서리가 끝난 후 야간온도가 0℃이하로 떨어지지 않는 시기로 비가림 하우스는 4월중·하순, 터널재배는 4월 하순, 노지재배는 5월 상순이 심는시기 이다.
 
노지재배 기준으로 남부지방 고추모종 심는 시기:  4월 중순~4월 하순
노지재배 기준으로 중부지방 고추모종 심는 시기:  4월 하순~5월 상순
 

 

밭 만들기

고추 모종을 아주심기 15일 전에 퇴비를 평당 5㎏ 정도 뿌리고, 석회비료도 평당 400~500g 뿌려 밭을 깊이 갈아 두고, 심기 일주일 전 다시 복합 비료를 평당 150g 정도 뿌려 흙에 섞은 뒤 이랑을 만들고 흑색비닐 등으로 멀칭을 한다.
 

 
이랑에 배수가 잘 되도록 하기 위해서 두둑을 만드는데 배수가 잘되는 흙은 두둑을 낮게 만들고, 배수가 잘 안되는 흙은 두둑을 높게 만들어야 한다.
비가 내린 다음날 이랑을 만들면 좋다.
 
-1줄 이랑재배는 이랑 너비를 80∼90cm로, 2줄 이랑재배는 150cm로 한다.
-고랑폭은 최소 30cm 두둑폭은 최소 40cm 가 되어야 한다.
-고랑과 이랑과의 높이 차이(두둑높이)는 15(사질토)~30cm(점토질토)로 한다.
-30cm 내에서 두둑이 높을수록 역병 발생율이 적다.
 
이랑 비닐멀칭 두께는 0.02~0.03mm가 적당한데 아주심기 3~4일 전에 덮어서 지온을 상승시켜 주면 뿌리 활착이 촉진된다. 투명비닐이 흑색비닐보다 초기의 지온을 2~3℃ 높여주는 효과가 있으나, 흑색비닐은 고온일 때 투명비닐보다 지온상승을 방지할 수 있으며, 잡초 발생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
 

심는 간격

한 줄 심기를 할 때는 포기와 포기 사이를 40~50cm 간격으로 심고, 두 줄 심기를 할 때는 줄 간격은 60㎝, 모종의 간격은 40㎝로 하여 3.3㎡당 10주 정도가 심기도록 심는다.
 
고추는 자람이 좋고 가지를 많이 치므로 심는 간격을 좀 넓혀 심는 것이 좋다.
특히 텃밭의 경우에는 병해충 발생이 안되도록 비교적 넓게 심어 바람과 햇볕이 잘 들게 해 주는 것이 좋다.
 

고추 모종 심는방법

심기전에 반드시 토양살충제와 붕산가루를 섞어 많이 뿌린후 흙을 섞은 후 하루쯤 지나 심는다.
고추 모종은 심기 일주일 전부터 밭과 비슷한 상황을 만들어 준다. 비닐을 벗겨서 비슷한 온도를 만든다. 모종을 단단하게 만드는 것이다. 그리고 심기 전에 모판에 물을 충분히 준다. 그래야 모종이 잘 뽑힌다.
 

 
막대로 모종포트의 크기에 맞춰서 구멍을 뚫어주고 물을 충분히 준 뒤에 모종을 심어주는데, 이때 구멍이 너무 깊으면 떡잎이 묻히는 원인이 되고, 포트가 작은 경우 토양과 밀착이 안되는 이유가 된다.
 

 
심는방법은 모종이 흔들리지 않도록 한손으로 잡아주고 떡잎이 흙에 덮이지 않도록 흙을 얹어주는데 비닐 위에 그냥 흙만 덮어주면 포트가 토양에 제대로 활착을 하지 못해서 죽는 경우가 많이 발생하므로 포트가 따로 놀지 않도록 비닐 속으로 흙을 채워서 모종이 토양에 밀착하도록 해준뒤에 비닐 위에 흙을 덮어준다.
 

 
심을때는 묘상에서 땅에 묻힌 만큼만 묻히게 심는 것이 원칙이다. 포트묘의 경우 심을 곳에 물을 주고 포트에서 모종을 꺼내 얹어 두고 모종 주변만 채워주면 된다.
고추 심을 때 뜨거운 비닐에 닿지 않게 조심해야 한다. 잎이 타서 말라죽는다.
 
