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과수재배정보

대추나무 심는시기 방법,대추나무 재배법/병충해 방제시기

by 초이통 2022. 2. 25.

대추나무 심는시기,대추나무 재배방법/병충해 방제시기(약치는 시기)

대추나무 재배법

재배적지

대추나무의 재배적지는 연평균기온이 8℃ 이상이고 1월의 평균기온이 -10℃ 이상이며, 또 연최저기온이 -28℃ 이상인 지역이면 좋다.
토양은 알칼리성 토양에 잘 견디고 건조에 대한 저항력이 강하므로 황토의 건조지대가 제일 좋다. 개화기인 5∼6월에 비가 많고 기온이 높으면 결실량이 적어지며, 과실 성숙기에 풍해가 심한 곳은 낙과의 피해가 많다.
생육기간 중 충분한 햇빛과 공중습도가 적어야 함이 필수조건이다. 우리 나라에서는 중부지방과 남부지방이 적지이다.
 
 

품종

1. 복조

경상북도 지방에서 오래전부터 재배하였으며, 고유한 형질을 지니지 못해 변이의 폭이 넓고 균일도가 낮음 나무 자람세가 개장성이고 오후 개화성 숙기는 10월 상순경으로 과실은 큰편이고 당도도 높으나, 수목 개체별로 과실이 고르지 못하고 열과되는 경향

 

2.보은대추

충청남·북도 일원에서 오래전부터 재배되어 오던 품종 나무 자람세는 직립성이고 오전 개화성 숙기는 9월 하순경으로 조생종이며 과실크기는 5g 정도로 잘은 편이고 당도는 보통이며 핵속에 종사(仁)가 전혀 없는 것이 특징

 

3. 산조

종자의 발아가 용이하므로 대추 대목용으로 사용되거나 한약재로 이용 수고는 3∼4m 정도로 일반 대추 품종보다 작은 편이고 잎과 과실의 크기도 대추의 절반 크기 신맛과 떫은맛이 강하여 생식용으로 부적합

4. 무등대추

6월 중순부터 개화가 시작되고 6월 하순에 만개기에 달하여 7월 중순에 개화가 끝남 개화 시각은 오후 3시부터 5시까지인 오후 개화성 품종 연차 간 풍흉의 변화가 심하지 않으므로 안정적 재배가 가능 나무모양은 개장형이고 나무세력은 강한편 과일 숙기는 10월 상순이고, 과형은 장원형으로 9∼11g정도인 대립종 수량은 다른 품종에 비하여 월등히 많고, 생과의 품질이 우수하여 건과는 물론 생식용으로 알맞음

 

5. 금성대추

6월 중순부터 개화가 시작되어 만개기가 6월 27일로 무등대추 보다 2일정도 늦음 개화시간은 오후 1시부터 5시까지로 오후 개화성 품종 유목 때부터 착과상태가 양호한 조기 결과성 품종 과일 숙기는 10월 상순경이고 과형은 타원형이며, 과중은 7∼8g 생과의 품질이 우수하여 생식용으로도 적합

 

6. 월출대추

만개기는 6월 하순으로서 장마와 개화기가 겹쳐서 수량에 큰 형향을 미침 개화시간은 오후 3시부터 5시 30분경 사이로 오후 개화성 품종 과일 숙기는 10월 6일로 과형은 장원형이고 과중은 10.1g으로 대과종이며 건과품질도 매우 우수

 

<품종별 사진 비교>

 

수분수의 혼식

대추나무는 6월 중순~7월경에 장기간 개화되는데 단위결실성이 있어서 한 품종만 심더라도 결실이 가능하지만 단위결실된 과실은 핵 안에 인이 들어있지 않고, 과실이 비교적 작으며 낙과가 심한 경향이 있으므로 수분수를 심는 것이 안전하다.

 

수분수의 혼식비율은 주 품종의 20% 정도가 바람직 하다.

