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텃밭가꾸는방법

호박 심는(파종)시기 재배방법

by 초이통 2022. 2. 9.

호박씨 모종 심는(파종) 시기,맷돌호박 재배방법,호박 순치기방법

호박 재배방법

텃밭에서 주로 키우는 호박은 애호박 전용으로 먹는 마디호박(쥬키니 호박이라고도 한다)과 노랗게 늙혀서 먹는 맷돌호박(늙은호박)과 밤처럼 먹는 단호박이 적당하다. 호박은 초봄에 심어 6월쯤부터 열매를 따서 서리가 내릴 때까지 먹을 수 있어 우리의 밥상을 풍성하게 해준다. 밑거름을 잔뜩 해주면 더이상 손볼 것도 없이 제가 알아서 잘 자라고 또 알아서 사람들에게 소중한 먹을거리를 제공해준다.

 

직파하는 경우 직근은 2m까지 자라며 측근이 잘 발달하여 양수분 흡수에 유리한 근계를 형성한다.

줄기는 덩굴성으로 어미덩굴이 길게 자라는데 페포계 호박은 덩굴성 품종도 있지만 마디마디가 짧아 비덩굴성을 나타내는 품종이 많다.

 

 

 

1. 호박의 종류

◆ 페포(Pepo) 계통

곁가지가 자라지 않아 적심할 필요가 없다.

 

◆ 막시마(Maxima) 계통

덩굴의 14∼18마디에 암꽃이 착생한 후 4마디에 2번째 암꽃이 달린다. 어미 덩굴과 2-3개의 아들덩굴을 기르거나 어미덩굴을 정식하기 전에 순지르기 하여 아들덩굴 3-4개를 키운다.

 

◆ 모샤타(Moschata) 계통

암꽃이 10마디 내외에서 착생하며 그 후 3∼4마디마다 암꽃이 달린다. 5∼6마디에서 순지르기를 하여 좋은 덩굴 2줄만 키우고 나머지는 제거하는 것이 좋다.

 

 

- 동양계호박 : 애호박, 풋호박, 맷돌호박(늙은호박, 청둥호박, 옛날호박)

- 서양계호박 : 단호박

- 기타 : 국수호박, 주키니애호박

 

2. 재배환경

- 생육온도 : 10∼35℃, 발아적온 : 25∼30℃

채소 중 저온에 강한 편이어서 다른 채소들 보다 일찍 심지만, 서리에 매우 약하기 때문에 노지에 일 찍 심을 때는 종이나 비닐 고깔을 씌워야 한다.

 

온  도

호박은 박과류 중 가장 저온에 잘 견딘다. 

그중에서도 폐포계 호박은 저온신장성이 강해 시설재배에 적합하다. 

저온에 잘 견디기 때문에 노지재배에서는 다른 과채류보다 일찍이 정식된다. 

그러나 서리에 극히 약하기 때문에 노지의 조기정식에는 종이나 비닐고깔을 씌워야 한다. 

또한 고온에도 잘 견디지만 착과가 불량하고 바이러스병, 흰가루병 등의 병해를 잘 받는다.

 

동양호박과 서양호박의 온도반응은 상이하다. 

전자는 내서성이 있는 반면 후자는 서늘한 기후에서 잘 자란다.

 

종자의 발아최저온도는 15℃이고, 최적온도는 25~28℃이다.  30℃이상이 되면 발아가 억제된다. 

생육적온은 보통 20~25℃이며 서양호박은 평균기온이 22~23℃을 넘으면 탄수화물의 축적이 저하된다. 

35℃ 이상에서는 꽃눈의 발육에 이상이 일어난다. 

수정의 최저온도는 10℃전후로 알려져 있으며 오이, 멜론에 비하여 상당히 낮은 편이다.

 

토  양

토질에 대한 적응성은 넓지만

인산이 결핍된 화산회토에서는 활착이 나빠 조기재배에서는 적합하지 않다. 

일반적으로 사토에서 양토까지 적응력이 높지만 사토일수록 조생화 된다. 

토양의 pH는 5.6~6.8이 적합하다. 

 

내건성이고 흡비력이 강하며 연작에도 잘견딘다. 

뿌리의 발달이 극히 왕성하여 다른 박과류 처럼 주위 4~5m의 넓은 범위에 분포한다.

흡비력이 강한 반면 시비효과도 높아 표준시비를 100으로 할 경우 무비료 11, 무질소 14로 비료결핍의 영향이 현저하다. 

특히 화산회토에서는 인산의 비효가 높으며, 점절토나 다습지에서는 초기생육이 떨어지고 생육후기에는 헛줄기만 나오기 쉽다.

 

 

 

호박 재배일정표

파종시기 3월 하순~4월 초순 춘분 이후 2, 3월 서리가 지난 뒤
심는시기 4월 하순~5월 초순 곡우ㅡ입하
수확시기 6월 이후 만종 이후
연작피해 없음 혼작작물 옥수수 윤작작물 마늘, 양파, 수수, 상추, 시금치, 쑥갓

 

3. 밭 만들기

 

- 호박은 뿌리가 넓게 퍼지므로 토심이 깊고 비옥한 토양이 좋으며, 정식 2주일 전에 고토석회 12g/㎡와 퇴비 2∼3kg/㎡을 주고 밭을 갈고, 복합비료 80g/㎡을 뿌려준다.