보통 깊이 묻고 위까지 덮어 주는데 이는 모종이 수세를 회복하는데 부담만 준다.

- 노지묘의 경우도 묘상에서 땅에 묻힌 흔적이 있는 곳까지만 북을 해준다.
- 키가 크다고 해서 밑 부분을 깊이 묻는 것은 잘못 된 방법이다.
 

재배관리방법

지주 세우기
-기고추는 1~2m 간격으로 지주를 세우고 2~3번 줄을 매어 쓰러지지 않게 관리한다.
-고추를 한 줄로 고르게 심지 않았거나 몇 주 안 되면 한 주당 지주 하나씩 세우는 것도 좋다.
-고추 사이의 끈은 8자를 만들어 준다.
 

고추를 많이 심었을 때 지주 세우는 방법

 
고추 웃거름주는 시기
1차 정식후 20일경, 2차는 1차 웃거름 후 15일경, 마지막 웃거름은 수확종료 30일전까지 준다.
비료는 아침보다 저녁에 주는 것이 더 좋다.
비온 다음 날에 땅이 좀 축축할때 주는 것이 좋다.
 
고추 웃거름주는 방법
뿌리는 하루에 1.2cm정도 자란다.
1차 웃거름은 고추 정식 후 20일경 웃거름용 NK비료 또는 요소비료, 이 둘이 없다면 복합비료를 정식한 고추 모종에서 20~25cm 거리에 구멍을 뚫고, 큰숟가락 한수푼 정도 비료를 주고 구멍을 흙으로 막는다.
비료구멍을 막지않으면 비료성분이 다 날라가서 효과가 없다.
 
1차 웃거름 줄때는 질소가 많이 필요하기 때문에 웃거름용 전용비료가 없다면 요소비료를 주는 것도 좋다. 그리고 냉해로 잎과 줄기가 검게(보라색 빛) 변했다면 요소를 0.2~0.3% 정로로 물에 희석해 엽면 시기하면 좋다.
1차를 우측에 주면  2차는 좌측에 마지막은 가운데에 구멍을 뚫고 준다.
 
수분관리
-관수시설을 해 주면 최고로 좋다.
-토양이 건조하면 낙화및 낙과하고, 과습하면 병충해가 발생 또는 착과불량이다.
-80cm 이랑에서는 3일에 30mm, 150cm 이랑에서는 3일에 15mm를 관수하는 것이 좋다.

-가뭄기에는 충분한 관수, 장마기에는 배수관리를 철저히 한다.
-고랑에는 볏짚을 5cm정도 깔아주면 습기보존에 좋다.
 

고추 곁순제거방법

이렇게 Y 자로 줄기가 갈라지는데  1차분지 부근에서 고추가 열리는데 이를  방아다리라 부른다.
 

방아다리(처음생긴 고추열매)는 따주는 게 좋다. 따주는 이유는 고추의 원활한 생장을 위해서이다.
 

1차 분지 (Y자형성된곳)아래로 원줄기와 가지 사이에 곁순이 생기는 데 ,이역시 제거 해준다.
 

 
Tip 고추의 방아다리 제거와 곁순제거 시 포인트
방아다리와 곁순제거는 고추의 생육상태를 보고 결정한다.
무조건 제거하기 보다 고추 성장이 너무 빠르면 좀더 키우다가 제거한다.
(너무 빠르게 자라는것도,,비정상적! 그래서 방아다리와 곁순을 좀 늦게 따서 폭풍성장을 제어한다.)
 
반대로 성장이 너무 느리면 빨리 성장하라는 의미에서 방아다리와 곁순을 조기에 제거한다.
 

고추 병충해

 
고추, 가지, 감자와 같은 가지과 식물들은 같은 장소에서 반복하여 재배하면 병에 걸리기 쉬운데, 고추의 경우에는 역병의 발병 확률이 높아진다.
 
