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딧물 제거방법 퇴치법,진딧물 천연 살충제 식초 설탕물
진딧물 제거방법
물을 잘 주고, 흙에도 문제가 없는 데 어느 날 갑자기 식물이 죽어간다면 아주 작은 진딧물이 그 원인일 수도 있다.
한 번 붙은 진딧물은 자연적으로 사라지지 않고, 그대로 방치해 둔다면 그 식물은 결국 죽게 될 수 있다.
애써 키운 금쪽같은 화초, 농작물을 순식간에 죽게 만드는 진딧물은 왜 생기고, 진딧물 제거방법은 무엇일까?
진딧물은 흙에서 사는 대표적인 곤충, 개미와 뗄레야 뗼 수 없는 관계를 동맹관계를 맺고 있는 곤충이다. 진딧물 생기는 이유를 살펴보면 개미가 가장 큰 원인이라고 할 수 있다.
개미는 진딧물의 소화액을 좋아하는데, 진딧물은 이 점을 이용해서 소화액을 개미에게 제공하고, 개미는 진딧물이 식물에 기생해서 살 수 있도록 화초나 작물로 진딧물을 옮겨주는 매개체 역할을 하게 된다. 식물은 흙에서 자라는 만큼, 개미와 진딧물의 관계에서 완벽하게 자유로울 수 없다고 할 수 있다.
진딧물은 주로 허약한 화초에 주로 꾀는데 따뜻하고 건조한 환경을 좋아한다.
새로나오는 새싹에 꾀여 화초의 수액을 빨아먹어 생장에 장애를 준다.
대체로 연두색을 띠지만 노란색, 갈색, 붉은색, 검은색 등 다양한 색을 띤다.
설탕물 같은건 나무가 가지고 있는 영양분을 해충이 빨아 먹고 배설한 것으로 천연 꿀처럼 맛은 달고 끈적 끈적한데 나중엔 그것이 까맣게 변하므로 지저분 해지면서 나무는 쇠약해지고 심하면 죽는다.
진딧물 천연 살충제
도시농업인들이 텃밭에 주로 심는 농작물에는 크게 잎을 먹는 채소, 뿌리를 먹는 채소, 열매를 먹는 채소로 나눌 수 있다.
이 중 잎을 먹는 채소로는 상추, 배추, 파, 깻잎, 쑥갓, 시금치 등이 있고, 뿌리를 먹는 채소로는 무, 당근, 감자, 고구마 등이 있으며, 열매를 먹는 채소로는 고추, 가지, 오이, 방울토마토 등을 주로 재배한다.
해충이 없다면 텃밭 채소를 절반의 노력만으로 풍성하게 가꿀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텃밭 채소를 가꾸다 보면 진딧물, 응애, 총체벌레 등 병충해를 피하기 어려운 게 사실이다. 병충해는 초기에 관리를 잘 해주면 비교적 쉽게 제거할 수 있다.
가장 흔히 생기는 해충인 진딧물부터 흙 속에서 채소뿌리를 공격하는 총체벌레까지, 천연살충제를 이용한 효과적인 진딧물 제거방법 퇴치법을 소개해 본다.
1. 은행나무잎을 믹서기로 갈아서 즙을낸다음 700배 회석하여 살포하면 진딧물이 없어 진다
2. 목초액과 식초
진딧물 제거방법은 목초액과 식초를 석어서 뿌리면 되는데 물과 희석하여 뿌린다. 목초액을 진딧물 생길때마다 뿌리고 진딧물은 목초액이 좋다. 목초액을 식물의 상태 나 진디의 상태에 따라 800 ~ 1200배액으로 하여 소주를 첨가하면 효가가 배가 된다
3. 우유
우유를 살포하면 수분이 증발하면서 끈적한 액체에 진드기가 이동이 불가능한 것으로 보인다.
물을 20 배정도 희석하여 사용 하여야 한다. 원액을 그대로 뿌리면 식물이 숨을쉬지 못하여 고사 한다.
약제 살포보다 영양공급과 자연친화적으로 재배하는 방법이다.
4. 비눗물 이용-진딧물, 응애
진딧물, 응애는 천연 물비누 2스푼(큰술)에 물 1L를 섞어 분무기를 이용해서 뿌리면 퇴치할 수 있다. 합성비누나 세제는 사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5. 마요네즈 이용-진딧물
마요네즈와 물을 1 대 50의 비율로 희석해서 뿌려주면 진딧물이 떨어진다. 마요네즈의 달걀과 기름성분이 막을 형성해서 벌레들의 숨통을 조여 서서히 죽인다. 단 너무 많이 뿌리면 식물의 생육에 방해가 되니 주의해야 한다.
