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텃밭가꾸는방법

참깨 병충해 방제시기(사진)

by 초이통 2023. 7. 22.

참깨 병충해 방제시기,참깨 병충해 사진

참깨 병충해 방제(시기,사진)

참깨에는 발아초기부터 수확 직전까지 잘록병(입고병), 반점병, 돌림병(역병), 시들음병(위조병), 잎마름병(엽고병), 세균성 반점병, 풋마름병(청고병), 흰가루병, 바이러스병 등 헤아릴 수 없이 많은 종류의 병들이 있다.

 

이중에서 특히 수량에 크게 영향을 미치는 병해로는 생육초기에 발병하는 입고병과 고온다습할 때 발생하는 돌림병, 시들음병 및 생육후기에 발생하는 잎마름병이 있는데 이 병들을 참깨의 4대 병해라고 한다.

 

현재 이 4대 병해를 방제하는데 방제가가 높은 효과적인 약제가 연구기관의 노력에 의해 선발, 품목고시까지 되어 있고 예방을 기본으로 하는 종합 방제체계가 확립되어 있으므로 철저한 방제를 한다면 참깨 병해도 충분히 방제가 가능하다.

 

참깨 재배시기에 비가 자주 내리면 병 발생이 증가하고, 반대로 가물면 해충 발생이 많아질 수 있다. 특히 요즘처럼 폭염과 강우가 반복되는 시기에는 역병·시들음병·잎마름병·세균점무늬병·흰가루병 등의 병 발생과 왕담배나방·노린재류·진딧물류 등의 해충 발생이 많아질 수 있다.

 

 

참깨 병충해 방제시기

참깨 병충해 방제시기는 항상 고온다습조건일때 농가에서는 비가 온 다음에 방제하지 말고 비가 오기 전에 미리 약제 살포하여야 하는 예방위주 방제가 필수적이며 특히 장마철 6월중순~8월중순경에 14일간격 3회 살포한다.

 

병해충의 예방이 중요함. 10일 간격으로 수확직전까지 방제하면 효과적이다.

약제를 한가지만 사용하기 보다는 2종 이상을 번갈아 가며 사용하면 예방효과가 높아진다.

 

참깨 병충해 종류(방제법)

1. 입고병(잘록병)

 

발생-파종후 저온 다습할 때 발생.

 

증상-어린모 시기에 잘록 증상으로 나타나며, 병든 모종은 잘 쓰러지고 말라 죽는다.

생육이 어느 정도 진전된 식물체가 감염되면 줄기의 아랫부분이 약간 잘록해지면서 썩기도 한다.

 

병원균은 병든 식물체의 조직이나 토양 내에서 월동하며, 월동 후 발아하여 균사가 식물체의 지제부나 지하부를 침해하여 병을 일으킨다.

보통 습기가 많은 토양에서 발병되기 쉽다.

 

 

방제법

○병이 발생되지 않은 포장을 선정하여 재배한다.

○재배포장의 토양이 다습하지 않도록 관리한다.

○병발생이 심한 포장은 다른 비기주작물과 돌려짓기를 한다.

○베노람수화제 1,000배액을 1주일 1~2회 관주 해준다

 

2. 역병(토양을 통해 전염)

 

  • 역병 증상

 

역병은 토양수분의 변동이 큰 장소에서 발생이 쉽고, 강우가 많으면 많이 발생한다. 고온다습한 장마철에 물빠짐이 나쁜 진흙땅에서 잘 발생하며, 땅 가까이에 있는 줄기가 흑갈색으로 변하면서 시들다가 식물체 전체가 시들어 죽는다. 줄기 아랫부분이 잘록한 형태로 보이기도 한다. 특히 비가 오면 물을 따라 급속히 전염된다.