 

4. 파종시기와 방법

파종시기
파종시기는 3월 하순~4월 초순이다.

 

파종방법

파종전 종자를 종자소독액에 담궜다가 물로 세척후 맑은 물에 2시간정 도 침종한다.

파종간격은 5㎝×1.5㎝ 정도로 줄뿌림하고 1㎝정도 복토하고 너무 차지 않은 물로 관수한다.

파종후 비닐로 멀칭하여 온도가 25~27도가 되도록 유지하여 주면 3~4일후 발아된다.


발아 후에는 낮 온도를 22~24℃, 밤 온도를 15~18℃로 맞춰주고 그 다음 순차적으로 온도를 낮추어 묘가 웃자라지 않도록 한다. 파종상의 온도가 너무 낮고 밀폐되어 다습하게 되면 묘 잘록병이 발생하기 쉬우므로 상내의 온도를 충분히 유지하면서 환기를 시켜 주어야 한다.

 

호박 떡잎의 종피가 벗겨지지 않는 것은 복토가 얇거나 수분이 부족한 증세로서 물을 충분히 주면 잘 벗겨진다.

발아 후에는 낮의 온도를 22~24 도, 밤의 온도는 15~18도를 유지하며, 웃자라지 않는 충실한 묘가 되도록 한다.

 

파종시기 재배일정표

 

가식
파종 후 7~10일쯤 되면 발아 후 떡잎이 전개됨과 동시에 본엽이 나온다. 이때 직경 35~40cm정도 되는 비닐 포트에 상토를 넣어서 가식한다. 상토의 온도는 가식 전 파종상의 온도보다 2~3℃높여주어 뿌리활착이 잘 되도록 한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가식을 할 때 모종의 줄기를 잡지 말고 떡잎을 잡아서 심어야 줄기가 상하지 않으며 가능한 얕게 심어야 활착이 잘 되어 생육이 순조롭다. 가식은 맑은 날을 택하여 최소한 오후 2시 이전에 끝내도록 해야 한다. 

 

5. 모종 심는시기와 방법

- 모종 심는시기는 4월 하순~.5월 상순경 바람이 없고 따뜻한 날에 묘 뿌리가 끊이지 않도록 조심하고, 가능한 얕게 심어야 뿌리의 활착이 빠르다.

- 아주심기 전, 심을 구덩이를 파고 물을 듬뿍 준다.

- 호박의 본엽이 5∼6매가 되면 밭에 심는다. 이랑나비는 3.5∼4m로 포기 사이를 60∼90cm 심거나, 이랑나비 2m 포기사이 2m로 심는다.

- 모종 흙 높이가 지면보다 다소 높거나 같은 깊이로 심는다. 묘 주위에 흙을 잘 묻혀서 묘가 마르는 것을 방지하되, 묘를 눌러 심어서는 안된다.

 

※ 좋은 모종 : 줄기가 곧고 도장하지 않은 묘, 뿌리가 잘 발달하여 잔뿌리가 많고 밀생되어 있는 묘, 노화되지 않고 병해충 피해가 없는 묘, 본엽이 3~4장 전개된 묘, 잎이 햇빛을 잘 받도록 전개된 묘

 

6. 재배관리

관수
호박은 관수가 매우 중요하다. 토양이 메마르면 꽃 생성이 줄어들며 기형과가 생산될 확률이 매우 높다. 그러므로 3일에 한 번씩 관수하여 적당량의 수분을 유지하여야 한다.

 

밑거름만 충분히 주었으면 웃거름은 별 필요없으나 자라는 상태가 조금 부실할 것 같으면 첫 꽃이 피고 나서 준다. 질소질 비료를 위주로 주어도 괜찮다. 넝쿨을 잘 유인해주는 것도 신경을 써야 한다. 유인을 제대로 해주지 않으면 넝쿨이 땅밑으로 내려가 뻗어 열매가 흙에 닿아 부실하게 클 수가 있다. 종묘상에서 그물망을 사다 써도 좋을 듯하다.

호박은 암꽃과 수꽃이 다르게 피어 벌이 별로 없는 봄에는 꽃가루받이 를 해주어야 열매를 맺는다. 그래서 처음에는 호박이 꽃을 피워도 열매를 맺지 않는 쭉정이투성이가 되기도 한다. 그러나 조금만 기다리면 벌들이 날아와 이내 열매를 맺게 되니 걱정할 일은 못 된다.

 

지주대세우기

- 호박은 덩굴이 많이 나와 넓게 퍼진다.

- 밭가장자리에 심거나 지주대를 세워 유인해 키운다.

- 늙은호박은 호박이 크게 자라고 무게가 많이 나간다.

- 늙은호박은 지주대를 세우지 않고 평평한 밭에서 키운다.

