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과수재배정보

아로니아 가지치기(전지전정) 방법과 시기

by 초이통 2022. 3. 1.

아로니아 가지치기(전지전정) 방법과 시기

아로니아 가지치기 목적

아로니아 가지치기는 밀식과 함께 다량의 결실을 유도하며 자연생 못지않은 성분을 갖추는 우량묘목으로 성장하는데 필요한 재배 순서이다. 또한 수형을 고루 키워 수확할 때 편하게 관리가 되며 전체적으로 가지사이를 광풍(햇볕과 통풍)조절을 함으로 나무전체를 고루고루 좋은 열매를 갖게 한다. 가지치기(전정) 시기는 매년 빠르게는 2월 중에서 늦게는 3월 중순사이에 작업을 시행한다. 혹은 수확 후 늦가을이나 , 봄 새순이 돋아나기 전까지 이행하면 된다.

 

가지치기 (전지,전정)시기

가지치기(전정) 가능한 시점은 3월초~11월전까지 이며 그외 기간은 금지한다.

가능하면 전정은 7월중순 이전에 마쳐야 한다, 휴면기인 8월달에 전정하여 뿌리가 움직이면 나무가 스트레스를 받는다.

 

 

겨울철 가지치기는 2월달 부터 3월초까지로, 아로니아 가지치기(전지,전정)은 초봄의 발아 전(싹이 활동을 시작하기 전)에 실시한다. 

묘목을 정식한 다음 2년생이 되면 주위에 매년 새로운 가지가 발생하므로 그 중에서 세력이 약한 것은 전정하고 강한 것을 남겨둔다.

 

-겨울철 가지치기(전정)는 낙엽이 진 후 나무가 휴면기에 있는 기간에 전정하는 것으로, 나무가 생리 활동이 적어 절단면의 치유가 늦지만, 뿌리 세력은 유지하면서 지상부의 가지량을 줄 여 봄철 수체의 생장을 강하게 하는 효과가 있다

 

-여름철 가지치기(전정)는 여름철에 하는 전정으로 동계전정을 보완하고, 불필요한 신초와 도장 지를 제거하는 것으로 주로 사용된다. 아로니아 신초는 지제부 근처와 열매자리에서 발생이 잘 된다. 특히, 지제부 근처에서 발생된 신초수가 많으면 통풍이 잘 안되고 습 도가 높아져 병해충 발생을 증가시킬 수 있어, 가지가 경화되기 전에 가지를 솎아주는 것이 필요하다

 

가지치기 (전지,전정)방법

아로니아 가지치기를 해야 할 가지

1) 겨울철 동해를 받은 가지

2) 병해충의 피해를 받은 가지

3) 가지의 세력이 약해져 땅을 향한 가지(下向枝)

4) 수관 밖으로 많이 뻗어 농작업에 불편을 주는 가지

5) 수관 중심에서 햇빛이 수관 하부까지 가는 것을 방해하는 가지

 

가지치기 할때 지켜야할 원칙

-작년에 열어서 약해진 가지는 깔끔하게 정리

-신초가 많을 경우엔 4년 이상된 가지 제거, 경쟁지, 덜자란놈 제거

-가지에 붙어있는 한뼘이 안된 가지는 손으로 제거

-지면에서 30센티 아래에 있는 것 제거

키를 조절하려면 여름전정을 한다. 겨울에는 안된다.

전정방법은 아래서부터 전정을 시작하여 위로 올라간다.

안에서부터 밖으로 자른다.

영양가 없는 가지를 자른다. 덜자란 가지, 안으로 뻗은 가지, 바늘가지, 한뼘이 안된 결과지, 꽃눈하나에 잎이 다섯 개정도 있어야 된다. 한뼘이 안된 가지는 잎이 없다. 겹친가지, 경쟁지, 병든가지, 덜자란 가지는 아래쪽 지면 가까이 눈을 보고 자른다.

눈을 안쪽으로 두면 안좋다. 바깥쪽 눈을 보고 자른다.

 

지켜야할 주의사항

줄기 중간을 자르는 절단 전정보다는 나무 밑에서 줄기 전처ㅔ를 자르는 솎음 전정을 해야함. 절단 전정을하면 그 해에는 결과지가 없어서 열매없음

<관목의 가지 명칭>

 

<절단 전정 강도에 따른 신초 반응>

 

가지치기의 부위(2년생)

1.20-30 cm에서 주축목 외 새가지가 2~3개 생기는 묘목이 있는가 하면,

2.처음부터 주축목대 밑부터 여러 가지가 올라오는 품종이 있으며,

3.한줄기로만 뻗어 오르다 50-60cm 정도에서 새가지가 돋아 뻗는 여러 품종들이 있는데 모두가 개량종 이다

 

1번일 경우, 새가지 하나정도 남기고 전체적으로 모두 제거한다.

2번일 경우, 새로 난 가지 하나만 남기고 주축목대 밑 부분까지 전부 제거한다.

3번일 경우, 가지가 새로 나기 전 주축목 하나 반 정도만 남기고 전체적으로 전부 다 제거해야 한다.