-탄저병은 반점이 열매에 직접 생기면서 퍼지는데 매우 빠르게 퍼진다.
-역병은 고추의 줄기가 갈라지는 부분에서 마르면서 고추 전체가 서서히 마른다.
-탄저병과 역병은 대량으로 재배 시 더욱 치명적이고, 소량으로 재배하는 경우에는 그 정도가 덜하다. 고추를 심는 장소를 매년 바꾸고 3년이 지난 후 다시 그 장소를 이용하는 것이 안전하다.
 

[장마철 고추밭 관리방법]

 
1. 고추는 토양이 너무 과습하게 되면 뿌리의 기능이 쇠약해져 열매가 떨어지고 말라죽기도 하며, 역병이나 탄저병 발생도 많아진다.
 
2. 장마가 오기 전 사전대책으로 물이 잘 빠지도록 배수로를 정비하고 받침대로 고추를 묶어주어 쓰러지지 않도록 주의한다.
 
3. 토양이 과습하면 뿌리의 기능이 약해져 비료 흡수능력이 떨어지므로 요소 0.2%액(40g/1말)을 5~7일 간격으로 2~3회 엽면에 뿌려준다.
 
4. 장마기간 중이라도 붉은 고추는 수확한 후 화력건조기를 이용 해서 48시간 정도 건조시킨 다음 비닐하우스 내에서 말리면 부패에 의한 소모량을 줄일 수가 있는데, 이때 화력건조기의 온도는 55℃이상 올라가지 않도록 주의한다.
 
5. 비가 자주 내리고 토양이 과습하면 역병이나 탄저병과 같은 병해가 많이 발생되기 때문에 병충해 방제를 철저히 한다.
 

고추 수확시기와 방법

 
고추는 꽃이 핀 후 보름 정도면 열매를 딸 수 있으며 붉은 고추는 50일 정도 지나면 수확할수 있다. 파란 고추를 딸 때는 되도록 밑의 풋고추를 따고 위의 것은 붉게 익도록 내버려 둔다. 고추는 추수 전의 것이 가장 좋아 껍질이 두껍고 씨가 적으며 짙은 빛깔이 돌고 윤기가 나지만 끝물 것은 껍질이 얇고 분홍빛이 돌며 씨가 많다.
 
1. 고추는 재때에 따지 않으면 고추 자신이 씨를 땅에 내려놓기 위해 썩거나 무른다.
  수확량을 높히려면 고추가 익으면 바로 따주어야 고추가 더 많이 열린다. 약간 설익은 것은 숙성시켜 익히면 된다.
2. 되도록 장갑을 끼고 딴다. (손의 열이 전달이 안되도록)
3. 탄저병이 오면 조금 설익었어도 빨리 따서 숙성과정에서 익히는 것이 상수다.
4. 꼭지를 반드시 붙여 딴다.
5. 1차 수확하고 10일만에 2차 수확 그리고 3차부터는 15일만에 한다.
  그러나 익는데로 바로바로 따주면 더 좋다.

 

 

고추 수확후 건조방법

 
1. 수확 직후 물에 깨끗이 씻고 마른 수건으로 물기를 닦아낸다.
2. 부직포를 깔고 따뜻하게 달군 방에 널고 선풍기를 약하게 켜둔다.
3. 햇빛에 말릴 때는 3-6일 정도 그늘에서 숙성시킨 후 건조포를 덮어 고추가 검게 타지 않도록 넌다.
4. 비둘기가 고추씨를 좋아하므로 망사포나 건조포를 꼭 덮어 준다.
5. 맨손을 데지 말고 반드시 면장갑을 끼고 만진다.
6. 건조중 절대 비를 맞히면 안된다. 만일 비를 맞혔으면 빨리 물에 행궈 큰 면포로 문질러 닦은 후 
   고속으로 말린다.
7.물렀거나 반점이 있는 고추는 과감히 버린다. 김치를 담그면 김치가 무르기 때문이다.

 

2023.03.30 - [텃밭가꾸는방법] - 고추 모종 심는시기 재배방법
2023.04.02 - [텃밭가꾸는방법] - 방울토마토 키우기,방울토마토 모종 심는 시기
2023.04.10 - [텃밭가꾸는방법] - 참깨 들깨 파종시기 모종 심는시기와 방법
2023.03.11 - [텃밭가꾸는방법] - 땅콩 심는시기 파종시기,땅콩 재배법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