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실장아찌 담그는법 시기,알토란 홍쌍리 매실청 담그는법
매실청(장아찌) 담그는법 시기
담그는 시기
매실청을 담그기 위해서는 주재료인 매실이 필요하다. 망종(현충일)이 지나고부터 따뜻한 남쪽지방에서 딴 매실을 판매하는데 수확 시기에 맞춰 매실을 준비해두어야 한다.
매실청이나 장아찌 담그는 시기는 망종이후(6월6일~6월24일)가 적당하며 인터넷으로 매실을 구매했다면 날씨가 덥기 때문에 곧바로 매실청 담그기를 실행하는 것이 좋다.
단단한 청매실보다 조금 숙성된 청매실이 씨앗분리도 잘 되고 건강에 이로운 성분이 많이 들어 있다. 제대로 익지 않은 풋매실을 많이 먹으면 구토와 멀미, 심하면 의식 장애 등을 일으킬 수도 있다. 덜 자란 매실은 전체가 털로 덮여 있고 칼로 반을 갈랐을 때 싹둑 잘라지므로 구분하기 쉬울 것(잘 익은 것은 씨가 단단해서 잘리지 않는다.
매실청을 담글 매실은 나중에 건져 장아찌까지 만들어야 하니까 크고 단단한 청매를 고른다. 잘 익은 노르스름한 황매는 향과 맛이 더 좋기 때문에 술을 담그면 좋다. 매실과 덜 익은 살구가 비슷해서 섞어서 판매하는 경우도 있다고 하니 주의 깊게 살펴 구입하고 1년 중 6월에만 구입할 수 있으므로 시기를 놓치지 말아야 한다.
매실청 담그는법(매실액기스 담는법)
※비율은 1:1비율이다.(매실 10kg에설탕10kg)
1. 매실을 흐르는 물에 씻는다.
2. 채에 받쳐 물을 뺀다. (표면의 물기를 어느 정도 제거 - 적을 수록 좋음.)
3. 매실 꼭지 부분에 있는 잎 및 줄기등 을 제거한다.
- 잡맛이 날수 있기 때문에 제거한다.
- 이쑤시개로 과실의 표면에 상처가 나지 않게 제거해주면 된다.
4. 발효통 (밀폐용기-10kg 매실에 23L 정도)를 깨끗이 세척하여 물기를 닦는다.
18.9L 생수통을 이용하면 설탕을 녹일때 편하다.
5. 용기바닥이 안보일때까지 매실을 넣는다.
6. 매실이 안보일때까지 설탕을 담는다.
(황색설탕이나, 흑설탕의 경우 발효후에 다른 냄새가 발생할 수 있으니 정제된 백설탕을 쓰는게 좋다.)
7. 설탕이 안보일때까지 매실을 담는다.
8. 5~6~7번작업을 반복한다.
9. 마직막은 설탕을 두껍께 깔아준다.
10. 이후 1달이 지난 다음 아래쪽이 깔려있는 설탕을 녹여준다.
(생수통은 누여서 이리저리 굴리면 쉽게 녹일 수 있다.)
11. 2주에 한번씩 설탕을 녹여준다.
12. 90일이 지나면 매실과 원액을 분리한다.
13.원액을 채로 받처 꼭지나 불순물을 걸러 1.8L 생수병 이나 깨끗이 씻은 음료수 병에 넣고 찬곳에 보관하면서 음용하면 된다.
14.18.9L 생수통은 입구를 방충망 같은 그물로 입구를 막고 거꾸로 들면 잘 따를 수 있다.
그리고, 생수통에 소주만 붓고 2개월만 있으면 맛있는 매실주가 된다.
매실장아찌 담그는법
매실의 약성으로 중풍, 치매, 위장병, 동맥경화, 뇌혈관 질환예방과 대장벽의 유해물질을 살균하며 노화억제물질인 마그네슘이 풍부하게 들어 있지만 과육을 통째로 먹지 않으면 유익성분 100%를 섭취하지 못하기 때문에 매실장아찌를 담아 먹는다.
매실장아찌를 식사 시 매일 꾸준히 2쪽씩 먹으면 살균, 해독, 식중독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효과가 있다. 더불어 매실은 식이섬유소가 많고 저열량(100g당 29㎉), 저지방으로 다이어트에도 좋다.
매실장아찌 담그는법의 시작은 매실장아찌 담그기 좋은 매실을 선택하는 것인데, 달큼, 부드러운 맛이 특징인 황매실은 아삭함이 적어 장아찌로 적합하지 않다. 장아찌를 담기 위해서는 청매실이 더 아삭하고 신맛이 강해서 장아찌용으로 적합하다.