 

역병을 방제하기 위해서는 돌려짓기를 해준다. 토양에 참깨 이병잔재물과 함께 병원균이 생존하여 전염원이 되므로 돌려짓기를 해주는 것이 좋다. 또한 이랑을 만들어 물빠짐이 좋게 해준다. 다음으로 꾸준한 예찰로 발생초기에 방제를 해준다. 특히 장마기간 전후로 메타락실(엠) 수화제 1000배액 등 등록 약제를 10일 간격으로 3회 이내 처리해준다

 

 

3. 시들음병(토양을 통해 전염)

 

  • 시들음병 증상

 

6월 하순부터 많이 나타나는 시들음병은 모래땅에서 잘 발생한다. 순과 잎끝부터 시들어 포기 전체가 시드는 증상이 반복된다. 줄기나 뿌리를 잘라보면 속이 적갈색으로 변색되어 있으며 7월 하순 이후에는 줄기 반쪽 썩음증상이 나타난다. 건조한 땅에서 잘 발생한다.

 

※ 증상이 역병과 비슷할 때가 있는데 땅 쪽 줄기의 색이 변하면서 말랐다면 윗부분을 가로로 잘라 물관을 확인한다. 갈색이면 시들음병, 그렇지 않다면 역병이다.


시들음병 방제를 위해서는 돌려짓기를 해야 하고 옥신쿠퍼 수화제 500배액을 발병 초기부터 10일 간격으로 수확 30일 전까지 3회 이내 처리한다. 병이 발생하기 전 미리 반복적인 방제를 시행해야 병 발생을 줄일 수 있다.

 

4. 잎마름병(공기를 통해 전염)

    •  
    • 잎마름병 증상
    •  

8월 상순 이후 성숙기에 발생이 심하며 잎, 줄기, 꼬투리에 불규칙한 갈색 무늬가 생긴다. 줄기에는 갈색 점선 형태를 띱다. 증상이 심해지면 모든 잎이 마르고 수량이 떨어진다.
잎마름병 방제는 클로로탈로닐 수화제 등 등록 약제를 발병 초기부터 10일 간격으로 2회 정도 뿌린다.

 

5. 세균성 점무늬병

 

세균성 점무늬병

 

세균성 점무늬병은 잎마름병과 같이 장마기에 비가 계속 내려 습도가 높은 환경에서 급속하게 발병한다. 발생초기에는 잎에 작은 흑갈색의 반점이 나타나나, 진전되면 점차 병반이 커지고 엽맥을 따라 경계를 이루어 다각형의 흑갈색 병무늬를 형성한다. 오래되면 병든 부위의 잎가운데가 파열되는 점도 특징이다.

 

병원균이 종자와 피해엽에서 월동하며 다음해의 전염원이 되므로 종자는 무병지에서 채종하고, 종자를 소독하여 사용하는 것이 좋다. 또한 병이 발생한 밭에서는 참깨 이외의 작물로 돌려짓기한다.

 

6. 돌림병

 

돌림병은 고온다습한 장마철이나 물빠짐이 나쁜 진흙땅에서 많이 발생한다. 땅 가까이에 있는 줄기가 흑갈색으로 변하면서 시들다가 식물체 전체가 시들어 죽는다. 특히 비가 오면 물을 따라 급속히 전염된다.

 

돌림병

 

돌림병 방제를 위해서는 돌려짓기를 하고 물빠짐 관리를 철저히 해야 한다. 특히 장마 기간 전후로 메타락실(엠) 수화제 1000배액 등 등록 약제를 10일 간격으로 3회 이내 처리하고 물길 정비를 철저히 해야 한다.

 


7. 충해(왕담배나방 애벌레, 진딧물류, 노린재류)

 

  • 왕담배나방 피해
  •  

참깨 가해 노린재류(썩덩나무노린재, 풀색노린재)

 

참깨에서 발생하는 주요 해충은 왕담배나방, 노린재류, 진딧물류가 있다.

왕담배나방 애벌레는 참깨의 줄기를 갉아 먹어 쉽게 부러지게 만든다. 꼬투리를 갉아먹거나 구멍을 내어 수량이 줄어든다. 왕담배나방 방제를 위해서는 다발생기에 횟수에 맞는 경엽처리를 하면 된다. 왕담배나방이 10포기당 10마리 이상이면 약제 방제를 하되, 기온이 높은 오전과 한낮에 약제를 살포할 경우 약해 우려가 있어 주의해야 한다.