 

이렇게 가지치기를 하면 실생  4년생에서 첫 열매가 많이 생기게 되는데, 이른 봄 꽃눈을 모두 제거해야 한다.

 

 

그 후는 수형을 유지하면서 5~6년생 이상의 오래된 주륜지(화아가 작고 밀착된 것)는 지제에서 어리고 세력이 강한 주륜지로 갱신한다.또한 세력이 너무 약한 발육지,교차한 가지,세력이 너무 강한 가지,병해충에 걸린 가지 등을 태양이 잘 들도록 정리하고 발아의 충실을 유도한다.

 

1주의 주륜지(결과모주)는 10~12본으로 그 배치간격은 상부(개장성이므로 근부는 20cm 간격)에서 30cm 정도는 필요하다. 이것보다 주륜지가 많거나 간격이 좁아지면 그늘이 생긴다

 

또한 성묵이 되면 수량이 많아져 약해진 가지는 지면으로 쓰러져 과실이 오염되므로 외측의 주륜지는 내아 또는 내지의 위에서 잘라내고, 가지 끝을 위로 향하도록 하고, 되도록 건강한 가지로 키운다.

지제에서 발생한 잔가지는 전장하고 두껍고 세력이 강한 것을 갱신용으로 사용할 것만 남긴다.

아로니아의 주륜지는 블루베리나 구즈베리,커런트보다 길게 사용할 수 있다.

 

묘목 식재 후 가지치기 방법

1. 아로니아 1~3년생 묘목의 가지치기
묘목 식재 후 3년생 까지는 신초에 달린 꽃눈들을 모두 제거함으로써 새로운 가지와 지하부의 생장을 돕도록 하며 그 후, 생육이 좋은 줄기는 결실을 맺도록 한다. 신초가 나오지 않는 묵은 줄기는 강 전정을하여 신초의 발생을 촉진하는 것이 좋다.

 

<아로니아 1~2년생 전정 방법>

 

<아로니아 3년생 이후 여름전정 방법>

 

<아로니아 3년생 이후  겨울전정 방법>

 

2. 아로니아 4~5년생의 가지치기
묘목 식재 후 3년이 지나 과수 높이가 종류에 따라 60~120cm 정도 자라게 되면 과수의 기본 형태를 만들기 시작한다. 4년생 정도부터는 많은 결과지가 생기는데, 밑둥으로 부터 30cm이내에 달린 꽃눈들은 제거하고 중간이상 부분부터 결과를 시켜주는 것이 좋다. 

 

마른 가지나 병충해를 입은 가지, 가늘고 약하게   뻗은 가지는 제거해주며, 밑둥으로 부터 나온 새로운 가지들 중 세력이 좋은 5가지를 남겨 추후에 주축 줄기로 쓰며 나머지 잔가지들은 잘라주도록 한다.

 

 

3. 아로니아 5~6년생의 묘목 가지치기
아로니아베리 5~6년생 정도면 가는 가지나 약한 가지를 잘라내어 거의 모든 결과지에 결실이 가능하도록 하는 시기로서 주축 줄기를 16~20가지 정도로 만들어주는 것이 좋으며 나무안쪽에 복잡하게 나온 가지를 잘라내도록 한다. 수목 내부에 햇볕이 잘 들도록 하며 관리가 편하도록 오랜 가지, 안쪽으로 향한가지, 밑으로 자라는 가지, 여분의 가지는 잘라낸다.

 

4, 아로니아 성목 가지치기
일반적으로 수령이 7~8년생 정도면 성목 진입 단계가 되어 품종 고유의 균일한 열매가 수확되는 시기 이다. 재배자가 원하는 바람직한 높이, 폭이 되면 이후 더 이상의 높이 성장을 억제 시키도록 수형을 잡아 주도록 하며 주축가지는 20-40가지 정도로 유지한다. 나무를 구성하는 주축가지는 가급적 양호한  결과지를 지닌 2~3년생 가지 등으로 구성하며 5~6년이 지난 주축가지는 세력이 점점 쇠약해져 수확의  품질이 떨어지므로 제거해주도록 한다

 

 전정 전

전정후

 

​※가지치기(전지전정) Tip


해가 잘 들게 하고 화아의 충실을 도모하기 위해 다음의 포인트를 유념하고 전정한다.

- 주륜지 10~12본/주를 확보하고, 고정한 후 불필요한 가지는 제거한다.
- 기세가 너무 강한 발육지는 제거한다.
- 교차된 가지는 제거한다.

- 빽빽하게 모여있는 가지를 제거한다.
- 오래된 주륜지(화아가 작고, 밀착되어있는 것)는 지표에서 약간 떨어진 지점에서 어리고 수세가 강한 주륜지로 갱신한다.

 

2022.03.01 - [과수재배정보] - 아로니아 묘목 심는 시기 재배방법
2022.03.01 - [과수재배정보] - 아로니아 가지치기(전정) 방법과 시기
2022.02.09 - [유익한 건강정보] - 아로니아 먹는 가장 좋은 방법 효능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