수분수의 선택조건은 대추나 꽃은 개화시간이 2~3시간 정도 극히 짧아 주 품종과 개화시각이 같은 품종이라야 하는데,

만약 개화시각이 서로 다른 품종을 혼식하면 주 품종이 개화하기 이전에 또는 개화한 얼마후에 화분을 제공하게 되므로 수분수의 역할을 충분히 할 수 없다.

 

묘목 심는시기

묘목 심는시기는 대체적으로 남부지방은 낙엽진 10월 이후 가을심기를 하고 중·북부지방은 3월 하순에서 4월 상순사이 봄심기를 하는데, 어린묘목은 동해의 피해가 있으므로 주로 봄심기를 권장한다.

 

 

 

심는간격

생대추 생산을 목적으로 하는 경우 생육 및 수확관리의 편리성을 위해 다소 밀식재배하여 나무를 작게 키우는 것이 좋다. 일반 대추는 보통 이랑넓이는 3.5∼4m 간격으로 식재하고 주간거리는 2∼3m 간격으로 심는다.

 

이랑넓이는 추후 비가림하우스를 설치할 경우 하우스폭에 맞추어 심는 것이 좋은데 연동형하우스(폭 7m), 혹은 개량우산형(폭 3.3m) 비가림하우스를 설치할 경우에는 이랑넓이를 3.5m 간격으로 식재하고 우산형 비가림하우스(폭 4m)는 이랑넓이를 4m 간격으로 식재하는 것이 작업관리상 편리하다.

 

심는방법

준비한 묘목을 20∼30cm 정도로 자른 다음 구덩이를 파고 식재하는데, 물은 식재하기 전에 충분히 주고 나서 식재하는 것이 뿌리 활착에 좋다. 식재할 때 흙은 당초 묘목이 묻혀있던 부위까지 덮어주고 묘목을 살짝 들어 올리면서 흙을 다져준다. 식재 후에는 수분유지 및 잡초억제를 위해 흑색비닐을 이용하여 멀칭하여 주는 것이 좋다.

묘목 재식시에는 요소와 염화가리 등을 시비하지 말고, 활착이 완료된 후에 기준량을 시용하도록 한다. 묘목 재식이 완료되면 주변의 지면에 투명 비닐로 멀칭을 해줌으로써 지온이 높아지고 적당한 토양수분이 유지되며 묘목의 활착 및 생육이 양호할 뿐 아니라 잡초가 발생되지 않으므로 매우 효과적이다. 묘목을 묘포에서 굴취하거나 운반하는 도중에 뿌리가 많이 손상된 것은 재식 후 원줄기를 적당한 높이에서 자르고, 지주를 세워서 바람에 흔들리지 않도록 한다.

 

거름(비료)주는 시기

나무 심은 이듬해부터 1그루당 퇴비 5kg, 과수용 복합비료 0.3~0.4kg을 기준으로 넣어준다(묘목 심었을 경우). 퇴비 전량과 복합비료의 1/3은 가을에 밑거름으로, 나머지 2/3는 웃거름으로 준다. 성목이 될 때까지 그 량을 매년 10%씩 늘림(복합비료 대신 조경용 고형비료를 묻어주어도 됨)

 

대추나무는 봄에 싹틈과 가지 자람이 다른 과수보다 아주 늦게 시작함(남부지방도 5월 상순에야 순이 나오기 시작). 그러나 6월이 되면 새 가지가 쑥쑥 자라 금방 꽃이 피고 7월들어 열매를 맺음. 이때가 비료 요구량이 가장 많을 때이다. 즉 이시기에 웃거름을 주어야 한다. 일반 과수의 웃거름은 5월 하순 ~ 6월 상순에 주지만, 대추나무의 웃거름은 열매가 다 맺힌 7월 상순경에 준다.

 

재식 후의 관리

1. 묘목을 20∼30cm 정도 크기로 원줄기를 자르고 식재하면 2∼3개 정도의 신초가 자라는데 신초길이가 30cm 자랐을 때 충실한 것 1개만 두고 나머지 것은 제거하여 신초의 생육을 촉진시킨다.