6. 식초
진딧물과 나방류 애벌레 제거방법으로 효과가 좋은 칼슘식초 만드는 방법은 말려서 잘게 부순 계란껍데기 100g에 현미식초 500cc 정도의 비율로 혼합한다. 5~7일 정도 지나서 껍질을 건져내면 칼슘식초가 완성된다. 이렇게 만들어진 칼슘식초는 냉장보관하면서 식초의 500~1000배 정도 양의 물에 섞어서 텃밭 채소나 화초에 골고루 살포한다.
농약처럼 효과가 오래 가는 것이 아니기때문에 일주일에 한번정도 진딧물이 보이지 않아도 뿌려주는 것이 좋다.
7. 담배 니코친
담배 10~15개를 까서 필터를 제거한후 물1리터에 3시간 정도 담가 둔다.
이를 가는 천으로 걸러서 비누 5g 녹인 물을 섞어 사용한다.
5일이 넘으면 효력이 없어지므로 그안에 사용하도록 한다. 분무기로 뿌리거나 조루로 뿌리면 된다. 특히 진디물 제거에 효과가 있다.
8. 마늘액
마늘 한통을 까서 잘 찧어 물 1리터에 섞는다. 이를 가는 천으로 걸러서 5배액 으로 희석해서 살포한다.살충력은 없지만 벌레가 모여들지 않는다.
9 .마늘+석유
마늘 80g을 잘 찧은 후 그액에다 석유2숟갈(작은숟갈)을 넣어 24시간 담가둔다.
이액에 물 1리터와 비누 10g을 녹인 물과 잘 혼합하여 천으로 거른후 살포를 할때는 100배의 물에 희석하여 사용한다. 해충의 성충,유충,병에도 효과가 있고 특히 굵은 줄기에 구멍을 뚫고 들어가는 하늘소 같은 해충은 그 구멍에 이액을 넣고 솜으로 구멍을 막아두면 죽는다.
10. 끈끈이 테이프
진딧물이나 개각충은 개미에 의하여 나무와 나무사이로 이동하므로 끈끈이 테이프를 주간부에 감아두면 개미나 점박이응애 등이 테이프의 끈끈이에 붙어 올라가지 못한다.
11. 기계유
기계유는 정원수의 깍지벌레나 응애류에 특효약 이다. 기계유를 비눗물에 3~4%타서 겨울에 깍지벌레가 낀 가지에 뿌리면 효과가 있다.
12. 물엿·우유
물엿을 탄 물이나 우유는 진딧물 퇴치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 햇살이 비추는 시간에 물엿물이나 우유를 진딧물에 뿌리면 서서히 액체가 굳어 진딧물의 숨구멍을 막는다. 1~2시간 후에는 반드시 깨끗한 물을 다시 뿌려 잎에 잔존하는 것이 없도록 해야 한다.
13. 설탕물
진딧물, 응애는 우유(약 180㎖)에 백설탕 2스푼(큰술)을 섞어 잘 녹인 후 분무기 등에 담아 해충이 있는 잎 뒷면에 뿌리면 제거된다.
14. 천연농약
집에서 간단하게 만들 수 있는 천연농약도 있다. 대표적인 것이 난황유다. 달걀노른자 1개와 물 100㏄를 잘 섞고 나서 식용유 60㏄를 넣고 완전히 섞일 때까지 흔들어주면 된다. 냉장보관했다가 사용할 때는 물에 200배 정도로 희석해서 잎에 뿌려준다. 특히 진딧물 제거에 효과가 있다. 예방이 목적이면 2주일, 치료가 목적이면 1주일 간격으로 뿌려준다.
※ 소규모로 텃밭을 하시는 분들은 진딧물이나 벌레등으로 방제 하기가 힘들때가 있다.
이경우에 참고-소주 1병에 막걸리 1병을 1:1로 희석하고 여기에 식초를 2스푼 넣고서 분무기로 작물에 뿌려준다.
효과도 좋고 금새 먹을 수 있어 좋고 술도 먹을 수 있고 좋다.
막걸리 물 500 :1 이상이어야만 약해가 생기지 않는다.