노린재류는 풀색노린재, 썩덩나무노린재, 알락수염노린재 등이 있다. 꼬투리가 달릴 때부터 종실에 피해를 줘 수량과 품질을 떨어뜨린다. 하지만 노린재에 등록된 약제는 없어, 참깨에 등록된 타 살충제로 방제 효과를 기대할 수밖에 없다.

 

진딧물류에는 복숭아혹진딧물, 목화진딧물 등이 있다. 참깨의 잎과 줄기에 달라붙어 즙액을 빨아 먹어 피해를 주며, 건조한 날씨가 이어지면 발생이 심해진다. 해충이 발생하면 참깨에 등록된 약제를 사용 방법을 잘 지켜 알맞은 시기에 뿌려줘야 한다.

 

안정적인 참깨 재배와 수확을 위해 주기적으로 병해충 발생을 살피고 제때 방제하는 것이 중요하다. 병해충 방제를 위한 약제는 안전사용기준을 따라 바람이 없는 시간에 줄기와 잎에 골고루 뿌리면 되며, 약제 정보는 농촌진흥청 농약정보서비스(pis.rda.go.kr) 또는 농사로 누리집(www.nongsaro.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월별 병충해 방제시기





시기


돌림병


시들음병


(세균성점무늬병)


잎마름병


(흰가루병)


진딧물


1


6월하











2


7월상











3


7월중











4


7월하










5


8월상



 




 

 

참깨 주요 병해충 피해 특징 및 방제방법 

병해충 주 피해시기 특징 관리방법
역병 유묘기~수확기 줄기가 갈색으로 변색되며, 잘록한 형태로 보이기도 함.
지상부가 누렇게 말라가는 증상을 보임
장마 직전 또는 발병 직전 사용 간격과 횟수에 맞게 경엽 처리
약제 저항성 발생의 문제를 예방하기 위하여 작용기작이 다른 제품을 번갈아 살포 권장
시들음병 유묘기~수확기 새순과 잎끝부터 시들기 시작해 줄기 속이 적갈색으로 변색되고 일부는 줄기 반쪽썩음증상이 나타나기도 함 발생 초기부터 10일 간격으로 3회 이내 경엽처리를 하며, 수확 30일 전까지 살포 가능
잎마름병 생육중기~수확기 잎, 줄기, 꼬투리에 감염
초기 증상은 잎에 자갈색이나 자흑색의 작은 반점이 생기며, 병반이 커지면서 잎이 결국 떨어짐
줄기에서는 갈색의 점선 형태로 보여짐
병 발생 초기 사용 간격과 횟수에 맞게 경엽 처리
약제 저항성 발생의 문제를 예방하기 위하여 작용 기작이 다른 제품과 번갈아 살포 권장
왕담배나방 개화기~수확기 줄기를 부러뜨려 생육을 억제하거나 꼬투리를 갉아먹어 수량을 떨어뜨림 다발성기에 횟수에 맞게 경엽처리
10포기당 10마리 이상이면 약제 방제 실시
고온기 온도가 높아지는 오전, 한낮에는 살포 시 약해 우려가 있으므로 주의
진딧물 생육중기~수확기 생육 초기부터 발생하여 식물체를 흡즙하여 피해를 줌
건조한 날씨에 발생이 심해짐
다발성기에 횟수에 맞게 경엽처리
노린재류 개화기~수확기 꼬투리가 달리는 시기부터 종실을 가해해 수량과 품질에 영향을 미침 참깨에 등록된 타 살충제가 노린재 약제로 등록되어 있음
참깨에 등록된 타 살충제로 방제 효과 기대

 

참깨 파종(심는)시기 재배법

 

참깨 파종(심는)시기 재배법

참깨 모종 심는(파종)시기,참깨 재배법,참깨 병충해 방제 참깨 재배법 참깨는 고온성 작물이지만 이집트에 들어가 온대기후에 적응한 후 열대에서 온대까지 널리 재배한다. 발아 최저온도는 12

info.nongsaro.co.kr

 

반응형

댓글