 

2. 묘목의 쓰러짐방지 및 신초 유인을 위해 철재파이프(규격은 지름 25mm, 길이 2.5∼3.0m)를 이용하여 지주대를 설치해 준다.

 

3. 신초의 크기가 80∼90cm 정도 자랐을 때(중부지방 기준 6월 중·하순 경) 가지를 6∼7개 정도 남기고 끝마감을 해주어 상부의 생육을 억제시키고 하단부 가지의 생육을 촉진시킨다.

 

대추나무 수확시기와 방법

수확시기

대추의 개화기는 6월 중순부터 7월 하순까지 40∼50일 동안 계속되므로 과실의 발육단계에 차이가 있음 대추가 충분히 성숙되는 것은 착과 후 110일이 지나서이지만, 이것은 생식용에 적용되고 건조용은 이보다 10여일 빨리 수확 건과용은 과피 면적이 20∼30%정도 착색된 과실이 나무 전체 또는 과수원 전체의 약 30%정도를 차지할 때에 한꺼번에 수확 생과용은 과피 면적의 70%정도 착색된 과실을 여러 차례에 걸쳐 익은 것만 골라 수확한다.

수확방법

덜 익은 대추 과실은 녹색의 껍질을 가지고 있으며 대추의 숙성 정도는 다음과 같이 크게 3단계로 나눌 수 있다.
흰색 숙성 과실의 크기와 모양을 거의 다 자랐으며, 과피는 얇고, 색은 녹색에서 흰녹색(우윳빛)으로 변하는 단계이다.
딱딱한 숙성 과실의 색은 반 정도에서 완전히 붉은색이 되는 단계이다.


과피는 점점 두꺼워지고, 단단해지며, 즙이 많아지고 당과 산의 함량은 점점 증가한다.
완전 숙성 당의 함량이 급격히 증가하고 수분 함량이 감소하기 시작한다.
과피 색은 점점 검붉은색으로 변하며 과실은 점점 쭈글쭈글해진다.
정확한 수확기의 결정은 과실의 사용 목적에 따라 다르다.


즉, 생대추 소비를 위해서는 딱딱한 숙성단계에서 수확하여야 저장수명이 길다.
대추를 건조하기 위해서는 완전히 익은 상태인 완전 숙성단계에서 수확하여야 하며, 설탕에 졸인 대추를 만들기 위해서는 흰색 숙성단계에서 수확하여야 한다.

 

대추나무 병충해 방제시기와 방법(약치는 시기)

대추나무는 잎이 나오전에 병충해 방제를 꼭 해야한다.

잎이 보이기전 석회 유황합제나 석회보르도액 6-6식 정도로 살포한다.

대추나무 눈이 조금씩 보일 때에 살균제와 살충제를 살포한다. (병충해 방제를 하지않으면 벌레가 잎을 갈아 먹으므로 대추 결실에 막대한 지장을 줄 수 있다.)

 

 

1) 빗자루병

가) 빗자루병의 특성

* 대추나무의 빗자루병은 마이코플라스마에 기인하는 전신 감염성인 병이다.

* 대추나무의 가장 치명적인 병으로써 잔가지의 끝부분이나 줄기의 각부분에 빗자루 모양으로 자란다.

* 개화 결실을 못하고 일단 발병하면 2~3년내에 나무가 죽는다.

 

나) 전염경로

* 전목전염 

* 곤충전염(해충은 마름무늬 매미충)

         

다) 방제법

* 전염경로차단, 접목 번식시 실생대목에 무병주에서 채취한 접수를 사용한다.

* 마른무늬 매미충을 비롯한 곤충전염이므로 이는 해충 발생시기에 일정한 간격으로 살충제를 살포하여 전염경로 차단 한다.

* 테트라마이신의 수간주입법

사용약제: 옥시테트라싸이크린(테트라마이신)

     

2) 줄기 섞음병

가) 증상

* 월동 후 초기에는 발아되더라도 동해를 입는 가지처럼 수피가 부분적으로 울퉁불퉁하게 변형되면서 발아 전염되었던 새가지와 잎들이 점차 고사된다.