식물추출물을 이용한 진딧물 제거방법(퇴치법)
마늘이나 고추 등의 부산물을 1.5L 패트병 등에 넣고 물을 섞어 2~3일 우려내거나 끊인 다음 채로 거른 물을 뿌린다. (50배 희석)
소주, 식초 등과 혼합해서 사용해도 좋다. 돼지감자, 담배 등의 잎이나 자리공 뿌리를 끓여낸 물을 약 200~300배 희석하여 살포하여 방제한다.(물 2~3L에 추출액 10㎖ 정도)
민달팽이 퇴치법
맥주 또는 막걸리를 작은 용기 50mL에 담고 담배 1개비 가루를 섞어 저녁 무렵 밭에 용기의 높이에 맞춰 구덩이를 파 넣어두면 민달팽이를 끌어들여 잡을 수 있다.
나방과 날벌레를 잡는 유인장치
고추밭의 담배나방을 잡기 위한 나방포집기를 설치좋은방법
흔히 마시는 1.8L짜리 페트생수병으로 생수병을 칼로 잘라서 유입구를 만들고, 고추이랑에는 고추지지대 상부에 페트병을 고정하고, 유입구내부에 유인 혼합액을 넣고 기다리면 된다.
1)유입구를 만들 때 페트생수병을 옆으로 잘라 위로 제끼어 비가림 장치를 만들어야 한다.
2)고추 지지대에 묶을때에는 철심타이를 사용하시면 편리하다.
3)유인혼합액의 성분은 막걸리+흑설탕+현미식초+무향살충제(메쏘밀)인데 막걸리와 흑설탕의 비율은 10 : 1정도 식초와 살충제는 적당량이다.
4)설치 위치는 고추 지지대의 경우 상단에 설치하면 된다. 나무의 경우 나무에 매달아도 무방하다.
5)작업 순서는 ①페트를 자르고 ②지지대에 묶고 ③물조루에 각종 원료를 넣고 혼합한 후 ④유입구에 혼합액을 부어 주면 된다.
6)가끔 혼합액을 보충해 주어야 한다.
7)살충제를 혼합하였을 경우 관리에 만전을 기하여야 한다.
이 유인 장치는 고추에 피해를 입히는 담배나방에만 해당되는 것이 아니고 나무종류(포도/복숭아 등등)에 피해를 입히는 여러가지 종류의 나방에도 효과가 있다고 한다.
고추 정식과 동시에, 과수나무는 새싹이 나올때 설치를 하면 더욱 효과적이다.
진딧물 천연살충제 만들때 주의사항
1. 진딧물 천연 살충제를 만들 때 사용할 물은 수돗물이나 빗물 등 깨끗한 물을 사용하는 것을 권장한다.
저수지 등 고여있는 물이나 지하수 등은 물속에 알수없는 성분이 녹아있을 수 있어 희석할 때 엉김이 생기거나 뿌옇게 혼탁해지는 경우가 있다.
2. 전문 지식이 없는 경우 식물 추출물을 이용할 때에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없는 식물 이용은 권장하지 않는다.
독초의 경우 제조 시 인체에 해로울 수 있기 때문이다.
3. 여러 재료를 함부로 섞어 사용하지 않는다.
이 경우 살충이나 기피 효과가 줄어들 수 있다.
4. 천연방제제 처리는 새벽녘이나 해 질 녘이 좋다.
이때는 대기 중 습도가 높아 천연 농약 성분의 효과가 더 지속한다.
한낮에 살포할 경우 고온으로 인해 성분의 분해 및 증발 등 효과가 없어질 수 있다.
또한, 날씨가 맑은 날보다 흐린 날이 더 좋다.
5. 초보자의 경우 살포하는 방법에 따라 분사량이 달라질 수 있다.
따라서 처음에는 부분적으로 살포 후 1~2일 후 경과를 살펴보아 식물체에 피해가 없는지 확인 후 본격적으로 사용하길 권장한다.
과도한 살포는 식물체에 피해를 줄 뿐 아니라 작물 주변의 천적이나 지렁이 등 익충에게도 피해를 줄 수 있다.
6. 희석 배수는 해충의 발생 상황이나 밀도에 따라권장농도 범위 내 농도를 조절하여 살포하도록 한다.
'잡동사니'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설날 차례상 차리는 방법,설 차례상 차림그림 (1) | 2024.02.06 |
---|---|
고로쇠 수액 채취시기 방법 (0) | 2023.02.21 |
차례상 차리는 방법,설 차례상 간소하게차리는법 (0) | 2023.01.18 |
해돋이 명소 추천(새해 일출시간) (0) | 2022.12.29 |
운전면허 적성검사 갱신 인터넷 신청방법(온라인 준비물) (1) | 2022.12.18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