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익한 건강정보

자연산 두릅 채취시기,두릅 효능/맛있게 먹는법

by 초이통 2022. 3. 18.

자연산 두릅 채취시기 효능,두릅 맛있게 먹는법/손질법

자연산 두릅 채취시기

자연산 두릅은 산의 기슭이나 골짜기에서 잘 자라고 키는 5m쯤 되며 줄기에 가시가 있다. 보통 우리가 말하는 두릅이 참두릅이고, 한약재로 사용되는 독활의 어린싹을 땅두릅, 엄나무의 어린 순을 개두릅이라고 부를만큼 우리나라 사람들이 좋아하는 나물이다. 하지만 각각의 종류마다 약간의 차이가 있다. 엄나무 순은 향이 강하다.

두릅은 산나물로서 두릅나무의 어린순을 말한다.
겨우내 뿌리에 저장된 영양분이 가지 끝에 새순으로 맺히는 것을 채취해서 먹는다.
일반적으로 두릅이라 하면 나무 끝에 초록색으로 맺히는 참두릅을 말하지만, 두릅나무가 아닌 여러해살이 풀에 맺히는 땅두릅도 있다.

새순은 가을에도 나지만 영양 성분은 봄철 첫 순이 올라올 때 가장 좋기 때문에 봄두릅은 “금”과 같다고도 한다.
두릅도 좋지만 엄나무순도 좋다

 


자연산 두릅 채취시기는 남부지방은 3~4월, 중부지방은 4~5월 즈음에 순이 나오는 시기만 채취, 수확한다.

가시만 앙상한 가지의 맨 윗부분과 마디 부분에 작게 눈이 있는데, 거기서 순이 나므로 손상시키면 안된다.
봄에 가지 끝에 1번째 싹이 5~6cm 자랐을 때 채취한다.
싹을 다 따면 포기가 죽어버리므로 가지 끝의 1번째 싹만 채취하고 나머지 2,3번째 싹은 남겨야 한다.

두릅나무에는 강한 독성이 있으나 어린순에는 독이 없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어린 순도 한 번에 많이 먹거나 장기간 섭취 시, 생으로 먹었을 때 위를 상하게 하므로 독성에 의한 부작용에 주의해야 합니다.

따라서 두릅의 독성을 없애기 위해 반드시 데쳐서 먹어야 한다. 흔히 한 번 데친 후 초장에 찍어 먹는 게 가장 일반적인 섭취 방법인데 조금 더 자라서 나물로 먹기 힘든 정도가 되면 가시를 긁어내고 데쳐서 절임을 만들기도 한다.
두릅 장아찌라고 한다.

봄에만 잠깐 먹을 수 있는 나물이지만 절임으로 만들면 오랫동안 두고 먹을 수 있다.
살짝 밀가루를 묻혀서 튀겨도 맛있다.
입 안에 넣었을 때 두릅 특유의 향긋함이 감돌며 적당히 데쳐낸 두릅은 아삭하고 쌉쌀하여 입맛을 돋운다.

 

※ 주의사항


두릅ㆍ다래순ㆍ원추리ㆍ고사리 등은 식물 고유의 독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반드시 끓는 물에 데쳐 독성분을 제거한 후 섭취하여야 한다.

 

두릅 효능

두릅은 기운을 보강해주고 뼈를 튼튼하게 해준다. 또 이른 봄철에 나른하고 피곤하고 입맛이 없을 때 입맛이 나게하며, 겨우내 부족했던 비타민을 보충해서 활기차고 건강한 몸으로 만들어 준다.
 
그래서 아침에 잘 일어나지 못하고 활력이 없는 사람이 먹으면 좋고, 정신적으로 긴장이 지속되는 사무직 종사자와 공부하는 학생들이 먹으면 머리가 맑아지고 편안한 잠을 이룰 수가 있다.
 
또 당뇨병환자가 먹으면 열량이 적어서 혈당치를 떨어뜨리고 배고픔을 막아준다. 또신장이 약한 사람이나 만성 신장병이 있어서 몸이 붓고 소변을 자주 보는 사람이 먹으면 신장기능이 강해진다.
 
 

1. 피로 해소

두릅에는 비타민, 단백질, 미네랄 등이 풍부해 몸의 활력을 불어넣으면서 피로 회복에 도움이 된다.
 
 

2. 암 예방

두릅에는 사포닌성분이 풍부해 몸 안에 있는 활성 산소를 억제하여 암 예방에 효능이 있다.
 
 
 
 

3. 혈관계 질환 예방효능

 
두릅에는 여러 종류의 항산화 물질이 포함돼 동맥경화, 심근경색, 고혈압과 같은 혈관성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된다.

 

 

4. 변비 개선 효능

두릅은 식이섬유가 풍부해 배변 활동을 원활하게 해준다.

 


5. 다이어트

두릅은 칼로리가 적고 비타민, 섬유질, 식이섬유의 함량이 높아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

 

 

두릅 맛있게 먹는법


두릅은 순, 잎, 뿌리까지 버릴 것이 하나도 없는데, 살짝 데쳐서 초고추장에 찍어먹는 방법을 가장 많이 알고 있지만 산적, 잡채, 김치 등 다양한 요리에도 향긋하게 잘 어울린다.