 

 

호박곁순제거(호박 순치기방법)

- 떡잎에서 올라오는 줄기를 원줄기, 또는 어미줄기라 한다.

- 텃밭이나 주말농장에서 호박을 키울때는 원줄기만 키우는게 관리하기좋다.

- 현재 시중에서 판매하는 호박 씨앗이나 호박 모종은

- 대개 원줄기(어미 덩굴, 어미줄기)를 계속 유인해서 기르고

- 아들줄기(아들 덩굴)는 2 ~ 5 마디에서 호박이 달리면 수확하고 제거해 주어야 잘 자란다.

- 호박이 자라면 마디마다 잎이 달리고, 마디와 줄기사이에서 곁순이 나온다.

- 본잎이 5매 이상 나왔을때, 즉 다섯마디 이상 자랐을때 곁순을 제거해준다.

- 다섯마디까지 달리는 열매는 모두 제거해 주되 호박잎은 남겨 두어야 한다.

- 다섯마디 이상에서 달리는 호박을 키운다.

 

7. 병충해 방제법

1. 흰가루병(백분병)

저온다습하고 기온의 일교차가 클 때 질소질비료 과용시 가장 많이 발생하는데 발생부위는 줄기, 잎, 과실 등 지상부 포기 전체에 침입하며, 처음에는 잎에 밀가루를 뿌린 듯한 흰병반이 생겼다가 잎 전체로 퍼진다. 병세가 진전되면 회색내지 암갈색이 되며, 결국에는 황변고사하여 낙엽이 진다.

 

전염경로는 피해부에서 월동하여 다음해에 공기 전염된다. 방제법은 정식후부터 곁순을 제거하여 줄기 엉킴을 방지하고 광투과량 및 통풍이 잘되게 해주고 질소의 과다나 비료 부족으로 인한 영양장해가 나타나지 않도록 병해를 예방한다. 또한 피해잎은 일찍 제거하는 것이 좋다.

 

2. 무름병(연부병)

병징은 어린과실의 화기로 침범하여 어린 과실의 표면에 습윤성 부패를 일으키고 병이 진전됨에 따라 병반위에 흰곰팡이가 나타나며, 그 후 과실은 암갈색, 흑갈색으로 변하여 전 과실이 부패 연화하여 악취가 난다.

 

방제법으로는 배수가 잘 되도록 하고,식물체에 상처를 방지하여야 하며,약제로는 살균제로 농용항생제를 살포한다.

 

3. 역 병

포자의 발아적온은 25∼30℃이고 습도가 높으면 활동을 개시한다. 잎에 암록색 수침상의 원형 내지 부정형 병반이 생겨 공기가 습하면 급속히 번져 마치 뜨거운 물에 넣은것 같이 된다. 땅에 접한 덩굴과 줄기에 침입하면 암록색 수침상의 병반이 생겨 잎과 줄기가 시들어 말라죽는다.

 

이 병은 토양전염을 하며 6∼7월에 가장 성한다. 방제법은 종자소독을 반드시 하여야 하며, 포장에 배수가 잘 되도록 하며, 석회보르도액을 살포하여 사전예방을 하여야 한다.

 

주요 충해 

해충명 피 해 형 태 방 제 방 법
목화진딧물 작물흡즙:바이러스병매개,배설물로 잎, 과일을 그을음 -1.4∼1.5㎜ 날개 있거나 없음
-녹색,황갈색,녹황색,흑녹색등
-모기망, 한랭사피복
-DDVP, 메타시스톡스유제
온실가루이 잎 뒷면 흡즙, 순생장저해
퇴색-시들음-고사
-성충 1.4㎜, 흰날파리
-몸표면 흰가루, 황색 반점
-약제방제 어려움
-수프라사이드, 메치온
점박이응애 잎 뒷면 흡즙, 순의 생장저해, 하위엽에서 상위엽으로 가해 -암컷 0.4∼0.5㎜
-수컷0.3㎜ 담황녹색 바탕 에 흑색반점
-온실가루이방제에 준함
-약제 내성이 강함

 

8. 호박수확시기

- 애호박, 주키니호박등은 꽃이 핀후 7일~ 10일이 지나면 수확이 가능.

- 맷돌호박(늙은호박, 옛날호박)은 개화후 50일후에 완전히 황색이 된 후에 수확한다.

- 맷돌호박은 늦가을 서리 내리기 전까지 밭에 두었다 수확해야 성분이 좋은 호박이 된다.

- 단호박은 호박이 달리고 45일후에 한다.

 

2022.02.09 - [텃밭가꾸는방법] - 호박 심는(파종)시기 재배방법
2022.02.09 - [텃밭가꾸는방법] - 상추 파종시기 모종 심는시기와 방법
2022.02.10 - [텃밭가꾸는방법] - 열무 파종(심는)시기,열무 재배방법
2022.02.12 - [텃밭가꾸는방법] - 당근 파종(심는)시기 재배방법
2022.02.15 - [텃밭가꾸는방법] - 시금치 파종시기 재배방법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