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카마(얌빈,멕시코감자) 재배법,히카마 파종시기/보관방법
히카마(얌빈,멕시코감자) 재배법
얌빈(yam bean)이라고도 함.
콩과(─科 Fabaceae)의 덩굴식물.
미국의 워싱턴 포스트지가 세계20대 건강식품으로 선정한 이후로 차세대슈퍼푸드로 불리우기도 하며, 흔히 불리는 멕시코감자라는 이름과는 다르게 감자과가 아니고 콩과 덩굴식물의 채소이다.
잎은 칡 넝쿨과 비슷하며 4~5미터까지 자란다.
히카마는 멕시코가 원산이며, 뿌리는 둥근 덩이뿌리가 생기며 줄기는 콩이 열린다고 해서 얌빈이라고도 불린다.
하지만 줄기, 잎, 열매에는 독성이 있어 식용이 불가능하며, 대신 천연살충제로 쓰인다.식용의 덩이뿌리를 얻기 위해 재배한다.
울퉁불퉁하고 갈색인 덩이줄기의 육질은 하얗고, 맛은 순무와 배, 마를 한꺼번에 섞어놓은 듯하다. 맛이 순하며 대개 날것을 샐러드로 만들거나 라임 즙과 칠리 후춧가루를 뿌려 간식으로 먹기도 하고 요리를 하기도 한다.. 열량이 100g당 45칼로리에 불과해 체중조절에도 좋은 음식이다. 천연 인슐린으로 불리는 이눌린의 함유로 혈당상승 억제, 그리고 콜레스테롤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토양
물 빠짐이 좋은 칼륨 성분이 많은 사질양토이며, 퇴비나 비료는 고구마처럼 적게 준다.
황토질의 토양에서 재배시에는 두둑을 높이고 배수가 잘 되게 하여 물빠짐에 특히 신경을 쓴다.
조생종은 중생종에 비해서 재배기간도 짧고 시비도 적게 한다,
히카마(얌빈,멕시코감자) 품종
히카마 씨앗 품종은 조생종과 중생종 만생종으로 구분한다.
조생종은 100일 정도면 수확할 수 있으며 조생종은 조생종 보다 20일에서 30일 정도 수확이 늦다.
우리나라는 여름이 짧기 때문에 5월에 심어 9월 부터 수확이 가능한 조생종이 알맞다.
파종시기
-직파,4월말에서 5월 초,중순-지역에 따라 남부지방 좀 더 일찍심고 서리피해에 조심 해야한다.
-육묘(모종),4월 초,중순(기간25일-30일)
히카마(얌빈,멕시코감자)는 지온이 올라가는 5월 초순경 파종을 하여야 한다. 이는 발아율과 상관이 깊다. 영상15도 이상의 조건에서 발아가 되기 때문에 남부지방 기준으로 5월 5일 전후로 파종을 하면 좋다. 하우스는 그보다 조금 더 빠른 4월 20일~25일 정도에 파종을 해도 무방하다.
파종방법
씨앗 발아방법
파종을 할때는 미지근한 물에 3~4시간 정도 물불림을 하고 반나절 이상 그늘에서 물기를 말린후 비닐멀칭한 밭에 구멍을 내어 직파한다.
또 다른 방법으로는 물에 불린 씨앗을 말린후 헝겊이나 수건에 물을 촉촉히 뭍혀서 씨앗을 펼쳐놓은후 씨앗에 싹을 틔운후 직파한다
씨앗의 발아 적정온도는 25~30도로 유지하여 2주정도를 전후해서 발아가 된다
육묘방법
트레이 육묘시 상토에 물이 마르지않도록만 살포하며, 과습하지 말고 50%정도 차광을 해 주며, 본옆이 3~4매 나오면 본밭에 정식한다.
검정비닐 멀칭후 2열 ~ 6열 까지 직파 또는 육모후 정식하는 방법이 있으나 직파해도 대부분 발아되기 때문에 직파하는 방법을 권장한다.
재배방식
- 지주재배 : 1.5m에서 적심하여 1줄로 유인하여 재배, 지온 상승과 잡초발생 억제를 위하여 배색비닐(흑색+투명)로 멀칭하여 정식
- 무지주재배 : 투명, 또는 흑색 비닐로 멀칭하고 2줄로 심어 재배
심는 간격
20 ~ 30센치 밀식재배를 하며 두줄에서 6줄까지 다양하게 재배한다.
재식 간격이 넓으면 구근이 비대해져서 커지고 재식간격이 짧으면 구근이 작아져서 수확이나 판매에 유리하다 할수 있다.
재배관리
꽃대와 줄기 제거 즉, 순집기 작업은 대략 8월 중순 전후로 작업을 하는데, 줄기가 나오면 지상부에서부터 줄기가 1m 이상 자랐을때 윗 부분을 잘라주고 꽃과 열매는 모두 제거해준다.
그래야 구근에 영양분을 충분히 보낼수있으며 구근은 밤낮의 일교차가 10도씨 정도 날때 굵어진다.
씨앗채종이 목적일경우 1.5미터 지주를 설치하고, 뿌리가 목적일경우 굳이 지주대 설치하지 않아도 무관하다.
순치기 ~ 원줄기만 살리고 나머지 줄기는 제거 하고 원줄기 5번째에 자른다.