담그는 법
1. 이쑤시개로 매실 꼭지를 깔끔하게 딴 후 깨끗이 씻는다.
2. 매실이 잠길 정도로 물을 붓고 소금을 진하게 풀어 1시간가량 담가 둔다. (소금물에 담그면 장아찌가 아삭아삭하여 맛이 좋아진다.)
3. 소금물에 담갔던 매실을 씻어 커다란 소쿠리에 건져 물기를 완전히 뺀다.
4.. 매실, 설탕을 1:1로 준비한다.
5.. 매실 꼭지를 제거한 매실을 반으로 잘라 씨를 빼고 과육만 준비한다.
6. 용기에 설탕, 매실을 켜켜이 올리고 설탕으로 매실을 보이지 않도록 덮어준다.
7.. 밀봉해서 서늘한 곳에 보관한다.
8. 2~3주 후 매실 과육은 장아찌로 냉장에 보관하면 소화에 도움을 주는 아삭아삭하고 새콤달콤한 매실장아찌가 된다.
알토란 홍쌍리 매실청 담그는법
홍쌍리 명인은 매싱청과 장아찌는 신맛이 강한 청매실로 담아야 하며, 6월 6일~25일 사이 수확한 매실이 좋고 매실청에 곰팡이가 피는 경우가 발생하는데 하얀 곰팡이의 경우 매실액만 한 번 끓여주면 이상이 없다고 한다.
재료: 매실, 올리고당, 설탕, 밀폐용기, 창호지, 고무줄 1개
담그는 법
1. 매실은 깨끗하게 씻어서 물기를 빼고 꼭지 부분을 이쑤시개로 뗀 후 보관 용기에 담아준다.
2. 매실과 올리고당, 설탕의 비율은 2:1:1이다. 매실이 1kg이면 올리고당 500g, 설탕, 500g을 넣는다.
3. 비율을 맞춰서 용기에 담은 매실은 뚜껑을 살짝 얹어서 상온에 하루 동안 놓아둔다.
4. 하루 지난 후 바람이 잘 통하는 창호지(한지)를 용기에 덮고 고무줄로 묶은 뒤 뚜껑을 살짝 얹어 1년 동안 숙성시킨다.
※ 홍쌍리 명인의 매실청 만드는 꿀팁
-매실을 용기에 가득 채우지 말 것,
-매실청을 도중에 젓지 말 것.
-숙성 도중 매실을 건져서 버리지 말고 매실청과 함께 숙성시킬 것 등을 권했다.
알토란 홍쌍리 매실장아찌 담그는법
알토란 홍쌍리 명인 매실손질법
(1) 매실 3kg을 이쑤시개 이용해서 꼭지를 딴다.
(2) 손질한 매실 3kg을 꼭지와 배꼽 사이의 선을 따라 6쪽을 낸다.
홍쌍리 매실장아찌 담그는법
매실장아찌 재료 : 장아찌용 매실 3kg, 설탕 3kg
담그는법
1. 매실을 깨끗이 씻은 후 매실에 파인 선을 기준으로 칼로 6쪽을 낸다.
2. 숙성시킬 그릇에 매실 3kg와 설탕 1.5kg을 층층이 섞어 넣는다.
3. 매실 위를 설탕으로 덮은 뒤 하루 동안 숙성한다.
4. 숙성시킬 유리병에 매실 건더기를 옮겨 담는다.
5. 매실 건더기가 자박하게 잠길 만큼 매실 우린 물을 넣는다.
6. 나머지 설탕 1.5kg을 5의 매실 위에 덮은 뒤 김치냉장고에 넣어 6개월간 숙성시킨다.
2022.05.25 - [요리레시피] - 매실장아찌 담그는법,알토란 홍쌍리 매실청 담그는법 2022.05.22 - [유익한 건강정보] - 매실액기스 효능 담는법 2022.05.20 - [과수재배정보] - 매실 수확시기 남부지방 중부지방 2022.04.28 - [과수재배정보] - 매실나무 가지치기(전지) 시기와 방법/병충해 방제 시기 |
'요리레시피'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마늘장아찌 담그는 방법,알토란 깐마늘장아찌 담그는 방법 (0) | 2022.06.12 |
---|---|
블루베리 먹는법 보관방법 (0) | 2022.06.01 |
오이소박이 맛있게 담그는법,백종원 알토란 오이소박이 황금레시피 (0) | 2022.05.18 |
아스파라거스 요리법 먹는법 (0) | 2022.05.07 |
낙지볶음 황금레시피, 백종원 낙지볶음 맛나게 하는법 (0) | 2022.05.02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