두릅은 어리고 연한 것을 골라 껍질째 연한 소금물에 삶아 찬물에 헹궈 건져서 조리한다.
두릅의 쓴맛은 몸에 좋은 성분이지만 거슬린다면 끓는 물에 데쳐서 찬물에 담가 쓴맛을 우려내면 된다.
삶은 두릅을 상온에 오래 두면 색깔이 변하므로 주의해야 한다.

 

두릅 손질하는법


향을 즐기며 먹는 나물이므로 오래 보관하지 않는 게 좋다.
보통은 자연산과 무농약 재배가 많지만, 손질하지 않고 파는 두릅의 경우에는 잎을 떼고 잘 씻어 데친 후에 다시 또 씻어서 사용한다.

껍질을 벗겨서 사용하면 두릅의 약한 독성도 사라져서 좋다.

 

보관법


2~3일 보관할 때는 습하거나 건조해지지 않도록 작은 구멍을 뚫은 비닐팩이나 키친타월, 종이봉지 등에 싸서 냉장 보관한다.
오래 보관하기 위해서는 소금에 절이거나 살짝 데친 후 물기를 빼 냉동보관한다.

 

두릅 복용시 알아두면 좋은 정보


두릅 뿌리가 알맹이보다 4배 이상의 영양가가 있으므로 뿌리채 먹는다.
두릅 나무 뿌리 껍질이나 줄기 껍질에 들어 있는 사포닌 성분이 정신적, 육체적 피로를 회복시켜주고 심장을 튼튼하게 하며 염증을 없애고 혈당을 낮추며 암세포를 억제하고 통증을 멎게 하는 작용을 한다.


두릅나무의 뿌리도 흙 묻은 부분을 잘 닦아내면 먹을 수 있다.
마취성분이 약간 있어 두릅 뿌리는 자연에서 구할 수 있는 국소마취제이다.
생으로 먹다가 입에 약간 마비가 오는 느낌이 들 수 있다.
뿌리라 영양가도 높아서 먹는데에 큰 문제는 없다.
몸에 좋은 성분이 많아 환자에게 특히 좋다고 한다.

 

 

두릅나무의 주요 효능

두릅나무는 식용으로 나물로 쓰이지만 약용으로도 다양한 병에 효능을 보인다.

두릅나무는 말려서 물에 달여 먹는데 효능은 무기력증, 위장병, 신경쇠약, 저혈압, 위장병, 신장병, 고혈압, 간 질환, 신경통, 당뇨 등에 두루 적용된다.

또한 민간요법에서는 두릅나무의 새순을 초봄에 채취해 그늘에 말려 달여 마시면 기력이 없거나 위장병에 걸렸을 때 효과를 본다고 전해진다.

 

1. 암 예방 효능


두릅나무는 암을 예방 및 치료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두릅나무에 많이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C 성분이 암을 유발하는 물질인 나이트로사민을 억제시켜주기 때문이다.

 

2. 혈관계 질환 예방 및 치료 효과적


두릅나무는 혈관계 질환을 예방 및 치료하는 효능을 갖고 있다. 두릅나무는 혈관 내 노페물 중 유해콜레스테롤을 녹여서 배설해 주는 효능이 있다. 때문에 고혈압 과 동맹경화증에 탁월한 효능이 있다. 또한 두릅나무는 혈관이 막혀서 발생하는 많은 종류의 합병증을 예방할 수 있다. 또한 저혈압 예방 효과적이다.

 

3. 신경통에 좋음


두릅나무는 신경통에 탁월한 효능을 보여준다. 두릅나무에는 신경세포를 강화시켜 주는 효능이 있기 때문이다. 때문에 몸이 쑤시는 신경통에 노출되어 계신 분들에게 좋다. 특히 50대 이상부터 신경통에 앓으시는 경우가 많은데 요새는 30대부터 신경통에 노출되는 경우가 많다.


4. 스트레스에 탁월한 효능


두릅나무는 특히 스트래스에 탁월한 효능이 있다. 신경물질을 강화시켜 주기 때문이다. 또한 두릅나무는 몸은 안정시켜주는 효능이 있기 때문에 스트래스에 노출되어 있는 현대인에게 아주 좋은 식품이다.

 

※ 두릅나무 복용시 부작용


우선 두릅 나무는 열이 많은 태양인은 피해야 한다. 또한 너무 많이 복용할 경우에는 카페인 중독이나 변비에 걸리실수 있다. 또한 변비나 빈혈에 걸린 사람은 피해야 한다. 또한 몸이 허약한 사람은 먹으면 안된다.

 

2022.03.18 - [유익한 건강정보] - 자연산 두릅 채취시기,두릅 효능/맛있게 먹는법
2022.04.22 - [유익한 건강정보] - 두릅 장아찌 담는법 효능
2022.04.21 - [특약용작물재배법] - 두릅나무 가지치기 시기와 방법
2022.04.20 - [특약용작물재배법] - 두릅나무 심는시기 재배법,두릅나무 삽목법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