          

나) 방제법

* 병원균은 항상 상처를 통하여 칩입하므로 성목에서 대추 수확후 10월 하순경에 톱신수화제 또는 벤레이트수화제를 가지에 철저히 살포한다.

* 4월 상순 경에 석회유황합제 5도액을 살포 병원균의 종식을 조기에 저지시킨다.

     

3) 탄저병

가) 증상

* 대추 탄저병은 그 증상이 생리장애의 연관부와 유사한 증상을 보이는데 탄저병에 걸린 과실이 연화되어 썩으면서 약간 쓴 맛을 내므로 단맛을 느낄수 있는 연부과 와는 그 성질이 다르다.

          

나) 방제법

* 발병이 심한 곳은 봄철 발아 직전에 석회유황합제 5도액 살포하고 장마가 끝난 후 다이센-45 600배,디포라탄수화제(모두나) 800배,안트라콜 600배 액으로 8월 부터 9월까지 3~4회 정도 살포한다.

* 물 빠짐이 좋은 사질 양토에 과원을 조성하고 질소질 비료와 과다 사용을 삼가한다.

      

4) 녹병

가) 증상

* 장마 이후 고온 다습한 남부지방에서 매년 발생이 심하다.

* 처음에 병반이 잎에 생기면 급격히 학대,진전되면서 병반 주변이 황변하고 이 병반은 신속히 확대되어 심한 낙엽을 초래한다.

         

나) 방제법

* 매년 발병 상습지는 배수가 잘 되도록 하고 질소질 비료를 적게 사용하며 흙탕물이 적게 튀어오르도록 나무 하부에 부초를 해 준다.

* 발병 초기에 다이센엠-45 600배, 디포라탄(모두나) 800배, 안트라콜 800배 액을 7~10일 간격으로 3~4회 정도 살포한다.

      

5) 잎마름병

가) 증상

* 배수불량, 질소질 과다사용 과원에서 발생하고 장마철에 만연한다.

* 6월 경부터 발병하기 시작하고 작은 적갈색 반점이 잎에 2~4개씩 나타나서 약간 확대되다가 곧 멈춘다.

* 병반은 잎의 앞면과 뒷면에 똑같은 형태의 반점이 나타나는 것이 특이하고 시일이 경과하면서 동그란 흑갈색 반점으로 변한다.

         

나) 방제법

* 병에 걸린 낙엽은 긁어모아 태우거나 땅 속 깊이 묻는다.

* 4월 중순경 발아 직전 석회유황합제 5도액을 철저히 살포한다.

* 밀실 과원은 간별을 하여 통광,통풍을 잘 되도록 한다.

* 장마가 끝난후 다이센-45 600배,디포라탄(모두나)800배 액을 10~15일 간격으로 3회 이상 살포하여 예방에 힘쓴다.

        

6) 세균성 반점병

가) 증상

* 6월 부터 발병하고 적갈색 반점이 2~4개 씩 발생한다.

* 낙옆되지 않으나 잎마름병과 2차 감염시는 낙엽초래 한다.

           

나) 방제법

* 세균성 반점병은 약제를 주기적으로 실시하더라도 완전히 방제 할 수 없고 다만 발생 정도를 감소 시킬 수 있다.

* 발병 정도가 심한 경우는 농용신수화제(아그렙토,부라마이신) 800배 및 6-6식 보르도액을 6월 하순부터 8월까지 3~4회 살포한다.

 

대추나무 가지치기(전지)방법과 시기

 

대추나무 가지치기(전지)방법과 시기

대추나무 가지치기(전지)방법과 시기,대추나무 순자르기(순치기) 대추나무 가지치기(전지)방법과 시기 대추나무의 생장 특성 생장 및 결과 습성 대추나무의 생장습성은 여러 면에서 다른 과수

info.nongsaro.co.kr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