대량으로 재배시 예초기 낫등으로 자른다.
순치기 등을 하지 않아도 된다 다만 구근이 적게 형성 된다.
병충해 방제
콩과 작물로 잎과 줄기 씨앗은 천연살충제 성분이 있으므로 각 종 벌레나 병에 강하다.
약을 치지 않고 재배 한다.
구근은 굼벵이 피해를 볼 수 있다 구근을 보호 할 수 있는 필요시 토양살충제를 뿌리고 재배한다.
열과 현상
열과 현상은 구근이 갈라지는 것으로 물이 잘 빠지지 않는 토질에서 열과 현상을 많이 볼 수 있다.
열과 현상이 많으면 상품성이 떨어 질 수 있으므로 가능하면 사토질 토질에서 열과 현상을 줄 일 수 있다.
수확시기
조생종은 약 100~110일정도에 수확하고 만생종일경우 120~130일경에 수확한다.
수확을 을 쉽게 하기 위해서는 줄기를 제거해야 한다. 줄기 제거 작업도 예취기를 이용하여 컷팅을 해 주면 간단하게 해결된다. 히카마는 고구마와 비슷한 특성을 지니고 있어서 반드시 첫 서리가 내리기 전에 수확 작업을 마무리 지어야만 한다. 수확 시기를 놓쳐 버리면 구근이 냉해를 입는다.
수확후 30도씨 습도 90프로에서 3~4일 큐어링 처리하여온도 15도씨 습도 85프로 정도을 유지하여 보관한다.
보관 방법
고구마와 보관 온도가 비슷한 특징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수확후 줄기와 뿌리를 손질한 후 반그늘 상태에서 3일 이상 자연건조(큐어링)작업을 하고 신선하게 보관한다.
또 다른 방법은 햇빛에 며칠 말리고 신선 한 곳에 보관 한다.
히카마(얌빈,멕시코감자) 구근 뿌리 부근은 자르지 않는 것이 좋다 그부분 변질 되고 상처나고 키스 난 히카마와 정상 적인 구근은 같이 두지 않는다. (곰팡이 번짐 방지)
추위에 약하므로 가을에 잘 큐어링 해서 기온이 내려 갈 때 가능한 포게서 보관하지 않는다.
영상 15~20 정도 유지 하는 곳에 신선한 곳에 보관한다.
종자 채종 방법
10월 초 전후부터 히카마 꼬투리는 보라색으로 변하는 것이 있다.
보라색을 띤 꼬투리는 씨앗이 익어 가는 것으로 잘 채종 해서 며칠 햇빛에 잘 말렸다가 양파망 담아서 바람이 잘 통하는 곳에 걸어 둔다.
채종한 씨앗은 습기가 차면 썩으므로 유의 해서 씨앗을 보관 한다.
양파망에 걸어둔 씨앗은 12월부터 꼬투리가 서서히 터지면 꼬투리와 씨앗을 분리 해서 잘 보관해서 이듬해 종자로 사용 한다.
히카마 효능
히카마는 10대 건강식품으로 꼽힐 만큼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다.
단맛을 내는 이눌린 성분이 인슐린의 분비를 촉진해 당뇨병 개선에 효과적이며, 장 건강을 지켜주어 대장암의 위험을 낮춰준다.
식이섬유와 칼륨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심장 건강에 좋고 혈관에 쌓인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을 제거함으로써 심장과 뇌혈관 건강을 개선하는데 효과가 있다.
열량이 적어서 다이어트 식품으로 효과적이며 콜라겐이 많아서 피부미용에 도움이 된다.
히카마 부작용
히카마는 뿌리 구근을 제외한 콩, 꼬투리, 잎에는 강력한 살충 성분인 로테논이 있다. 이를 섭취하면 심장마비나 호흡곤란으로 생명까지 위협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히카마는 차가운 성질의 식품이기 때문에 몸이 차거나 수족냉증이 있는 사람은 과도한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다.
히카마 먹는법
히카마는 껍질을 벗길 때 먼저 꼭지 부분을 2/3 정도 자른 후 자른 꼭지를 잡고 귤껍질 벗기듯 끌어내려면 된다.
히카마는 다양한 요리에 넣을 수 있다. 적당한 크기로 잘라 그린 샐러드에 넣어도 좋고, 채썰기를 하여 감자튀김처럼 튀김 요리를 해도 좋고, 볶음 요리를 해도 좋으며, 수프 요리에도 좋다.
또한, 히카마는 무 같아서 우리식으로 물김치를 담가도 좋다. 하지만, 건강을 위해 먹는 것이라면 몸에 부담을 주는 성분을 넣지 않고, 준비하기 편하며, 오래 지속할 수 있는 방법이 좋을 것이다. 그런 방법 중 하나가 그린 스무디 이다.
'특약용작물재배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피오스 재배법,인디언 감자 아피오스 파종(심는)시기 방법 (0) | 2022.03.06 |
---|---|
둥근마 재배방법,둥근마 심는(파종)시기 (0) | 2022.03.06 |
아스파라거스 재배방법,아스파라거스 모종심기/파종(심는)시기 (0) | 2022.03.05 |
비트 씨앗 파종(심는)시기,비트 재배방법 (0) | 2022.02.16 |
브로콜리 재배방법,브로콜리 파종(심는)시기 (0) | 2022.02.08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